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열풍의 성공요인,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 주제 선정 동기

2 · 한류의 발전과 신한류의 현황

3 · K-POP의 국가별 현황

4 · K-POP의 성공요인

5 · K-POP의 문제점

6 · 참고자료
본문내용
· 주제 선정 동기
요즘 K-POP 열풍과 관련된 소식을 자주 들을 수 있다. 과거에는 K-POP이 인기드라마 OST를 중심으로 확산되었다. 하지만 초기 한류에 이어 K-POP이 새로운 문화 아이콘으로 떠오르면서 한류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소녀시대, 2PM, 카라, 비스트 등 아이돌 그룹이 해외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면서 일본을 비롯해 중국, 필리핀, 태국 등 아시아권 국가를 넘어 미국과 남미, 유럽 등에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K-POP 열풍의 발전과정, 성공요인 그리고 지속적인 K-POP 열풍의 확산을 위한 개선 과제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 한류의 발전과 신한류의 현황
1) 한류 1기 : 한류 열풍의 시작
: 1997년부터 2000년대 초까지는 한류 1기로 한류 콘텐츠가 해외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던 시기로 평가가 된다. 1990년대 말, 한국 가요가 댄스음악을 중심으로 중국, 대만 등지에서 ‘사랑이 뭐길래’ 드라마의 인기를 이어갔다. 특히 중국에서는 HOT 등 한국 가수의 콘서트에 많은 청소년들이 몰릴 뿐만 아니라 한국 가요를 소개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이 등장하였다.

2) 한류 2기 : 한류 드라마의 전성기
: 2000년 초기부터 2000년대 중반은 한류 2기로서 드라마가 크게 부각되기 시작되었다. 3년간 한류 1기만큼의 붐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했지만, 그 후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한류 붐이 연속되었고, 일본인으로 하여금 한국을 과거 전쟁 폐허의 나라에서 세련되고 로맨틱한 나라로 각인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이후에 중국, 홍콩, 동남아, 중앙아시아, 동유럽 등 전 세계 62개국으로 ‘대장금’의 인기가 퍼지면서 한국 드라마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류를 글로벌로 격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3) 한류 3기 : K-POP, 新한류를 이끌다
: 아이돌 그룹과 K-POP을 중심으로 하는 ‘신한류’가 붐을 일으키고 있는 시기로 현재까지 진행 중인 한류 3기는 2000년대 중반 이후 한류 콘텐츠의 수출단가가 크게 상승하는데 일조하였다. 2000년대 후반 이후 아이돌 그룹 등 K-POP 중심의 한류가 생성되기 시작했는데 이를 신한류라 한다. 동남아시아에서 먼저 신한류 붐을 일으켰고, 이어서 일본지역에 아이돌 붐이 형성되었다. 신한류는 한류가 침체기에 접어들었음에도 한류가 지속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줌으로 한류의 지속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1. 한국 콘테츠 진흥원(2011), ’K-POP이 주도하는 신 한류‘
2.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2010), 고정민, ‘한류지수의 산정 및 경제효과에 대한 분석’
3.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2009), 고정민,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4. 한국콘텐츠진흥원(2011), ‘일본 콘텐츠산업동향 2011년 9호’
5. 문화체육관광부(2010), ‘2010 콘텐츠산업통계’
6. 지식경제부(2010), ‘연간수출입동향’
7. 한국콘텐츠진흥원(2010),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8. 한국콘텐츠진흥원(2010), ‘2010 음악 산업 백서’
9. JPNEWS(2010), ‘신한류!K-POP은 있고, J-POP은 없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
  • 방안, 연구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김흥식․김군수․이정후(2005), ‘한류 허브를 위한 경기도 한류우드 육성전략 과제’남종호(2003), 한류와 한․중 문화교류‘, , 7(10), pp. 70~74.대한상공회의소(2006), ‘경제적 관점에서 본 한류의 허와 실’박재복(2001), ‘글로벌 시대 한국 TV 프로그램의 국제 경쟁력 제고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손대현(2005),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잠재력 평가와 전망 : 한류 이론

  • 한류의 영향과 성공요인(K-POP , GAME 게임)
  • 성공회대 학술발표 자료집⇒참고 신문『조선일보』특집 기사 2020 미래로 가자 . 2012.4,6『한국일보』 한국에 살면서 兩岸三地 ‘韓流열풍’ 2011.8,27『한국일보』 Weekzine Free-커버스토리/한류 관광객이 몰려온다. 2010.2,27『세계일보』한류 드라마 열풍, 중화권 식고 日 뜨겁다. 일본은 작년부터 수요 급증 추세 2011.2,4⇒ 인터넷 검색구글 K-POP검색 www.google.co.krK팝아시아 편중 `MEGA 한류` 로 넘어라 매일경제 3/22일자 신문 http://news.nate.com/view/2012032

  • SM엔터테인먼트 해외진출 마케팅사례분석과 SM엔터테인먼트 중국시장진출 성공전략 제안
  •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 연구』 Vol.13, 한국관광레저학회, 2002.이웅규, 「한국 음악 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요인 분석과 활성화 방안 제안」, 한국외국어대 학교 대학원, 2005.장규수,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Vol.2, 한국글로 벌문화콘텐츠학회, 2009.전근홍, 「중국시장의 한류를 통한 스타마케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4.정일서,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제에

  • 한류의 정의,배경,효과분석및 한류 성공사례와 문제점,부작용연구및 한류 지속위한 미래방향제언
  • 시사점을 종합하여 현재 가장 이상적인 비전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는 ‘한류월드’ 사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가장 큰 장애요소인 자금조달을 위하여 기업의 투자유치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나 실무적인 관점에서는 부족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의의는 국제관광시장에서 경쟁력을 지닌 한류콘텐츠를 발굴 및 확충하여 ‘한류월드’, 즉 한류관광의 방향성과 청사진을 제시하였다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고 여겨진다.

  • [초코파이 중국 마케팅전략]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요인과 중국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초코파이 중국에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언
  • 문제점과 해결방안(1) 유통의 문제오리온은 현재 주로 1선이나 2선 도시에서 유통을 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내에서 시장점유율을 더 높이기 위해서는 3선 도시로도 적극적으로 진출해야 한다. 3선 도시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유통채널이었던 기업형 마트 채널이 아닌 전통채널(Traditional Trade)을 확보해야 한다. 왜냐하면, 소득이 높고 유통 채널이 발달한 1선 도시에는 대형 마트 비중이 높으나, 2~3선 도시로 내려갈수록 전통 채널이 차지하는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