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부적응 행동 중 등교거부에 대해 아는대로 기술하고 신문지상이나 주변 경험 등의 예를 가지고 해결방법을 자신의 생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5 / 2015.01.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 중 등교거부에 대해 아는대로 기술하고 신문지상이나 주변 경험 등의 예를 가지고 해결방법을 자신의 생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등교거부의 개념
2. 아동기 등교거부에 대한 주변 경험의 예
3. 위 사례의 해결방법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등교거부의 개념
사전적 의미의 등교거부는 ‘본인의 심리적 이유 때문에 등교를 거부한 상태’ 이며 학교에 가야 하지만 가기 싫기 때문에 가지 않거나 가고 싶더라도 가지 못하는 상태로 결석이 거듭되는 경우를 말한다. 지금까지 등교거부는 학교공포증, 무단결석 등과 혼용하여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 심리적으로 일어나는 등교거부의 상태는 공포증 상태에 국한하지 않는다는 반론이 제기되면서 등교거부라는 용어가 좀 더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등교거부란 무엇인가에 관해서는 여러 학자들마다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국내 연구에서는 등교거부경향, 학교거부증, 등교거부경험, 무단결석 등으로
.
.
3. 위 사례의 해결방법에 대한 본인의 견해
기성세대의 관점에서 보자면 사회 경제적인 여건에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임에도 불구하고 아동이 학교생활을 이어가지 힘들어 하다가 마침내 자퇴를 택하는 학생들의 경우 부모나 교사가 어떻게 대처하고 지도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기본적 지식도 없이 학생에게 ‘학교 졸업장만은 어떻게 해서든지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만을 내세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등교거부라는 행동이 너무 세상 물정 모르고 편하게 자라서 그런 것이라는 막연한 판단에 근거해서 아동을 대하다 보니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더욱 힘들어지고 아동과 부모 사이에 힘겨루기를 하는 양상으로 사건이 전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등교거부가 행동화되기까지 작용하였을 여러 요인들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전찬성, “초등학생의 등교거부경향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대, 2011
- 유성오, “일반계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등교거부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중요한 본능은 ‘성욕과공격성’ 무의식적 동기와 의식 사이에는 끊임없는 갈등을 빚는데, 이 갈등이 인간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힘으로 작용⑤성적 충동, 공격성이라는 본능은 현실세계에서 행동을 통해 자신을 실현하고자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함 : 인간은 물리,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본능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9 -끊임없이 모색하고 충족을 위한 행위를 수행.⑥아동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은 보상과 처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중요한 본능은 ‘성욕과공격성’ 무의식적 동기와 의식 사이에는 끊임없는 갈등을 빚는데, 이 갈등이 인간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힘으로 작용⑤성적 충동, 공격성이라는 본능은 현실세계에서 행동을 통해 자신을 실현하고자함 : 인간은 물리,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본능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2 -끊임없이 모색하고 충족을 위한 행위를 수행.⑥아동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은 보상과 처벌을 통해 아동들에게 어떤 욕구 충족 방법들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중심으로 운영하는 이유 71 종일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의 등원시간 72 종일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의 귀가시간 73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 유치원의 일일 총 교육시간 73 프로그램 운영시 고려하는 일과운영 원리 74 급식내용과 방법 76 점심 준비방법 76 교사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점심 급식 방법 77 점심 급식시 어려운 점 78 간식 준비방법 78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수조건 ⑤ 학교 및 학급 분위기 등이 있을 수 있다.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마지막 요소는 평가로서 계획된 변화의 성취도를 검증하는 일이다. 교육과정 자체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필요한 개선책을 찾는데 요구되는 경험적인 자료는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과 학습결과의 평가에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평가는 교육과정 수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하는 신념은 모든 경험이 진정으로 혹은 동등하게 교육적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모든 것은 경험이 가진 질에 달려있다. 경험의 결과가 결정을 위한 계획으로 인식되지 않는다면 그 경험은 전적으로 헛된 것이 된다. 학교의 과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시도할 때에는, 적절한 교육 방법과 교재를 선택하고 구성하는 데에 분명한 방향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일관된 경험의 이론이 요청된다는 생각을 하게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