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을 빠는 행동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9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손가락 빨기 행동(행동수정사례, 행동수정이론, 아동문제, 아동행동연구, 행동수정, 아동행동수정)
- 손가락을 빠는 행동(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수정, 문제행동,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 아동심리건강, 행동수정사례연구, 손가락빨기행동(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사례, 아동생활지도, 아동문제및행동수정)
- 손빠는 행동수정사례연구(손빠는아이 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2023 영유아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손가락 빠는 행동의 이해
1) 손가락 빠는 행동이란?
2) 손가락 빠는 아이의 특징
3)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3) 강화와 강화인자
4) 관찰법
5) 행동수정기법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대상 아동의 행동 특징
3.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4. 기초선 측정 단계
5. 행동수정 목표 설정
6.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7.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8.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단계
2) 반전단계
3) 재강화 단계
9. 결과의 점검
Ⅳ. 결론
- 본문내용
-
1~2살부터 자신의 엄지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아동이 손가락을 빨면 첫째로 더럽다는 이유로 못하게 하나 하지 못하도록 해도 무의식적으로 하기 때문에 좀처럼 고쳐지지 않는다. 이와 같이 여간해서 지도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선생님도 부모도 발끈하기 쉽다.
손가락을 빠는 행동의 주요 원인으로 첫 번째, 무의식적으로 안정감과 포근함을 느끼기 위해서이다. 무엇인가를 빨고 있으면 아동은 엄마 품에 안겨있는 것 같은 느낌에 갖기도 하며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빠는 행위 자체의 즐거움을 느낀다. 마지막으로 양육자에 대한 애정이 불충분하거나 두려움을 느껴서 손을 빨기도 한다.
5세 전후로는 사라져야 하는 이 행동이 계속 나타날 경우 치아의 기형, 얼굴 모양의 변형, 턱뼈의 이상, 식사 시 음식을 먹는데 지장이 초래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손가락을 빠는 아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가정과 보육현장의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손가락 빠는 행동의 이해
1) 손가락 빠는 행동이란?
손가락을 빠는 행동은 자궁 안에 있는 출산 전 태아에서도 18주가 되면 나타나는 행동이며 이 행동을 통해 아동은 일종의 쾌감이나 위안을 받고 있다.
돌 전의 유아들에서는 80%정도가 손가락을 빠는데, 만 1세는 40%, 만 5세는 20%, 만 10세는 5% 정도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요약하면 취학 전 아동의 30-45%, 학령기 아동 5-20%에서 나타난다.
- 참고문헌
-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전남련 김재환 이혜배. 창지사
행동수정사례 연구 보고서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유진
스티커 판 사진 출처 네이버 블로그 ‘팬더 스토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