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이상적인 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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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SCM의 정의

2. SCM의 필요성

3. SCM의 주요관리 항목

4. SCM의 전략적 요소

5. SCM의 기반

6. SCM의 도입 전제 조건

7. SCM과 정보화 경영 혁신

8. SCM의 효과

9. 국내외 SCM 도입 현황

10. SCM 장애 요인

11. SCM 성공 사례
1) FedEx
2) Dell 컴퓨터

12. SCM 실패 사례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경영의 가장 우선적인 목표는 이윤추구이다. 이윤추구를 위해 가장 이상적으로 뽑는 것이 적은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많은 방법들이 연구되어왔고, 적용되어 왔다. 그 중 하나의 방법이 아웃소싱이다.
아웃소싱은 핵심역량에 내부자원을 집중시킴으로써 생산성을 높이고,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정형화된 업무는 외부에 맡김으로써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막을 수 있다. 또, 외부의 전문능력을 활용함으로써 내부인력으로 불가능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업무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기할 수 있게 된다. 즉, 불필요한 부문을 외부화함으로써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을 높이고,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아웃소싱도 득(得)이 아닌 실(失)이 될 수 있다. 지속적으로 특정기능, 프로세스, 제품 등을 아웃소싱 했을 때 기업은 해당 기능이나 제품을 다시 사내에서 공급할 능력이 없어지게 된다. 중요한 기능이나 프로세스를 아웃소싱한 경우 공급업체가 적극적으로 협력하지 않는 경우 전략상 유연성을 잃어버릴 위험도 있다. 특히 이런 현상은 외부의존도가 심화되면서 더욱 표면화될 수 있다. 따라서 공급자를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방안을 미리 강구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아웃소싱한 기능을 다시 자체 조달하는 인소싱(In-sourcing)으로 역류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아웃소싱으로 인한 품질불량과 납기지연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아웃소싱에 너무 의존함으로써 공급업체에 대한 통제를 상실할 수도 있다. 기업이 공급업체에 대한 통제권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공급업체에 대한 교섭능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의존적인 관계로 전락할 수도 있다.
이런 아웃소싱을 제대로,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이상적인 경영을 하기 위해 SCM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하지만, SCM을 바르게 도입하려면 SCM에 대해 바르게 알고 있어야 하며, 어떤 결과들이 예측 되는지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무턱대고 SCM이 좋다고 해서 도입하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앞으로 가장 이상적인 SCM의 방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여, SCM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SCM과 실제
http://blog.naver.com/ddoai/70018505966
- 상승기류 만난 SCM, 비상을 꿈꾸다
http://blog.naver.com/hongjig/150004799499
- RFID 바람 타고 SCM ‘이른 꽃망울’
http://blog.naver.com/hongjig/150001047267
- e-SCM 혁명을 촉진한 기술과 사회의 변화
http://blog.naver.com/hads/4918163
- SCM은 과연 돈을 벌어 올 것인가?
http://blog.naver.com/heath82/7399489
- SCM 제품 비교분석
http://blog.naver.com/skwoo7777/140043833583
- SCM 솔루션
http://blog.naver.com/ddor77/60002521608
- e-비즈니스 원론, 김갑중/김철수/서우종 공저, 사이텍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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