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1 / 2018.08.21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

I. 초기접수 단계
1. 문제 및 욕구확인
2. 서비스 제공 가능성과 개입형태 결정
3. 초기 저항 다루기
4. 서비스 계약

II. 조사 단계
1. 생육사 조사
2. 가족관계 및 역동 조사
3. 다양한 정보원에 대한 조사

III. 사정 및 계획단계
1. 아동발달 관점에 근거한 사정
2. ‘환경 속에 아동’관점에 근거한 사정
3. 실천 이론에 근거한 사정
4. 구조화된 평가도구에 근거한 사정

IV. 개입단계
1. 아동의 증상을 다루는 다양한 치료 개입
2. 가족에 대한 개입
3. 가족 외 성인 역할모델을 활용한 개입
4. 사례관리적 개입
1) 개별상담
2) 가족상담
3) 집단상담
4) 위기개입
5) 지역사회 연계

V. 종결단계
1. 종결시점
2. 종결에 대한 준비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별 아동복지 실천기술

아동복지 실천기술에 있어 클라이언트로서 아동이 지닌 독특한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복지실천에서 고려되어야 할 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은 성숙과정 중에 있다. 인간의 생애주기에 있어 아동기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이 완성된 단계가 아니라 변화과정 중에 있으며, 유동적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둘째, 영유아기 아동은 인지적 발달에 있어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뚜렷하지 못하다. 언어발달이 진행 중이므로 문법 및 어휘사용이 제한적이며, 자신의 감정을 행동이나 놀이로서 표현하는 특성을 보인다. 셋째, 성숙과정 중에 있다는 특성으로 인해 아동은 부모를 비롯한 성인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으며, 부모는 아동을 보호하고 양육할 법적 ․ 사회적 의무를 지닌다. 따라서 아동복지실천은 반드시 부모 또는 보호자를 포함하여 개입해야 할 필요가 있다. 넷째, 미성년이라는 아동의 특성으로 인해 아동복지실천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대상 아동 대부분은 비자발적 클라이언트다. 아동은 주로 문제를 인식한 부모 또는 보호자가 데리고 오는 비자발적 클라이언트로서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저항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I. 초기접수 단계

초기접수(intake) 과정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에 이루어지는 최초의 접촉이다.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과업은 일차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고, 아동과 부모의 기대가 본 기관의 목적과 기능에 부합하는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서비스 제공여부와 형태 등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업이다. 또한 최초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이 단계에서 초기 저항을 효과적으로 다루면 이후의 실천단계에서도 어려움이 적어진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의 실천과정(아동복지론, 아동복지실천과정) PPT, 파워포인트
  • 아동복지의 실천과정아동복지론아동복지의 실천과정이란?아동복지의 실천적 접근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실천기술을 사용하여 아동과 가족환경, 사회환경, 학교환경과의 기능적인 상호작용을 도움으로써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 1.개별 아동복지실천각종 아동(불우한 환경에서 자라나는 아동, 빈곤가정의 아동, 신체적으로나 지적으로 장애를 지닌 아동, 또는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법적인 보호 조치를 받아야 하는 아

  • 아동복지실천기술
  • 아동복지실천기술목차아동복지실천기술I. 교육II. 상담1. 개념2. 아동상담 목표3. 아동상담사업 종류III. 치료1. 개념2. 치료방법의 종류* 참고문헌아동복지실천기술실천기술론적 접근인 개별실천과 직접실천에서 사용하는 구체적 방법은 크게 교육, 상담, 치료 등으로 대별된다. 이러한 각각의 방법은 다시 대상, 시간, 장소, 기간, 주체, 비용, 이론 등에 따라 더 구체적으로 세분할 수 있다.I. 교육영국 베버리지 보고서는 사회보장제도의 목적

  • [사회복지] 집단대상의 사회복지실천준비와 사정
  • 아동복지기관, 교도소, 학교 등에서 소그룹 활동이 활성화되면서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개입방법으로 성장.(3)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리① 개별화원칙② 집단의 독립성③ 집단의 사회복지사는 집단성원간의 상호관계를 촉진④ 문제 해결과정에 스스로 참여하도록 독려.CONTENTS1.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이해CONTENTS1.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이해① 상호지지 ⑥ 집단의 성장 및 소속감② 일반화 ⑦ 정화의 기능③ 희망증진 ⑧ 재경

  • 과제 중심 모델의 등장 배경 및 발전과정
  • 개별사회사업 실천기술을 중심으로 시도되고 체계화되었지만 지금에는 이르러서는 그 영역이 의료기관이나 정신과 병원, 학교부적응, 교정, 재가서비스등 주거보호를 포함한 노인에 대한 서비스, 아동 상담소 공공복지, 청소년 비행, 부부갈등 및 가족 서비스, 아동복지 그리고 근로자지원 프로그램 등에 걸쳐서 거의 모든 사회사업 실천분야에 적용되어 왔으며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네덜란드 등에서 실시한 경험적 연구를 통해서 모델의 효과가 인

  • [방송대]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과 통합방법론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ok
  • 아동복지의 전통적 실천방법과 통합방법론의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가정학과, 교육과 아동복지 4A형Ⅰ. 서 론20세기는 아동이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 인식되며, E. Key가 말한 ‘아동의 세기’라고 할 만큼 아동에 대한 관심은 매우 고조되었고 많은 서비스와 프로그램들이 제공되고 있으나 여전히 아동은 소외집단으로서 도움을 바라고 있는 것이다. 비록 1991년 유엔이 정한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의 당사국과 OECD의 회원국이 되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