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문화의 형성] 행정문화형성 및 형성방법, 행정문화의 구조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4 / 2015.08.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행정문화의 형성

I. 행정문화형성
1. 체제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형성
2. 권력과 인간중심의 문화요소에 의한 형성

II. 형성방법

III. 행정문화의 구조변화
본문내용
행정문화의 형성

I. 행정문화형성

(1) 체제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형성

행정문화의 형성은 행정조직의 구성원이 어떤 형태로든 행정조직과 관계를 맺고 있음으로서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이는 일반문화가 행정조직이나 행정체제에 전파되어 행정현상에 영향을 미쳐서 표출되거나 행정조직 구성원 의식 속의 문화와 조직자체 문화를 포함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행정조직 내에서 공식이거나 비공식이거나 간에 상호작용에 의해 훈련되고 계발되어 문화가 전달되면서 의사전달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다시 말해서 행정문화는 행정체제와 그 환경과의 계속되는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되어지는 산물이며, 환경은 행정체제에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고 행정체제는 그 영향을 받아 활동의 변화를 가져와 환경에 영향을 미치거나 새로운 변동을 유도한다. 이렇게 서로간의 관계는 가치관과 개념체제와 더불어 서서히 형성하게 된다.
전통적 기존의 행정문화를 구체화 해 보면 유교문화에 의한 직관적 방법이나 정적감성 등을 나타내고 있으며, 인륜적인 면에서는 당위성이나 가족중심주의가 나타나고, 서양문화의 기독교문화는 윤리적이고 실증적인 방법과 합리적 및 사회중심성의 상호 이질적인 문화요소가 혼합되어 가치 혼란이나 역기능면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문화에 의한 결과는 인격보다 기능과 부를 중시하여 황금만능주의가 팽배하는 가치혼란의 상황을 나타나기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부 조직의 혁신과 조직문화 -실용정부를 중심으로-] 한국정부 조직의 혁신과 조직문화 -실용정부를 중심으로-
  • 변화5. 기성세대와 신세대와의 조직 문화적 차이Ⅴ.한국 관료제의 특징1. 구조적 특징2. 행태적 특징3. 행정개혁에 대한 저항4. 문화적 시각에서 본 한국의 조직개편 또는 행정개혁5. 한국의 상징적 행정개혁과 문화갈등Ⅵ.결 론참고문헌Ⅰ.서론한국의 관료조직에 있어서 상관과 부하의 관계는 직무수행상의 상하관계일 뿐 아니라 부하의 건강관계, 가족관계 및 일상생활까지도 관심을 가지고 리드해나가는 독특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유

  • [행정책임] 공무원 부패사례 -공무원 성과급과 전자정부를 중심으로
  • 형성의 중심변수, 부패개입의 원인, 시민의 부패개입의 기회를 사용하여 관료중심적 부패, 행정중심적 부패, 다기관 연계형 부패로 구분하고 있다. 관료중심적 부패구조는 부패형성의 중심이 관료 개인인 경우로서 개인적 자질, 특성, 윤리의식 등의 저하로 인하여 발생하는 부패이며 어느 관료 어느 시민이나 부패에 개입이 가능하다. 행정중심적 부패구조는 특정 수준의 관료조직의 부패로써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특정 조직의 성격, 문화, 구조상의

  • [비교사회학] 세계화와 세계 경제구도의 재분단
  • 및 경제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 문화영역에 이르기까지 확산되어 나타났다. 거시적으로 볼 때 자본주의의 세계화는 20세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으며, 그 과정은 정치 경제 문화의 수준에서 동시적으로 진행되었다. 경제적 차원에서의 세계화는 교역, 통신, 투자의 확대로 상호의존성을 증대시키고, 국경을 초월한 세계경제를 형성시켰다. 이러한 변화는 다자간의 협의와 조정, 협력을 강화시키며, 우루과이라운드나 세계무역기구 그리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변화
  • 문화교육학: 교육학적 접근기독교교육의 접근 방법은 교육학적인 면에서는 심리학과 교육공학이, 종교적인 면에서는 신학적 접근이 그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사회적 현상과 문화가 다양하여진 가운데 교회 안에서 교육적 또는 신학적 방법만 가지고는 기독교적 민주시민을 형성하고 변화시킬 수 없다. 1990년대 기독교교육현장에는 생명에 대한 기독교교육학적 접근이 대두되었다. 생명교육은 여성신학, 지구신학, 생명신학, 창조신학 등의 뒷받침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오늘날의 기독교 교육
  • 구조 속에 있는 공동체는 억눌린 경험들을 서로 나눔으로 의식화를 실천한다. 억누름에 대한 비판적 의식은 공동체 구성원들의 삶의 태도, 가치, 신념을 형성하고 사람들을 인간화 혹은 자유화시킨다. 프레이리가 주장하는 의식화는 교육 실천으로서 개인에게는 비판적 태도를, 공동체에 대해서는 역사와 함께 움직여 나가는 연대성을 교육실천으로 제시한다.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프락시스와 의식화는 신앙교육의 전통적 방법을 개혁하기 위해서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