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언어발달장애; 영유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자녀의 언어에 문제가 있음을 알았을 때 많은 부모들이 당혹스러움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당혹감을 “말은 그냥 저절로 되는 것인 줄 알았다”는 말로 표현하곤 한다. 그러나 아동은 혼자서 “말하는 것”을 배울 수 없다. “말을 한다”는 것은 주고받기를 통해 둘 이상이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말소리가 끊임없이 흘러나오는 텔레비전 앞에 지속적으로 앉아 있는다고 해서 말을 잘 하게 되지는 않는다. 텔레비전은 아동의 옹알이에 반응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아동이 말을 배우는 데는 계속적인 강화와 반복, 그리고 서로 감정과 의견을 주고받는 경험이 필요하다. 아동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욕구를 가장 많이 나타나는 곳은 가정이다. 가정이야말로 이러한 주고받기(상호작용)를 경험하기에 가장 적절한 곳이다. 그러나 실제로 부모들이 아동의 언어를 촉진시켜주고자 하는 과정에서 실패와 좌절을 경험하게 되는 일이 빈번한데, 이는 부모가 겉으로 드러나는 언어형식에만 치중하여 아동의 언어문제를 잘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3세 이전 영유아의 언어문제를 평가함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인지기초능력과 언어장애의 초기징후, 그리고 이 시기의 언어․의사소통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출처 : 장윤정(1997)에 나온 것을 일부 변형하였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유익합니다 감사합니다
  • 162913***
    (2018.09.16 11:27:31)
회원 추천자료
  • 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
  • 아동복지 실천기술에 있어 클라이언트로서 아동이 지닌 독특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복지실천에서 고려되어야 할 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은 성숙과정 중에 있다. 인간의 생애주기에 있어 아동기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이 완성된 단계가 아니라 변화과정 중에 있으며, 유동적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둘째, 영유아기 아동은 인지적 발달에 있어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뚜렷하지 못하다. 언어발달이 진행

  • [조기영어교육] 유아교육과 조기교육 및 조기영어교육 분석
  • 유아기 도안 지능의 약 80%가 발달된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은 인지 발달론자들의 주장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지적인 능력이란 태어날 때부터 고정된 것이 아니다.둘째, 인간의 지적인 능력은 주변 환경 속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종류의 사물과 상황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계속 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한다. 셋째, 이러한 주변 환경의 영향력은 어릴 때(8세 이전)더욱 더 크다. 넷째, 환경을 통한 아동의 경험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발달을 목표로 둔다.셋째, 유아교육은 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최대한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아동중심 교육이다.넷째, 유아교육은 형식적인 교육 이외에 자연스러운 비형식적 교육도 중요시 한다.다섯째, 유아교육은 결과 중심의 교육과정보다 유아의 활동 과정 그 자체에 더 의미를 부여한다.여섯째, 유아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의 행복한 삶이다.2)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

  • 아동인지 정서 언어 사회 신체발달00
  • 아동인지 정서 언어 사회 신체발달00Ⅰ. 서 론아동의 발달은 순차적으로 점진적으로 나이에 맞게 이루어지는 것이 지극히 정상적이다. 이것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은 정서적, 심리적 불안으로 나타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구성 내용과 활동안(1)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내용(2)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활동안Ⅵ. 아동 복지 평가1. 현행 보육 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및 복지실천 방향3. 아동학대 예방과 개입을 위한 당면과제(1) 사전 예방 체계(2) 사후보호체계Ⅷ. 아동 복지 : 아동 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정의(2) 유형2. 아동학대의 원인(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적 관점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