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지켜본 청소년들을 관찰하고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 분류를 바탕으로 기술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9 / 2016.03.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변에서 지켜본 청소년들을 관찰하고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 분류를 바탕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형성의 개념
2.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 분류에 따른 관찰 청소년 정체감 기술
1) 정체감 혼란
2) 정체감 유실
3) 정체감 유예
4) 정체감 성취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형성의 개념
marcia(1980)에 의하면,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단순히 생물학적 사회학적인 적응에 대한 요구뿐만 아니라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기본적인 의문을 계기로 시작되어 의미 있는 세계를 찾아가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종래의 자아성취감 정
.
.
2.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 분류에 따른 관찰 청소년 정체감 기술
마르시아는 에릭슨의 이론을 바탕으로 정체감 형성에 관련된 위기를 경험하였는가와 역할에 대한 전념이 있는가를 기준으로 하여 정체감의 유형을 다음과 같이 네 범주로 구분하였다. 이 유형에 따라 본인 주변에서 지켜본 사촌 조카의 정체감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정체감 혼란
정체감 혼란은 위기의 경험
참고문헌
- 이인숙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김종환,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비교 연구”, 경기대, 2002
- 강현구외, “자아정체감 변화궤적에 따른 잠재집단 분석 및 집단별 특성요인 탐색”,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
- 원상숙, “청소년의 가족건강성과 학교부적응”, 위덕대,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됐어요^^ 감사합니다 ~~!
  • 54923***
    (2019.01.16 01:54:45)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15점)2.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15점).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 청소년 자아정체감의 상태, 자아체감 형성의 영향요인
  • 자아정체감 발달 - 청소년 자아정체감의 상태, 자아체감 형성의 영향요인CONTENTS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I. 자아정체감의 개념II. 자아정체감의 상태1. 정체감 혼미2. 정체감 유실3. 정체감 유예4. 정체감 성취III. 자아정체감의 형성IV. 자아정체감 형성의 영향요인1. 부모2. 동년배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I. 자아정체감의 개념정체감(identity)이란 능력, 신념, 추진력 및 개인적 경력이 내면적으로 자기구성화된 역동적인 체제이다(Marcia, 1980).

  • [자아정체감] 마샤의 4가지 정체감 상태
  • 정체감 마샤의 4가지 정체감 상태목차마샤의 4가지 정체감 상태1. 정체감 획득2. 정체감 유실3. 정체감 유예4. 정체감 혼란* 참고문헌마샤의 4가지 정체감 상태에릭슨과는 달리 마샤(Marcia, 1980)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는가의 여부, 직업에 대한 확고한 신념, 종교적 이념, 성적 지향, 그리고 정치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가의 여부에 근거하여, 위기(crisis)와 전념(commitment)의 두 가지 차원에 근거한 네 가지 정체감 상태로 청소년을 분류

  • 인간발달단계 중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과 관련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다음 단계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 자아 정체감은 일생을 거쳐 계속적으로 형성되어 가는 것이지만, 다른 시기에 비해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은 특별히 중요한 문제가 된다. Erikson(1980)은 그의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에서 청소년기를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로 규정한 바 있으며, Marcia(1987)역시 청소년기에 있어서 정체감 성취를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발달단계 중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과 관련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 청소년기의 정체감위기와 정체감 형성
  • 자아를 방어하고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아의 힘을 강화시․킴과 동시에 자아의 역동적 구조를 통합시켜야만 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자아의 힘이 부족하고, 자아구조를 통합할 능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상태에서 청소년들이 겪는 정신적 갈등이 곧 정체감 위기이다.둘째,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상충적인 사회적 요구 때문이다. 청소년들은 아이도, 성인도 아닌 이른바 주변인으로서의 존재적 특징 때문에 많은 양가적인 상황(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