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이화유치원
1. 프로그램의 내용: 단원중심교육과정
2. 프로그램의 역사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4.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덕성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1. 프로그램의 내용
2. 프로그램의 역사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4.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1. 프로그램의 내용
2. 프로그램의 역사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4.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1. 프로그램의 내용
2. 프로그램의 역사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4.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프로그램들의 공통점

프로그램들의 차이점

종합의견
본문내용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이화유치원
: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은 1914년 Charotte Brownlee에 의해 설립된 이래로 현재까지 실 시되고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1. 프로그램의 내용: 단원중심교육과정
‘단원중심 교육과정‘이라는 단어는 교육내용을 통합(학문, 경험, 학습 등을 결합시키는 과정)하여 유아교육의 전통적인 흥미 영역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에 기인한다. 단원중심 교육내용의 선정은 많은 주제에 대한 개괄적 인식을 목적으로 하며,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기초하여 선정된다. 단원에 따른 교육내용은 중요한 지역사회의 사건, 흥미로운 일에 관련된 폭넓은 주제나 테마에 대한 활동들을 유아들의 흥미중심으로 선정한다.

2. 프로그램의 역사
-초창기 이화유치원에는 아동중심 및 생활 중심 교육이념을 도입하여 교육함
-교육과정은 미국선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브라운 리 벤플리트 하워드) 이러한 자신 들의 교육방법을 전국적으로 보급 확산시키려고 노력
-이후에는 이화학당에서 배출된 교사에 의해 유치원이 운영됨 초창기의 아동중심, 놀이 중심 유치원 교육과정을 꾸준히 발전함
- 어린이들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의 해결방법과 어린이들의 관심사를 교육주제로 삼 는 단원중심의 교육활동을 한국에서 최초로 적용&운영
- 현재의 이화유치원의 교육은 기본원리나 이념에서 초창기의 것을 대부분 계승하고 있지 만, 방법적인 면에 있어서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놀이&선택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 써 아동이 전인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주력하고 있음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① 전통 교육사상- 유아예절교육, 도덕적 인간교육을 시행
② 기독교-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전인교육을 교육의 이념으로 정함
③ 프뢰벨- 유아는 자신의 감성과 생각을 밖으로 드러내어서 자신을 표현하는 존재이며 놀이는 자기 활동의 가장 완벽한 수단
④ 진보주의- 듀이의 계속성의 원리&상호작용의
참고문헌
-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 편 /교문사/ 2002
- http://cdri.x-y.net/v2/
-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개정판) 반일제 5세 프로그램
-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1996). 서울: 창지사
- 유아교육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 -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 및 평가)
  •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 -목차1. 설립배경2. 요구분석3. 개발(1) 교육목표(2) 구성내용(3) 교육원리(4) 교육내용(5) 운영방법(6) 일과 운영의 예* 반일제 학급(만 5세) 일과 운영의 예* 종일제 학급(만 4,5세)일과 운영의 예(7) 환경구성 ① 환경구성의 원칙② 실내환경③ 실외 환경④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4. 평가(1) 유아평가(2) 교육과정평가 (3) 교사평가참고문헌1. 설립배경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 부속유치원 -중앙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 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서울여대 유아교육개론 김혜진교수님목 차Ⅰ. 유치원 소개1.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2.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3.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Ⅱ. 교육프로그램 비교분석Ⅲ. 실내 환경 비교분석Ⅳ. 실외 환경 비교분석Ⅴ. 교사인터뷰 - 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Ⅰ. 유치원 소개Ⅰ. 유치원 소개서울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원훈: 열심히 놀고, 신나게 배우고, 서로를 생각하자◆ 교육과정-기독교 정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생활주제단원중심 프로그램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목 차Ⅰ.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전통교육사상, 기독교, 프뢰벨, 진보주의, 구성주의Ⅱ. 교육과정의 구성교육목표, 교육원리, 교육내용,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교사의 역할Ⅲ. 교육환경의 구성실내교육환경, 실외교육환경Ⅳ. 교수, 학습방법자유선택활동, 집단활동, 기타활동Ⅴ. 평가유아평가, 교사평가Ⅵ. 부모참여부모교육Ⅶ. 타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비교연세대학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대학교 부속유치원단원중심 교육과정이라는 단어는 교육내용을 통합(학문, 경험, 학습 등을 결합시키는 과정)하여 유아교육의 전통적인 흥미 영역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에 기인한다. 단원중심 교육내용의 선정은 많은 주제에 대한 개괄적 인식을 목적으로 하며,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기초하여 선정된다. 단원에 따른 교육내용은 중요한 지역사회의 사건, 흥미로운 일에 관련된 폭넓은 주제나 테마에 대한 활동들을 유아들의 흥미중심으로 선

  • 영유아교육프로그램-구성주의 원광부속유치원프로그램
  • 과정의 목적1) 교육목적2) 교육목표Ⅲ. 구성주의 철학자1. Vico2. 피아제1) 피아제의 생애2) 피아제의 인지발달론3. 비고스키1) 비고스키의 생애2) 근접발달 지역Ⅳ. 구성주의의 원리1.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핵심적 구성요소1) 참 과제, 선택 및 의사결정2)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 프로젝트3) 문제 제기, 문제 해결 및 반성4) 공동체의 역할2. 구성주의 실제Ⅴ. 구성주의 교육의 실제(원광대학교 부속 유치원)1. 원불교 유아교육2. 교육목적3.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