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아웃소싱을 통한 원가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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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나이키 기업의 선정 이유
- 기업소개


Ⅱ. 본론
1. 아웃소싱의 개념, 목적
- 아웃소싱 생산 방식의 장점
- 아웃소싱 생산 방식의 단점

2. 나이키 아웃소싱 도입배경
- 나이키의 아웃소싱 사례
- 나이키의 아웃소싱 생산방식

3. 나이키 아웃소싱 전략


Ⅲ. 결론
나이키 사례가 주는 시사점
* 출처
본문내용
① 나이키는 하청생산시스템으로 가격경쟁력 확보
나이키는 상대적으로 생산비가 저렴한 대만, 한국, 중국과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해외공장을 통한 하청생산으로 높은 품질에 낮은 가격으로 생산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을 통해 노사관계 및 임금협상, 환위험, 보호무역 장벽과 같은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에 직접 관여하지 않고 싸고 질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② 핵심 역량에의 집중으로 부가가치 극대화
새로운 기술과 독창적인 디자인 개발은 나이키가 가장 중시하는 분야의 하나이다. 96년도 연구 개발비는 380억 원이 넘었으며, 신제품 개발을 위해 수십 명의 인체 공학과 운동학, 산업 디자인 등의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투입되는 것이 보통이다. 뿐만 아니라 나이키는 현역 선수, 코치, 트레이너, 용품 구매자, 정형외과 의사, 발명 전문가, 컨설턴트 등을 총망라하는 연구위원회와 자문단을 구성하여 제품의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조기에 발견, 대처하고 있으며, 회사 소속 운동선수들로 하여금 실제 제품을 사용하면서 제품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나이키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스포츠화 산업에서의 신기술 개발을 주도해 오고 있다.

③ 나이키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또한 나이키의 중요한 자산의 하나이다. '휙'(Swoosh) 지나가는 소리에서 따온 나이키의 독특한 트레이드마크는 1968년 나이키로 회사의 명칭을 바꿀 당시 한 대학원생에 의해 단돈 35 달러의 헐값에 디자인된 것이지만, 1996년 파이낸셜 월드가 전 세계 유명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키는 최근의 한 소비자 조사 에서 미국 청소년들이 가장 선호하한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 자산 가치가 무려 72억 달러를 상회는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했다.

▶ 아웃소싱 생산방식의 단점

① 핵심기술이 경쟁사에게 누출될 위험성
제품 생산을 외부에 맡기다 보면 자칫 회사의 핵심 기술이 경쟁사로 유출될 위험이 생기는데 나이키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었다. 아시아의 파트너들이 규모의 경제를 위해 리복이나 LA 기어와 같은 경쟁사들의 제품을 함께 생산하는 일이 빈번했기 때문이었다. 더 심각한 상황은 이들 파트너들이 습득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시장에 뛰어들어 나이키를 위협하는 경쟁자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위험을 막기 위해 나이키는 생산은 아웃소싱하되, 핵심 기술은 철저하게 보호한다는 원칙을 견지하고 있다. 한 예로 가장 중요한 핵심 부품인 에어솔(Air Sole)은 미국 내 자회사의 공장에서만 생산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나
참고문헌
「출 처」
- The Dictionary of GLOBAL BUSINESS 327p 김용국 편저
- 네이버 백과사전
- 심병길, 다국적기업관리, 박영사, 1993
- 최우열, 미국 나이키사의 아웃소싱전략, 매일경제신문,
- 김병태, 초우량 기업의 패러다임, 대경, 1998
- 원종근, 국제경영학, 박영사, 1994
- 나이키사의 아웃소싱 전략, 매일경제 1996. 12. 10
- 나이키의 품질경영, 매일경제 1999. 9. 13
- 조영빈, 나이키의 글로벌 아웃소싱, http://biz.hanyang.ac.kr/jhkim/case/nike.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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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 자료네요 군더더기 없고
  • tjdgns1***
    (2014.06.08 16:3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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