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행태주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서론 - 행태주의이론에 관한 고찰



II. 본론
1. 행태주의 이론의 등장 배경
2. 행태주의 이론의 기초
1) 관점적 특색
2) 반응적 행동 · 조작적 행동
3) 행태주의에 영향을 미친 지적 전통
4) 행태주의의 기본개념
3. 고전적 조건화
4. 조작적 조건화
5. 스키너의 행태주의
6. 행태주의 이론의 적용 및 응용 사례
1) 사례1 금연 치료의 행동요법
2) 사례2 청화 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3) 사례3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를 통해 본 긍정적 강화물 사례
4) 사례4 특정 공포증 치료
5) 사례5 행동 수정의 사례들
6) 사례6 비만의 운동요법
7) 사례7 긍정적 강화를 이용한 자폐성 아동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지도 사례 연구



III. 결론
행태주의 이론의 현대적 의의와 이에 대한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행태주의에 영향을 미친 지적 전통
① 손다이크의 연관주의의 영향
손다이크는 학습에 관한 체계적 이론들 가운데 하나를 최초로 발전시킨 인물로 불리운다. 그의 가장 중요한 기여는 강화와 관련된 것이었다. 자극-반응을 연결짓는 기초적 요소들로서 최근효과(recency)와 빈도(frequency)를 생각한 파브로프와 달리 손다이크는 그와 같은 연계의 토대로서 강화를 상정하고 있다.
사용을 통하여 자극과 반응의 연계성이 강화되고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다른 자극-반응들의 연계성이 약화되는 현상을 내용으로 훈련의 법칙을 제시한다. 훈련의 법칙과 함께 효과의 법칙을 제시하고 있는데 행태주의에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즉, 동일한 상황에 대해 나타낸 반응들 가운데 동물에게 만족을 주거나 만족이 뒤따르는 반응들은 (다른 조건들이 동일할 경우) 그 상황과 보다 밀접하게 연결될 것이며, 그 상황이 재현될 경우에 그러한 반응들 역시 또 나타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만족스러운 결과가 없는 단순한 (행동의) 반복은 자극-반응(S-R)간 연결이 확립되는데는 불충분하기 때문이다. 효과의 법칙은 강화의 원칙을 통해 그것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준 비 에프 스키너에 의해 1938년에 부활했다.

②베크테레프(V.M. Bekhterev,1887-1927)와 이반 파브로프(Ivan Pavlov,1848-1936)
베크테레프는 생리학자로서 객관주의 심리학에 발표된 바와 같이 무릎반사등의 현상을 정신과정이 개입되지 않은 반사행동이라고 생각했다. 추가적으로 복잡한 형태의 많은 인간 행동들도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파브로프는 실험조사와 해석을 통해 조건반응, 무조건 반응, 조건자극, 무조건 자극, 소멸, 자연발생적 회복, 일반화, 차별화, 강화, 실험적 정신신경증과 같은 개념들에 대해 기여하였다.

4) 행태주의의 기본적 개념
행태주의의 기본적 개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조작행동 : 조작행동은 현대 행태주의의 기초적 개념으로 한 개인에 의해 수행되어 그 사람의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는 행동이다.
․반응행동 : 어떤 종류의 자극에 이어서 유기체가 나타내는 반응이다. 반응행동에 이어서 나타나는 자극은 반응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서울:학지사, 2002.
2. 유산소운동, 행동수정요법이 비만 중년여성의 혈중지방에 미치는 영향
3. 전병재, 「인간과 사회」 서울:경문사, 1997
4. Clyde W. FranklinⅡ, 이론으로 본 사회심리학, 2005
5. 공대선, 긍정적 강화를 이용한 자폐성 아동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지도 사례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
  • 심리학은 잠재적 중요성을 논의에서 배제하거나 무시해 버리게 되었다. Hull의 영향을 받은 Albert 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에서 강화라는 요소를 사용하면서도 선행하는 행동 유발요인들과 반응결과들 사이에 매개적, 조건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인지적 요소를 상정함으로써 Skinner의 급진적 행태주의와는 다른 방식으로 학습을 설명하고 있다. 덧붙여 대부분의 사회적 학습은 타인의 행동을 보는 것, 즉 모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여 모방을 통한 학

  • 행태주의의 원리와 그 활용
  • 행태주의는 관찰할 수 없는 인간의 내적 상태에 관해서는 고려하지 않으려 하였고, 이러한 태도는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A. Bandura는 기존의 행태주의가 지나치게 외적인 면만을 강조한다는 점을 비판하면서, 사회적 학습 이론을 통해 행동적 요소 외에 인지적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행태주의를 발전시켰다.(Franklin II, 2005) 그의 연구 중 관찰을 통한 모방학습에 관한 연구에서는, 아동이 어른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함으로써 그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사

  • 상담심리의 이해
  • 노년기 상담 – 노인 우울증 6) 치료방법가.생물학적 치료 :전기충격, 항울제 치료전기충격요법과 항울제치료는 주로 병행됨전기충격요법이 보다 안전하지만, 나이가 많은 경우엔 충격요법시행후 혼란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나.심리사회학적치료: 지각행동치료, 대인관계치료 배우자나 가족을 이용한 치료-사회보조가 없는 노인도 이용가능-생물학적 치료가 힘든 경우도 이용가능-부작용이 없다.상담심리에 관하여상담심리에 관하여

  • [교양] 정치학 - 형태주의
  • 사회가 안고 있는 問題點을 개선하기 위한 規範的 處方 혹은 政策 指向이 약하다. 그래서 1969년 D.Easton은 行態論에 대한 否定的 見解를 피력하고 肯定的 口號로서 新行政學에서의 適切性과 實踐性을 강조하였다. 또 종래 行態主義에서 배격하거나 소흘히 했던 價値問題, 處方性, 社會的 衡平性, 인간의 價値問題, 歷史性, 主觀性 등을 중시한다. 이 Easton의 지적처럼 後期行態主義 혁명에 동조하고 있는 政治學者들은 다양한 배경을 갖기 때문에 어느

  • 교육심리학(교육심리)발달과정이론,성취동기이론,,소거이론,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형태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 심리학(교육심리)의 행동주의학습이론1. 학습이란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설1) 실험2) 학습의 법칙3) 기타 법칙4) 적용3. Thorndike의 시행착오설(도구적 조건화설)1) 쥐의 미로실험2) 학습의 법칙4.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설(도구적 조건화설)1) 비둘기 상자 실험2) S - R형, R - S 형3) 강화4) 적용5. Hull의 체계적 조건화설Ⅸ.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본주의학습이론1. 학습이론2. 수업원리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가 다양하게 분화되고 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