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영유아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0 / 2023.03.10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발달, 공통)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 영유아발달4)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 4학년)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영유아발달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발달 |
---|---|---|---|---|---|
공통 |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 |
- 하고 싶은 말
-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영유아발달]
생활과학(가정복지) 4학년 공통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 외에도 여러 문헌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문항별로 요구하는 사례를 통한 개념 설명에 중점을 많이 두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사례
① 도식
② 동화
③ 조절
④ 평형화
⑤ 적응
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개념과 사례
① 근접발달영역
② 비계설정
3) 두 이론의 평가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② 비고츠키의 이론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영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① 주요개념
② 도덕성 발달단계
2)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사례
① 부모
② 또래
③ 대중매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의 지적 발달에 대한 관심을 깊게 해 주었다. 그는 유아를 활동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각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발달적 과정으로 지적 성장을 설명하고 있다. 지적 활동의 본질도 생물학적 기능에서와 마찬가지로 적응의 과정이라고 본다. 적응의 결과 아동은 자신의 감각과 경험들을 조직하고 구성하게 되며 이러한 구조와 상호작용 과정이 지적 능력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적응의 과정은 도식 및 동화와 조절의 상호보완적 과정으로 설명되며 이 두 과정 간의 균형을 이룬 상태를 평형화의 개념으로 설명한다. 비고츠키 또한 피아제와 같이 놀이를 중요한 학습 매개로 생각하였다. 다만, 아동과 다른 중요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발달이 연결된다고 보는 사회문화적 이론을 주장하였다. 즉, 놀이 속에서 아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상징과 개념을 상호작용하면서 학습할 뿐 아니라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켜 간다고 보았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 교사, 또래의 협동과 지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착안하여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영유아기는 인간발달의 과정 중 가장 역동적이며 급격한 발달을 보이는 시기로 흔히 결정적 시기라 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인간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며 이 기초 위에 모든 인간발달이 누적되어 간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초기 경험은 유아 발달에서 큰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신체 및 운동뿐만 아니라 도덕성 발달에 있어도 결정적 시기라는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유아교육기관이나 부모는 아이에게 주입식 교육을 통해 지식 그 자체만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결정적 시기에 올바른 도덕적 가치와 기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영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Ⅱ. 본 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사례
① 도식
도식은 환경에 적응하는 적응체제이며 인지적인 구조로써 정신적 발달과 함께 변한다. 도식은 동물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갖는 것과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식은 하나의 개념 혹은 범주라 할 수 있다. 간단한 사례를 들어 보자면, 하나의 색인철로 볼 수 있는 데, 이때 색인철의 카드 하나하나는 제각기 하나씩의 도식을 뜻한다. 이렇게 보면 어른들은 아이들보다 많은 카드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곧 어른들은 새로운 자극에 대해 더욱 많은 범위로 대조ㆍ확인하며 저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유기체는 자극을 변별하고 일반화 시키는 것이다.
도식에는 빨기 도식과 같이 생리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반복되는 경험을 통해 하나의 도식으로 형성된다. 도식에 관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보면, 흔히 아기가 태어날 때 빨기 반사(sucking reflex)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것은 젖꼭지와 같이 어떤 것이든 입에 닿는 것은 무조건 빠는 행동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흔히 1세 미만 영아기를 둔 자녀라면 잘 알 것이다. 아이에게 쭉쭉이를 준다든지, 손가락을 입에 대면 아이가 빨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말이다. 이것은 젖꼭지와 같이 어떤 것이든 입에 닿는 것은 무조건 빠는 행동으로 반응하는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아기는 이렇게 빠는 행위를 규칙적인 일관성이 함축된 형태로 반복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하나의 도식 즉, 빨기 도식이 형성되는 것이다......(중략)
.
.
.
.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영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① 주요개념
도덕성이란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을 말한다. 도덕성발달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 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도덕성발달은 주로 세 가지 측면에서 언급되고 있다.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에 대한 평가인 도덕적 판단, 사고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인 도덕적 감정, 어떤 행동이 옳은지 알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도덕적 행동이 그것이다. 학습 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 이론의 원칙이나 개념을 적용하여 유아가 자기통제를 할 수 있는 능력이나 유혹에 저항할 수 있는 힘 등에 관해 연구한다. 반면, 정신분석 이론가들은 죄책감, 불안, 후회 등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데 도덕적 감정의 연구에서는 개인의 양심이나 초자아의 역할이 강조된다. 이처럼 영유아에 대한 도덕성발달에 대한 관점은 이론가마다 차이가 있다. 이에 영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다양한 관점에서 그 개념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김진경ㆍ김유미(2023), 영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김소양ㆍ장현주ㆍ송미선(2023), 영유아발달, 지식터.
3. 정옥분(2018), 아동발달의 이해(제3판), 학지사.
4. 정옥분(2018),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5. 김경미(200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영유아발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피아제, 비고츠키 개념, 도덕성발달 요인)
-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