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정서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해비거스트의 발달과업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발달이론
I.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1. 구강기(0~2세)
2. 항문기(2~3세)
3. 남근기(3~5세)
4. 잠복기(5~11세)
5. 생식기(11세 이후)
II. 에릭슨의 정서발달이론
1.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2. 자율성 대 의문, 수치(2~3세)
3. 주도성 대 죄의식(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5. 정체감 대 역할혼미(12~18세)
6. 친밀감 대 소외감(19~24세)
7. 생성감 대 정체감(25~54세)
8. 자아보존 대 절망감(54세 이상)
II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감각운동기(0~2세)
2. 전조작적 사고(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1~15세)
IV. 해비거스트의 발달과업이론
1. 영아기 및 유아기의 발달과업(0~5세)
2. 아동기의 발달과업(6~12세)
3. 청년기의 발달과업(13~18세)
4. 성년초기의 발달과업(19~29세)
5. 중년기의 발달과업(30~55세)
6. 노년기의 발달과업(55세 이후)
V.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V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본문내용
-
발달이론
I.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을 통해 성격발달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자유연상법에 의해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무작위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무의식의 세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인간의 성격은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간의 성격은 이들 간의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본능(id)은 인간의 무의적 충동으로 식욕, 성욕, 수면욕을 기본적으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욕구에 따라서만 행동하면 사회적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 본능이 강한 사람은 본능을 자제치 못하면 범죄인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본능 가운데 가장 원초적인 것이 성적 본능(성적에너지)으로서 리비도(libido)라고 한다. 프로이트는 성적욕구를 충족시키는 신체부위의 이전에 따라 나타나는 성적욕구의 충족 발달과정이 성격을 결정짓는다고 본다. 자아(ego)는 사회의 질서와 법규범 등 현실의 여건에 따라 본능을 충족시키는 행동을 하는 성격 구성요소로 현실의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초자아(super-ego)는 본능과 자아를 도덕적 법칙에 따라 통제하며 도덕적 법칙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는 성격의 구성요소이다. 초자아가 강하여 본능과 자아를 억제하면 도덕적인 인간이 된다. 프로이트는 신체에서 성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부위가 점차 다른 부위로 이전한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성적 욕구 충족의 발달과정을 성격의 형성과정으로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성격발달에 관한 프로이트 이론과 에릭슨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 사례관리 개입기술 직접적 실천기술
-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 [외식산업 메뉴관리] 메뉴의 개념과 기능, 메뉴의 종류(분류), 메뉴개발, 메뉴계획 및 메뉴분석, 가격결정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발달사와 현대 대충매체 현황 연구
- 다양한 방어기제 유형들 중에서 10가지 유형을 선정한 후, 각 유형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3가지씩 제시하시오
- 자아에 대한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 [유아교육] 공놀이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