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지켜본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관찰하여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12 / 2022.04.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변에서 지켜본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관찰하여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를 바탕으로 기술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
1) 정체감 혼미(identity diffusion)
2) 정체감 유실(identity for closure)
3)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4) 정체감 성취(획득)(identity achievement)

2. 주변에서 지켜본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관찰하여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를 바탕으로 기술
1) 정체감 혼미(identity diffusion)
2) 정체감 유실(identity for closure)
(1) 나는 가치 없는 존재다.
(2) 나는 사랑을 받을 만한 자격이 없다.
(3) 나의 필요는 중요하지 않다.
3) 정체감 유예(identity moratorium)
4) 정체감 성취(획득)(identity achievement)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Marcia는 Erikson의 이론을 토대로 하여 정체감 연구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Marcia는 Erikson이 자아정체성의 형성기를 직업적 또는 이념적 관여가 발달하는 시기로 본 데 근거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면접법을 실시하여 직업선택과 이념에 대한 관여와 위기여부를 조사하여 정체감 성취 지위(identity outcome)를 4가지로 분류하였다. 여기서 위기(crisis)란 직업선택, 이념적 신념과 같은 개인적 정체감의 측면들에 도달함에 있어 의문을 제기하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시기를 의미하며, 전념(관여 =강한 참여,commitment)이란 직업선택, 이념적 신념에 있어서 확고한 결정을 하고 그 활동에 적극적으로 자신을 투자(investment)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변에서 지켜본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관찰하여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를 바탕으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일남 외. 청소년활동지도론. 서울:학지사, 2008.
김동일 외14인. 『청소년 상담학개론』. 서울:학지사, 2016.
오윤선, 『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6).
김은정(2009), "한국 청소년들의 '학생으로서의 정체성' 수용과정-또래관계를 비롯한'의미 있는 타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

  •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의 개념2. 청소년기 발달과업1) 개념2) 청소년기 발달과업3. 청소년기 자아

  • 청소년기 발달특징 및 발달과업
  • 청소년기는 동년배 및 이성과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성 역할 정체감이 발달한다. 사회적으로는 아직 주변인에 머물러 있는 특징적인 발달양상을 보이므로 주변인(marginal man)또는 중간인으로 부르기도 한다.I. 학자들에 따른 청소년기의 발달과업Freud(1949), Erikson(1975, 1980), Piaget(1925, 1954), Marcia(1980)등 여러 학자들에 따른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1) Freud의 리비도청소년기는 Freud의 생식기에 해당된다. 이 시기에 청소년은 잠복되

  • [청소년심리] 청소년과 자아정체감
  •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이며, 가정과 사회에서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고자 한다. 또한 타인의 눈에 비친 자기는 누구인가에 심각한 관심을 보인다. 자아정체감의 결여는 역할혼란을 초래한다. 이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성인의 역할을 수행해야만 하는 불행을 경험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Erikson의 견해에 따르면, 자아정체감 형성은 사람의 일생을 거쳐 일어나는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기에 그 문제가 가장 두드

  • 청소년기 레포트
  • 청소년기란 우선 나이로 보면 12세 부터 22세까지 해당이 되고, 질풍노도의 시기로서 사회적인 위치는 주변인 적인 위치에 놓여있다.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이 되는 시기로서 청소년 전기과 후기로 구분한다. 청소년 전기는 12세에서 18세로 급속한 신체적 성숙 및 인지발달의 단계이고, 청소년 후기는 성인으로서의 자아정체감 확립과 독립을 위한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단계이다.우리 조는 우선 청소년 전기의 특성과 청소년 후기의 특성 그리고 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