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7 / 2017.09.1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개념
2. 청소년기 발달과업
1) 개념
2) 청소년기 발달과업
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
1) 자아정체감의 개념
2) 중요성
(1) 급격한 신체발달과 성적 조숙
(2) 상충적인 사회적 요구
(3) 진학 및 직업 등의 선택 시기
(4) 인지능력의 증대
(5) 자아의 통합화 시기
3) 미치는 요인
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법
1) 가정적인 측면
2) 학교적인 측면
3) 사회적인 측면
5.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관련 갈등 대처방안
1) 자신이 경험한 자아정체감 관련 갈등
2) 대처방안
(1) 과거의 대처방안
(2) 현재 생각하는 건전한 대처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
1) 자아정체감의 개념
(1)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이란 Erikson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정체감의 객관적인 측면을 말하자면 집단 정체감이니 국가 정체감이니 하는 것으로 일컬어지는 것이다. 집단정체감이나 국가정체감이라는 것은 어떤 집단의 역사, 전통 및 가치관 등에 자기 자신을 귀속시킴으로서 그러한 귀속감내지 소속감을 통해서 자기는 어디의 아무개다고 느끼고 주장하는 바를 가리킨다. 정체감의 주관적인 측면은 개별적 정체감이라고 불리는 것으로서 개인적 정체감과 자아 정체감이다. 개인적 정체감이란 한국인으로서의 아무개가 아니라 김 아무개로서의 나라고 하는 존재에 대한 인식을 가리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시공을 초월해서 언제나 동질성과 지속성에 대한 느낌이다. 자아 정체감이란 자기 자신이 시공을 초월해서 언제나 동질적이고 연속적인 존재라고 하는 사실 자체에 대한 단순한 인식 이상의 것이다.


<중 략>


2) 중요성
(1) 급격한 신체발달과 성적 조숙
신체적·성적 측면의 변화는 청소년기 변화 중 가장 현저한 특징이다.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성장급등이 일어난다.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발달과 함께 성적 성숙도 일어나는데 성적 성숙발달이란 1차적 성징과 2차적 성징의 발달을 의미한다. 이러한 외적인 변화와 더불어 성호르몬의 분비로 질적인 변화까지 이끈다. 성적 성숙으로 인해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마이어(Maier, 1965)는 이 시기의 청소년은 이전까지 잠재해 있던 성적 충동들에 사로잡혀 남근기적 갈등(oedipal-conflict)을 일으킨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불균형 상태는 새로운 조절을 불가피하게 만든다. 이와 같은 심리 역동적인 국면에서 개인의 자아는 자아 통합(ego-synthesis)을 이루어야 할 필요성을 갖는다.
참고문헌
한상철 외(2014)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정영숙 외(2009) 청소년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김청송 저(2011) 청소년심리학의 이론과 쟁점, 학지사
오윤선 저(2008) 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예여B&P
최순남(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노혁(2008)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한국청소년개발원 편(2007) 청소년복지론, 인간과복지
이용교(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출판부
민경환(2010) 성격심리학, 법문사
박아청(2009) 사춘기의 이해, 교육과학사
한국청소년개발원(2005) 청소년심리학, 서원
김성이 외(2006)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
한상철 외(2005)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