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철학] 왜 오늘날에는 능동적 행정가가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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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회변화에 따른 관료 행태 변화의 필요성


Ⅱ. 이론 연구 : 관료 유형의 분류와 능동적 행정가의 출현

1. 관료 유형의 분류 (기능인)

2. 능동적 행정가의 출현
1) 능동적 행정가와 대응적 관료의 시각차이
2) 능동적 행정가 행위의 8가지 특징


Ⅲ. 사례연구 : 시대 변화에 따른 관료 행태의 변화

1. 1960-70년대 행정 문화와 관료행태

2. 1990-2000년대 행정문화와 관료행태


Ⅲ. 결 론

◎별 첨◎
본문내용
Ⅰ. 사회변화에 따른 관료 행태 변화의 필요성


사회경제구조가 세계화, 정보화 되어감에 따라서 사회의 발전을 유도하고 지원하는 행정의 기능과 역할이 새롭게 요청되고 있다. 즉 사회현실에 알맞은 행정을 이끌어갈 행정가가 필요하다. 사회가 변하고 행정문화가 바뀜에 따라서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행정가의 형태도 변한다. 우리나라는 1960-70년대 권위주의 정권하에 있었다. 권위주의 체제라 함은 지배자가 자신의 의지를 국민의 의사와 상관없이 국민들에게 부과시킬 수 있는 전제적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정치체제를 말한다. 권위주의 정권은 권력의 중앙 집중화와 강한 통제성을 갖고 국가기관에 의한 전 국민의 조직화 현상을 보이는 특징을 갖고 있다. 박정희 군부 정권은 취약한 권력기반에 정통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과감한 경제개발계획을 시행하지만 곳 경제적위기가 발생하였고, 위기 해결책으로 중화학공업정책 시행하였으나 후에 많은 부작용이 생기며 권력의 안정적 보장을 위한 여러 가지 정책적 배려와 반대세력들에 대한 억압적인 유신 권위주의 정권이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권위주의정권 시대의 행정가들은 5.16쿠데타 이후 많은 군부출신 인사들을 정치, 행정엘리트로 충원함으로써 권력을 실질적으로 장악하고 근대화 추진을 위해 관료들과 결탁하여, 해외독점자본과 상호이익을 도모하였으며 관료적 자본주의의 구조 속에서 국내 기업가들과도 합법적․비합법적 방법으로 결탁하며 유착관계를 형성하였다. 군부정권은 자신들의 권력을 독점적으로 유지․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반대세력을 끊임없이 정치영역에서 배제시키고 외부화 시키는 정책을 사용하고 의회와 정당의 기능을 축소시켰다. 이러한 권위주의 정권하에서는 많은 문제점이 나타났다. 특정 개인의 영구집권 체제가 확립되면서 평화적 정권교체의 길이 막히고, 정치적 갈등이 극한적인 형태로 가게 되었다. 민중부문의 배제와 권력의 독점으로 권력의 정당성이 저하되었으며 민의를 대변하지 못하면서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 선거제도, 의회, 정당, 언론 활동의 위축 및 해체, 관료위주의 국가운영이 강화되었다. 이데올로기적 양극화가 생겨 유신체제에 저항하는 세력과 참여하는 세력사이에 타협과 대화의 길이 막히게 되었다. 이렇듯 권위주의 사회속의 관료들은 권력과 특권과 안전성을 사용하여 관료적인 운영방법을 영속화 시킨다. 그러나 수동적이고 인본주의적 마인드가 없는 무의식적인 대응적 행정가는 결국 그 체제가 실패할 경우 순수한 기능인들의 무기력이 드러나면서 그 사회적 체제의 소멸과 함께 사라지게 되어있다. 이제 더 이상 우리사회는 권위적 관료제 사회가 아니다. 민주화된 오늘날 더 이상 대응적 행정가가 설 곳은 없다. 살아있는 경험과 관심을 가진 의식적이며 적극적인 능동적 행정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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