수학 교과교육론 연도 중등임용고시 문제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12년도
임용고시 문제풀이
(수학교육론)
학자
페리(영국)
클라인(독일)
무어(미국)
공통점
수학의 실용성 강조
수학 학습에서 실험, 실측, 측량 등의 활동 강조
특징
발견능력 양성을 강조
입체기하강조
대수공식을 이용한 지식과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주장
함수개념의 함양과 공간관찰력의 함양강조
초보적인 기하학지도 강조
수학적 사고와 자연과학적 사고의 결합 강조
기능위주보다 실제적인 내용 중시
현장 교사들을 모아 김나지움의 수학교수 요목을 작성
학교에서 지도되는 수학의 내용과 방법이 보다 풍부해질 것을 장려
관찰, 실험, 추리의 힘을 육성 강조
직관기하의 조작적 학습경험 중시
직관기하, 비형식적 추론, 형식적 추론을 병행한 지도 강조
수학교육근대화 운동을 주도한 학자
수학교육근대화 운동의 의의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크게 부각
학교 수학의 내용을 충실하게 하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시작
수학의 실용적 측면과 학생들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고려를 중요
수학교육근대화 운동의 한계
수학의 논리적 원칙 경시
물리량과 공간의 구조를 정식화하고 교재화하는 이론적, 실천적 연구가 전개되지 못함
제 1 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수학교육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진전은 보이지 못 했음
일상의 생활의무를 위한 일반인을 위해 수학교육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됨

학교수학에서 수학의 사회적 실용성을 강조해야 한다는 입장
vs
순수한 개념의 사유를 중심으로 해야한다는 입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대학입시제도)
  • 중등교육과정에 있어서의 민족간, 남녀간, 계통간 차별을 특징으로 하는 이같은 복선형 학제는 해방과 더불어 개혁이 요청되었다. 특히 학제 개혁의 촛점은 중등교육 기간을 얼마로 할 것이냐와, 이 기간을 하나의 학교에서 가르치느냐 아니면 두 단계로 구분하여 별개의 교육기관에서 가르치느냐 하는 문제였다. 진보적 민주주의 교육론자였던 이만규는 해방 직후 5-3-3-4제로의 학제 개혁을 주장하였다. 5년간의 초등교육 이후에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

  • [사회문제론] 교육문제
  • 교과목을 보충하는 시험준비의 사교육이 지배적이기는 하지만, 유아나 초등학교의 경우에는 언어, 예술, 체육, 등 전인교육적인 것들이 지배적이다. 그리고 대학수능능력시험의 한계 또한 빈부격차에 따른 불평등을 잘 나타내준다. 대학수능능력시험은 단순 암기식의 문제 풀이를 떠나 그 성적의 결과가 장기간에 걸친 적응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기회 획득의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 저소득층의 한계는 뚜렷이 보인다.(신문 관련자료) 사교육비 격차

  • 한국교육사 총정리
  • 고시했다. 7대문 모두에서 조(粗)이상의 성적을 얻어야만 합격이 되었다(구술).② 중장 : 부, 송, 명, 잠, 표, 전과 같은 문예적 소양을 시험했다(제술).③ 종장 : 책이라는 논술을 통해 개인의 정치적 식견을 평가했다(제술).❸ 전시① 시험과목은 대책(對策), 표(表), 전(箋), 잠(箴), 송(頌), 제(制), 조(詔) 중의 한 편을 고시하도록 하였는데 실제로 많이 출제된 것은 대책(對策)이었다.② 시험문제는 국왕이 출제하는 일도 있었으나, 대체로 시독관이 출제

  • 교육 - 교육학 요약
  • 문제 내외를 질문하여 그것을 논           란하여 의혹을 오변하는 교육방식(3) 학당     ① 성격 : 중앙에 설립된 중등 교육기관(관학)             : 국자감 미진학 학도를 위한 교육기관 (동서학당 → 5부학당)(4) 향교     ① 성격 : 지방에 설립된 중등공립학교(국자감 축소판)     ② 대상 : 문무관 8품 이상의 자제 및 서인     ③ 특징          - 문묘설치, 향배기능 병행(사회교육기능 - 유학보급, 지방민의 교화)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문제에 대한 불굴의 결의(決意)(the resolution of our present question)와 관련된 유명한 말을 했다. 우리의 중산계급 안에 적합한 권위(權威)를 설립(設立)할 수 있는 충분한 빛이 있는가? 이제 Mr. Bazley는 중산계급의 정신상태를 지탱하며 만족하려 하는데, 진실(眞實)로 그는 대표적(代表的)이었으며, 그 계급의 아름답고 덕망있는 수단으로서 그의 주장을 세움으로써 유효(有效)함이다. 그럼에도 분명히 우리의 문화(文化)의 정의(定義)는 분명히 일치하며, 혹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