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조달 - 구매] 구매통합전략, 인소싱과 아웃소싱, 공급자 평가 및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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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품의 조달 - 구매

Ⅰ. 구매통합전략

Ⅱ. 인소싱과 아웃소싱

Ⅲ. 공급자 평가 및 선정
본문내용
제품의 조달 - 구매

제품의 원가에서 외부에서 조달되는 원자재나 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보면 공급자가 기업의 총비용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를 쉽게 알 수 있다. 구매는 비용절감의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품질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더군다나 자신의 핵심역량에만 초점을 맞추기 위하여 아웃소싱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구매의 역할은 더욱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I. 구매통합전략

구매통합이란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구매부서 혹은 기능이 기업 내부의 다른 기능 및 기업 외부의 다른 조직과 밀접하게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 내부의 다른 기능과의 통합을 내적통합(internal integration), 기업 외부의 공급자 등과의 통합을 외적통합(external integration)이라 한다. 통합이 이루어지면 다양한 사람들이 그들이 가진 정보와 전문지식을 내어 놓고 또한 관점이 다양해지므로, 예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이용하고자 기업 내부의 여러 기능으로부터 사람들이 모여 이루어지는 다기능 팀을 조직하여 운영하기도 하며, 신제품 개발을 위한 조달기능, 엔지니어링, 공급자 등을 통합하여 운영하기도 한다. 구매가 기업 내부의 다른 기능 즉 생산, 품질, 엔지니어링, 회계, 재무, 마케팅 기능과 직 ․ 간정으로 연계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중요한 것은 공급자와의 관계이다. 대부분의 구매자와 공급자는 비용, 품질, 배송, 시간 차원에서의 개선을 위해서는 공급자와의 협력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다.
이렇게 공급자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협력적인 접근법(collaborative approach)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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