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부적응 행동 중 등교거부에 대해 아는대로 기술하고 신문지상이나 주변 경험 등의 예를 가지고 해결방법을 자신의 생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5 / 2015.01.25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 중 등교거부에 대해 아는대로 기술하고 신문지상이나 주변 경험 등의 예를 가지고 해결방법을 자신의 생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등교거부의 개념
2. 아동기 등교거부에 대한 주변 경험의 예
3. 위 사례의 해결방법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등교거부의 개념
사전적 의미의 등교거부는 ‘본인의 심리적 이유 때문에 등교를 거부한 상태’ 이며 학교에 가야 하지만 가기 싫기 때문에 가지 않거나 가고 싶더라도 가지 못하는 상태로 결석이 거듭되는 경우를 말한다. 지금까지 등교거부는 학교공포증, 무단결석 등과 혼용하여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 심리적으로 일어나는 등교거부의 상태는 공포증 상태에 국한하지 않는다는 반론이 제기되면서 등교거부라는 용어가 좀 더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등교거부란 무엇인가에 관해서는 여러 학자들마다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국내 연구에서는 등교거부경향, 학교거부증, 등교거부경험, 무단결석 등으로
.
.
3. 위 사례의 해결방법에 대한 본인의 견해
기성세대의 관점에서 보자면 사회 경제적인 여건에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임에도 불구하고 아동이 학교생활을 이어가지 힘들어 하다가 마침내 자퇴를 택하는 학생들의 경우 부모나 교사가 어떻게 대처하고 지도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기본적 지식도 없이 학생에게 ‘학교 졸업장만은 어떻게 해서든지 받아야 한다.’는 당위성만을 내세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등교거부라는 행동이 너무 세상 물정 모르고 편하게 자라서 그런 것이라는 막연한 판단에 근거해서 아동을 대하다 보니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더욱 힘들어지고 아동과 부모 사이에 힘겨루기를 하는 양상으로 사건이 전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등교거부가 행동화되기까지 작용하였을 여러 요인들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 참고문헌
-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전찬성, “초등학생의 등교거부경향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대, 2011
- 유성오, “일반계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등교거부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