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작기의 사고 특성을 가지고 있는 유아들이 유치원 학급에서 분쟁과 갈등을 통제하기 위해 교사들은 교실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제시하는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전조작기의 인지발달

1) 감각운동기의 인지발달(0~2세)

정신발달은 태어나는 그날부터 시작된다. 이는 유아가 출생시부터 사고할 수 있다는 것(정신적인 면에서 대상을 내적으로 표상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운동적 행동이 인지 발달에 필수적이며, 또한 도구적(이를 통해 발달)임을 의미한다.
발달은 모두 이전 수준의 행동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일어나는데 이는 모든 지적 발달의 근원은 초기 감각-운동적 행동에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 시기의 발달은 단계들의 완만한 연속적 과정이고, 각 단계들은 이전 단계와 통합하면서 새로운 발달을 나타낸다.(총 6단계의 하위 단계를 나눔)

(1) 1(0~1개월) : 반사기능단계
* 행동이 반사적이며 미분화적
* 반사로써 모든 자극을 동화한다.
- 기본적 반사 : 빨기, 쥐기, 울기, 팔, 무릎, 머리의 움직임
- 반사행동에 대상간의 차이는 없고 모든 대상에서 비슷한 반사(담요빨기)
* 간단한 조절행위인 탐색을 시작(젖꼭지가 보이지 않으면 찾음)
* 선천적이고 무선적인 반사 활동은 반복적인 사용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정되어 간다. (연습 같아 보임)
* 어떠한 지적 행동도 관찰되지 않으나 이후 인지발달에 필수적
▶ 대상개념 : 대상은 영속적이며, 사라져도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인식. 자신과 외부 환 경의 구분
- 유아는 자신과 환경사이를 구분하지 못한다. 대상개념이 없다. 모든 대상은 쥐고 빠는 반사의 대상
▶ 인과 개념 : 원인과 결과에 대한 관계인식
인과성에 대한 개념이 없다.
▶ 정의
반사적으로 음식물을 찾고 불편함을 제거할 뿐 이 단계에선 ‘감정’같은 것은 없다.
참고문헌
송명자(2004).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김제한(1999). 발달심리학. 서울 : 양서원
임규혁(2001). 發達心理學. 서울 : 집문당
최경숙(2005). 발달심리학(아동, 청소년기). 서울 : 교문사
김현재(1990). 피아제의 理論과 臨床法實際. 서울 : 배영사
Boden, Margaret(1999). 피아제. 서울 : 시공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 유치원에서 모든 일상이 예상대로 진행되리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또한 3∼4세 유아는 정서표현이 강렬하고, 자신의 감정을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욕구가 상반되는 경우가 생기므로 분쟁이나 사고의 위험은 늘 존재한다. 그러므로 유아가 사회생활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개인 간에 지켜야 할 예의가 있으며 타인의 권리도 자신의 자유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는 시범을 통하여 먼저 유치원에서의 규칙을 분명

  • [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내용의 조직-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추상적인 것으로 조직한다. 단순한 사실로부터 점차 개념으로 이어가도록 조직한다. 단순한 사실로부터 점차 개념으로 이어가도록 조 직한다. 알고 있는 것에서부터 점차 모르는 것으로 조직한다. 생활주제의 선정- 생활주제는 유아들이 생활하는 동안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비슷한 주 제끼리 모아 선정한 것이다.생활주제의 계획 및 운영각 연령 유아들의 특성과 흥미, 관심의 지속정도, 유치원의 상황, 국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
  • 유치원 운영관리 과정1) 계획하기(planing)계획하기(planing)는 운영의 절차와 방법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목적 및 목표를 구체화는 준비과정이다. 이 과정에는 유아교육기관의 외부환경과 내부여건을 분석하고 교육 및 운영목표와 운영방침을 설정하며 활동계획을 작성하며 그에 대한 평가를 하는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 때 운영자가 유의해야 할 점은 운영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하는 것이고 법규를 따르며 현실적인 목표를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비교
  • 할 수 없게 혹은 그 가능성을 낮춘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6차의 틀을 따르되 이 부분을 조정하여 교사와 활동의 창의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령별 내용(만, 3,4,5세) 수준 제시는 교사용 ‘교육활동 지도자료’에 구체화하도록 함④ 교육과정 문서 체계 및 편성․운영 지침의 개선◦ 문서 체계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맞게 통일 -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를 앞쪽으로 배치하여 공통적 일반적 지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할 수 있는 지식이나 가치, 동기 등을 유아에게 습득시키고 반사회적인 충동과 행동을 통제시키고, 원만한 사회 참여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습득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유아가 살고 있는 문화나 집단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 자라나는 유아들이나 아프리카에서 자라나는 유아들은 그 문화와 사회에 적합한 행동과 사고 방식에 맞는 사회화를 하게 된다. 어느 문화 속에서 생활하든지 간에 사회화 과정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