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 행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키너의 생애
2. 행동주의 이론
1) 인간관
2) 기본 가정
3) 주요개념
4)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
5)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6)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Ⅲ. 결 론

Ⅳ. 사례연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린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지, 감각, 본능 등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들로 과학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선행요인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Ⅱ. 본 론

1. 스키너의 생애(Skinner, Burrhus Frederic, 1904.3.20~1990.8.18)
스키너는 1904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에 있는 서스쾌안나에서 태어났다.
대학 재학 중에 심리학에 관련된 과목을 전혀 수강하지 않은 영문학을 공부하였다. 1928년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과 대학원에 입학하였다. 그의 연구는 동물의 신경체계에 관한 것이었다. 1945년까지 미네소타 대학에서 강의를 하면서 행동주의 학파의 선구자적 위치를 구축하였다.
스키너가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진 영역은 행동의 경험적 분석이다. 처음에는 쥐나 비둘기 등 하등동물을 연구한 후, 그 원리를 성인과 자폐증 아동 연구, 인간 언어분석, 학습기계의 고안 등에 적용하였다. 그는 ‘스키너 상자’로 알려진 장치로 동물의 조작적 행동을 연구하였고, 온도가 조절된 유아용 침대를 고안하여 자신의 어린 딸에게 사용하였다. 스키너의 다양한 업적으로 볼 때, 그는 현대 심리학에 있어서 중요한 인물임에 틀림이 없다.


2. 행동주의 이론
※ 행동주의 이론의 접근 방법
① 고전적 조건화 :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반응적 행동)을 설명 (Pavlov)
② 조작적 조건화 :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조작적 행동)을 설명
(Thorndike, Skinner)
참고문헌
1.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학지사.김동배&권중돈.2003.
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한신대학교 출판부.최순남.2000.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나남출판사.최혜경.1998.
4.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문학과 지성사.임의영.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자아개념에 관한 성격이론별(학자별) 관점 요약
  • 스키너행동주의적 이론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음. 무의식,자아,내면적 동기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반두라사회학습 이론자아인지는 자아효율성 판단에 의해 결정,적절한 모델 설정이 중요. 타인에게 반영되는 개념적 표상에 의해 자아인지 발달-거울상 자아자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지각으로부터 자아인지 형성-생태적 자기+대인간 자기범주적 자와 내적 자아영아기 자아인지 발달-신체적 자아 인식유

  • [심리학]성격이론에 대한 학자별 관점
  • 스키너)행동주의적 학습이론1.반응 행동(고전적 조건화,무조건적 반응)2.조작적 행동(조작적 조건화,자발적 반응)3.변별 자극4.강화5.행동 형성1.인간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 지워 짐.2.인간행동은 외적자극에 의해 동기화 됨.3.인간행동은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고 봄.성격발달: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됨.성격:유기체 행동과 그 행동의 강화된 결과 사이의 독특한 관계양식으로 설명.1.인간=기계

  •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
  •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 이론1.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1) 기계적 존재 인간행동의 대부분이 내적 충동보다는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본다.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 (2)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위해 성격, 심리상태, 느낌, 성격의 특징, 의도 등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을 연구할 필요가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교육에의 시사점
  • 1.1 생애1.2 스키너의 심리학 연구방법자율적 인간은 없다.심리학적․유전적 설명의 거부행동과학의 방향행동주의 관점의 성격1.3 조작행동조작행동의 양화강화 스케줄강화의 기본적인 범위미신행동 : 우연에 의한 조건형성점진적 접근 : 정상을 향해 산을 오르는 방법조건강화인자혐오자극을 통한 행동통제자극일반화와 변별스키너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교육에의 시사점행동주의 학습이론가 : 파블로브, 왓슨, 손

  • [행동주의학습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찰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적용 사례 및 시사점 분석
  •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찰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적용 사례 및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Ⅲ.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1. 강화2. 벌Ⅳ. 손다이크의 행동주의 학습이론1. 이론의 기초2. 학습원리Ⅴ. 파블로프의 행동주의 학습이론Ⅵ.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적용 사례Ⅶ.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행동주의 이론은 다른 어떤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