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시장세분화의 의의, 전제조건, 분석절차, 기준과 포지셔닝의 개념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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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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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Ⅰ.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의 의의
2. 시장세분화의 전제조건
3. 시장세분화 분석의 절차
4. 시장세분화의 기준
Ⅱ. 포지셔닝
1. 포지셔닝의 의의
2. 포지셔닝분석 및 전략
- 본문내용
-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I.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의 의의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전체의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동질성이 확보된 하부의 작은 시장으로 세분화하는 작업이다. 기업의 관점에서는 개개인의 욕구(needs)가 서로 다른 고객들 전체를 대상으로 똑같은 마케팅전략을 사용하는 대중마케팅(mass marketing)을 구사하든지 또는 고객 개개인별로 차별화된 개별마케팅(individual marketing)을 적용하여야 하는데 둘 중의 어느 방식도 효율적이지 못한 문제점이 있다. 환언하면, 마케팅의 관점에서 기업이 상대하는 고객들 개개인의 욕구를 파악하기가 손쉬운 작업이 아니므로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을 위하여 기업은 전체의 시장에서 자사의 강점과 부합하는 세분화된 집단을 선택하여 집중적인 마케팅활동의 필요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시장세분화는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의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기업은 우선 소비자들의 정확한 욕구를 파악함으로써 경쟁사와 비교하여 보다 효과적인 고객만족의 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또한 파악된 소비자들의 욕구를 바탕으로 이에 적절한 맞춤형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여 고객만족이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각 세분시장의 반응특성에 근거하여 마케팅노력을 경주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자사의 상표에 대한 호응도(brand loyalty)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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