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후기 구조주의와 교실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Ⅰ. 구조주의
Ⅱ. 후기 구조주의

♠ 후기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실의 언어
Ⅰ. 언어의 중요성
Ⅱ.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실 언어
Ⅲ. 유아교실언어의 후기구조주의적 전망

♠ 유아교실 담론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 구성 및 권력 관계
Ⅰ. 교실담론
Ⅱ. 교실담론 속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 구성과 권력 관계

♠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Ⅰ. 자유롭고 재미있는 놀이
Ⅱ. ‘진짜 재미있는 놀이’ 속의 놀이감

♠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는 언어유희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Ⅰ. 놀이와 언어 유희
Ⅱ. 유희와 생성의 언어세계
Ⅲ. 지적 유희의 세계

본문내용
(3) 언어발달
① 발달이 언어를 이끔.
② 혼잣말은 자기 중심적인 언어로 전조작기적 수준을 반영함.
③ 유아들은 성장하면서 혼잣말 형태의 말을 사라지고 구체적 조작기에 도달하면서, 정상적인 사회적 언어로 대치.

Ⅱ. 후기 구조주의
1. 후기 구조주의란?
① 1960년대 후반에 강력하게 부상, 구조주의의 한계 비판
② ‘기호’란 더 이상 확실한 것이 아니고, ‘의미’ 역시 유동적이고 일시적인 ‘유보된’ 상태일 뿐이며 따라서 지시어
와 지시대상 사이에는 이을 수 없는 단절이 있음을 깨달음.
③ 인간 행위나 그 행위에서 비롯된 모든 현상에서 추상적 구조나 체계에 대한 불신 또는 회의에서 출발함

2. 후기 구조주의의 특징
① 전체적인 ‘구조’보다는 ‘개체’의 존엄성과 자유를 인정함.
② 사고의 경직화 및 문학과 학문의 과학화를 배격하며 이성중심적 태도를 지양.
③ 역사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역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표명하며, 과거의 향수가 아닌 탐색의 대상으로 취급함
④ 자아와 주체를 중요시.
⑤ 절대적인 진리나 센터나 근원의 독선과 횡포를 거부.

3. 후기구조주의 학자들
(1)데리다 (Derrida 1930~2004)
① 언어와 글에 대한 구조의 허구성 지적
․ 모든 텍스트를 우선하고, 다른 텍스트를 분석하는 가설적 모델, ‘일반적 구조’는 없음
․ 의미는 초월적 기의에 호소함으로써 결정될 수 있다거나,
이항 구분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는 주장 반박

(2) 푸코 (Foucault 1926~1984)

① 담론과 권력과의 관계 제안
② 담론을 관계와 연관지어 세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
․“모든 말의 일반적인 영역”
: 의미를 가지는 실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발화나 텍스트가 담론임. 담론의 일반적인 의미
․“말의 개별화된 집단”
: 담론 내에서의 특정 구조 논의시 사용, 어떠한 방식으로든 규제되어지는 일관성과 힘을
발휘하는 듯한 발화
․“무수한 말을 설명하는 규제된 실제”
: 실제 발화나 텍스트에는 관심을 덜 두고 특정 발화나 텍스트가 생산되어지는 규칙이나 구조에 초점을 맞춤.

♠ 후기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실의 언어(송주연, 임부연, 황해익, 2007)
Ⅰ. 언어의 중요성
① 사람은 언어를 매개로 세계를 경험하고 우리의 경험은 언어 속에서 언어를 통해 표현됨
② 언어를 안다는 것은 언어의 규칙과 문법, 구문만을 아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대화를 통하여 우리 자신을 어떻게 이해시키는지 아는 것, 즉 상호 주관성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임
③ 교실의 수업은 본질적으로 언어적 활동임
교육은 관계 속에서의 소통을 통해 이루어짐
④ 지금 교실에서 교사와 유아는 언어를 통해 표면적인 소통만 할 뿐 서로의 세계와 소통하지 못함.
참고문헌
이연선(2007) 유아교실 담론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 구성 및 권력 관계 연구
임부연, 오정희, 최남정(2008)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임부연, 오정희(2008)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언어유희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송주연, 임부연, 황해익(2007) 후기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유아 교실의 언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사의 역할: 적절한 발문으로 학생들의 기능을 발달시키는 훈육자, 임상치료사5. 평가①장점: 학생 중심의 새로운 접근법이라는 하나의 방법론을 강조하고 있음과학적 방법의 요소들을 창조적인 방식으로 잘 활용하고 있음②단점: 정의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못함인지적인 이해와 판단은 도덕적 행위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되지 못함학생들이 가치분석을 하나의 학문적 훈련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있음도덕딜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영유아교육과정연구 목 차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포스트 모더니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1. 포스트 구조주의2. 해체론3. 포스트 모더니즘Ⅱ.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제 1장. 왜 비판 작업이 필요한가?• 나의 관점• 익히 ‘알고 있는’ 지식이란?➫ 우리의 현재 내러티브• 외면당한 지식• 익히 ‘아는’ 것을 문제 삼기➫ 언어와 담론에 대한 문제의식➫ 해체하기와 재건하기• 여정을 시작하며Ⅲ. 포스트모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사, 학생, 교육내용 ②아리스토텔레스의 개인 완성의 3요소: 본성(자연적 측면, 체), 습관(도덕적 측면, 덕), 이성(지적 측면, 지)③에라스무스의 교육의 3요소: 자연(천성), 훈련(교수․지도), 연습(자연과 훈련을 결합시키는 활동력)④루소의 교육의 3요소: 자연(내부의 자연성), 사물(외적 환경), 인간(인간에 의한 교육) ⑤3육론을 강조한 학자: 로크, 고종, 이기, 안창호7)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①교육가능설 *환경의 힘으로 소질을 변화시킬 수 있

  • [유아교사교육] 교사와 교육과정-재개념주의
  • 유아교육의 재개념화: 사회정의를 위한 투쟁(1) 아동기 개념의 창안은 계몽주의적/근대주의적인 문화적 편견에 기초하고 있다. (2) 아동 발달 이론은 특정한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역사적인 맥락속에서 힘을 가진 집단이 구성해 낸 담론이다. 앞선 자들이 도와주어야 한다고 자체적으로 정당화하기 때문이다.(3) 유아기의 생활경험, 즉, 초기경험이 장래 삶의 결정적 요인이 된다는 믿음은 사회의 빈곤측에 대한 경계심과 여성을 규제하고자 하는 여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 론들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래서 교육은 완전하게 입증되지 않은 이론을 전달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둘째로, ‘교화’는, 교육은 외부로부터 부과되는 것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내부로부터의 성장과 발달을 함축하고 있다는 사실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교화’는 자기가 자신의 교사인 어린이의 필수불가결한 역할을 소홀히하고 있다는 것이다. 후기 저작에서 콜버그는 이러한 철두철미한 반교화 입장의 수정을 나타내고 있다. 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