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빠는 행동수정사례연구(손빠는아이 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9 / 2015.10.29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하고 싶은 말
- 손빠는 행동수정사례연구(손빠는아이 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목차
-
Ⅰ. 서론..................................................1
Ⅱ. 이론적 배경
1. 손빠는 아동 행동의 이해.......................................1
1) 손빠는 아이 행동정의........................................1
2) 손빠는 아동의 특징..........................................2
3) 손빠는 아동 행동의 원인.....................................3
4) 치료 및 지도................................................3
2. 행동 수정
1) 행동 수정의 정의............................................3
2) 행동 수정의 절차............................................6
3) 강화 와 강화 인자...........................................7
4) 관찰법......................................................9
5) 행동 수정 기법..............................................10
Ⅲ. 행동 수정의 실제
1. 대상 아동.....................................................11
2.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12
3. 행동 수정 목표................................................13
4. 강화 방법.....................................................13
5. 관찰 방법.....................................................13
6. 행동 수정 및 지도과정.........................................13
1) 기초선 단계.................................................13
2) 강화 단계...................................................14
3) 반전 단계...................................................16
4) 재 강화 단계................................................17
7. 결과 점검.....................................................18
Ⅳ. 결론..................................................19
참고 문헌........................................................20
부 록............................................................20
느낀 점 .........................................................21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이들의 경우 1-2살부터 자신의 엄지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자세히 관찰해보면 다른 손은 자신의 몸의 다른 부위를 만지거나 담요를 꽉 움켜쥐고 있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많은 신경정신과 의사나 유아교육전문가들은 이 행동이 태내에서부터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행동이며(실제로 태내의 사진을 찍으면 태아가 손을 입에 대고 있는 모습이 보이기도 함. 이것이 손가락을 빠는 것인지는 의견이 분분하나 대부분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음.) 출생 이후에는 늦어도 10세 전에 사라진다고 보고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강위영 외 6명, 대구대학교 출판부
정서적 패턴의 발견과 치료 교육 ; 정서장애아와 행동수정, 이성진,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