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서양의 국가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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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세기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자유로운 정신이 전개되는 시대이다. 특히 19세기 전반에는 자유주의와 민족주의가, 후반에는 사회주의가 유력한 사상으로 대두되었다. 또한 영국의 산업혁명에 수반된 자본주의적 패권, 식민지와 세계 시장의 경쟁적인 각축전, 국가주의에 의한 부국강병의 국가 형성, 18세기 합리주의 사상에 대한 비판, 유산계급과 무산계급의 사회적 대립, 국가 간의 세력 다툼 등으로 인한 다양한 변화의 시대이기도 하다.
근대를 특징짓는 커다란 현상은 민족단위의 독립국가가 형성된 점이다. 즉 17, 18세기에는 확연한 영토와 경제적, 군사적 자원을 가진 국가가 일반적 형태를 갖추게 되어 유럽의 국가주의가 성취되었다. 그러던 중 19세기에 이르러 Napoleon의 침략주의에 부딪치게 되어, 각국에서는 국가적 국민적 사상이 대두하여 국민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고조시켰다. 그리하여 국가주의는 교육의 국가관리, 국가적 교육제도의 조직, 그리고 의무교육제도의 발달과 촉진 등 주로 교육체제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 것이다.
19세기는 국가주의 시대이다. Windelband에 의하면 18세기의 사조가 「합리화」(rationalisieren)라면, 19세기의 그것은 「국민화」(nationalisieren)이다. Meinecke 역시 18세기의 세계주의적 세계에서 19세기는 민족국가적 세계로 진전했다고 한다.
사실, 이들의 말대로 19세기의 교육의 흐름은 국가주의 교육이론과 계발주의 교육이론이다. 국가주의 교육이론은 교육제도의 외부조직에 영향을 미쳤고, 계발주의 교육이론은 주로 학교내부에 그 영향을 끼쳤다. 국가주의 교육관은 국가의 존속, 발전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써 교육의 국가관리 또는 공교육제도를 발전시킨 사상이라면 , 계발주의 교육관은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 활동중심의 교육과정을 요구하며 아동중심의 견해에 기초를 두어 아동내부의 여러 능력을 계발, 조성하고자한 교육사상이다.
여기에서는 19세기를 풍미했던 국가주의 교육사상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국가주의 교육의 특징
국가주의(nationalism)의 개념
- 모든 가치와 결정이 국가의 보존과 번영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이념이다.
- 교육에 있어서 국가주의란 국가의 공동목표와 전통을 향하여 국민간에 총화 단결을 꾀 하며, 경제적 독립과 부를 증진시키며, 외부의 침해로부터 대항하도록 국민을 준비시키 는 하나의 수단이다.
1. 시대적 배경
- 18세기 이후 제국주의적 국가들의 출현과 자본주의적 경제체제의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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