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후기 구조주의와 교실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Ⅰ. 구조주의
Ⅱ. 후기 구조주의
♠ 후기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실의 언어
Ⅰ. 언어의 중요성
Ⅱ.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실 언어
Ⅲ. 유아교실언어의 후기구조주의적 전망
♠ 유아교실 담론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 구성 및 권력 관계
Ⅰ. 교실담론
Ⅱ. 교실담론 속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 구성과 권력 관계
♠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Ⅰ. 자유롭고 재미있는 놀이
Ⅱ. ‘진짜 재미있는 놀이’ 속의 놀이감
♠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는 언어유희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Ⅰ. 놀이와 언어 유희
Ⅱ. 유희와 생성의 언어세계
Ⅲ. 지적 유희의 세계
- 본문내용
-
(3) 언어발달
① 발달이 언어를 이끔.
② 혼잣말은 자기 중심적인 언어로 전조작기적 수준을 반영함.
③ 유아들은 성장하면서 혼잣말 형태의 말을 사라지고 구체적 조작기에 도달하면서, 정상적인 사회적 언어로 대치.
Ⅱ. 후기 구조주의
1. 후기 구조주의란?
① 1960년대 후반에 강력하게 부상, 구조주의의 한계 비판
② ‘기호’란 더 이상 확실한 것이 아니고, ‘의미’ 역시 유동적이고 일시적인 ‘유보된’ 상태일 뿐이며 따라서 지시어
와 지시대상 사이에는 이을 수 없는 단절이 있음을 깨달음.
③ 인간 행위나 그 행위에서 비롯된 모든 현상에서 추상적 구조나 체계에 대한 불신 또는 회의에서 출발함
2. 후기 구조주의의 특징
① 전체적인 ‘구조’보다는 ‘개체’의 존엄성과 자유를 인정함.
② 사고의 경직화 및 문학과 학문의 과학화를 배격하며 이성중심적 태도를 지양.
③ 역사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역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표명하며, 과거의 향수가 아닌 탐색의 대상으로 취급함
④ 자아와 주체를 중요시.
⑤ 절대적인 진리나 센터나 근원의 독선과 횡포를 거부.
3. 후기구조주의 학자들
(1)데리다 (Derrida 1930~2004)
① 언어와 글에 대한 구조의 허구성 지적
․ 모든 텍스트를 우선하고, 다른 텍스트를 분석하는 가설적 모델, ‘일반적 구조’는 없음
․ 의미는 초월적 기의에 호소함으로써 결정될 수 있다거나,
이항 구분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는 주장 반박
(2) 푸코 (Foucault 1926~1984)
① 담론과 권력과의 관계 제안
② 담론을 관계와 연관지어 세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
․“모든 말의 일반적인 영역”
: 의미를 가지는 실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발화나 텍스트가 담론임. 담론의 일반적인 의미
․“말의 개별화된 집단”
: 담론 내에서의 특정 구조 논의시 사용, 어떠한 방식으로든 규제되어지는 일관성과 힘을
발휘하는 듯한 발화
․“무수한 말을 설명하는 규제된 실제”
: 실제 발화나 텍스트에는 관심을 덜 두고 특정 발화나 텍스트가 생산되어지는 규칙이나 구조에 초점을 맞춤.
♠ 후기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실의 언어(송주연, 임부연, 황해익, 2007)
Ⅰ. 언어의 중요성
① 사람은 언어를 매개로 세계를 경험하고 우리의 경험은 언어 속에서 언어를 통해 표현됨
② 언어를 안다는 것은 언어의 규칙과 문법, 구문만을 아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대화를 통하여 우리 자신을 어떻게 이해시키는지 아는 것, 즉 상호 주관성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임
③ 교실의 수업은 본질적으로 언어적 활동임
교육은 관계 속에서의 소통을 통해 이루어짐
④ 지금 교실에서 교사와 유아는 언어를 통해 표면적인 소통만 할 뿐 서로의 세계와 소통하지 못함.
- 참고문헌
-
이연선(2007) 유아교실 담론에 나타난 유아의 지식 구성 및 권력 관계 연구
임부연, 오정희, 최남정(2008)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임부연, 오정희(2008)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언어유희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송주연, 임부연, 황해익(2007) 후기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본 유아 교실의 언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