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지켜본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관찰하여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를 바탕으로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6 / 2015.06.0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Marcia의 이론이 분류한 정체감 유형에 대하여 정리하고 관찰한 청소년의 정체감을 분석하여 Marcia의 이론으로 분류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Marcia의 자아정체감 유형
1) 정체감 혼미
2) 정체감 상실
3) 정체감 유예
4) 정체감 성취
2. 관찰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유형
1) 대상 청소년
2) 현재 상황
3) 위기와 전념(위기 X , 전념 O)
4) Marcia의 이론으로 정체감 유형분석 - 정체감 상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춘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함께 심리적 면에서도 큰 변화가 나타난다. 자아의식이 형성되면서 부모 혹은 가족과 구별되는 개인화 과정을 겪게 되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간다. 이런 과정을 거치며 사회 속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찾고 그에 맞은 방식으로 자아를 발견하고 재구성하게 된다. 이때 정리된 생각과 고민을 세련되지 못해서 다소 거칠거나 부정확하게 신경질적으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우리는 이를 사춘기의 특징으로 상황을 이해한다. 이런 정체감에 대한 Marcia의 정체성 지위 이론은 정체감 형성 수준의 개인차를 진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Marcia의 이론은 정체감 형성을 판단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위기와 관여에 근거한 정체감 혼미, 정체감 유실, 정체감 유예, 정체감 성취의 네 가지가 그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Marcia의 이론이 분류한 정체감 유형에 대하여 정리하고 관찰한 청소년의 정체감을 분석하여 Marcia의 이론으로 분류하여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이근홍,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5
조성남,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정체성, 집문당, 2002
이지성 오정책, 청소년을 위한 꿈꾸는 다락방, 국일미디어, 2012
자료평가
- 도움이 됐습니다.
- 10057***
(2019.06.10 15:36:51)
- 도움 되었습니다.....
- 60318***
(2019.02.21 16:26: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