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주기 발달단계별 가족문제(전생애 가족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7 / 2020.09.17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생활주기 발달단계별 가족문제(전생애 가족문제)
목차
가족생활주기 발달단계별 가족문제
#1 유아기 가족문제
#2 아동기 가족문제
#3 청소년기 가족문제
#4 성인기 가족문제
#5 노년기 가족문제
* 참고문헌
가족생활주기 발달단계별 가족문제
#1 유아기 가족문제
미숙한 상태로 태어나는 유아는 성인의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들은 주로 어머니로 대표되는 성인에게 의존하면서 외부 세계에 적응해 가며 이들이 베푸는 사랑을 토대로 물리적 정서적으로 의존한다. 이 같은 양육을 책임지는 성인과 자녀의 긍정적 관계는 유아가 이후 경험한 다양한 인간관계에 대해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유아기의 가족관계, 특히 주된 양육자인 성인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주 양육자인 성인이 다양한 사회 활동 속에서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양육의 주체인 성인 자신이 적절한 삶의 방식을 발견하지 못한 채 갈등에 빠져서 불안 등으로 고통을 받는다면 대부분의 경우 자신이 돌봐야 하는 유아를 지지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할 것이다.
여기서는 성인들의 이 같은 어려움으로 인해 영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가족 문제인 모성적 양육박탈과 유아학대를 살펴보려 한다. 부언하고 싶은 것은 1951년에 발표된 모성 양육박탈이라는 용어는 영유아의 양육책임이 전적으로 어머니에게만 국한된 듯한 인상을 줄 수 있어서 다양한 양육형태를 포함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적절치 않은 용어로 판단된다. 오히려 양육환경의 박탈이란 용어가 이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설명한다고 생각되나, 여기서는 연구자의 뜻을 존중해 그대로 번역하고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모성이라는 단어를 양육을 담당한 성인 전체를 지칭하는 용어로 이해해도 좋을 것이다.
I. 영유아의 모성적 양육박탈
보울비(J. Bowlby)의 모성적 양육박탈(maternal deprivation)은 정상적인 가족이 존재해 영유아기의 건전한 발달을 보장하는 기본적인 양육환경과는 대비되는 입장을 설명한 개념이다. 모성적 양육박탈은 정상적인 가정환경의 경험을 박탈당한 영유아기의 심리적 또는 신체적 반응을 의미한다. 이것은 프로이트와 벌링햄(A. Freud & D. Burlingham)이 정상적인 가정에서 성장하던 영유아를 제2차 세계대전으로 시설에 보내면서 그곳에서 그들이 적응하는 과정에 관한 연구를 계기로 관심이 높아졌다. 영유아들이 가족과 헤어진 충격에 대한 반응, 시설입소로 인한 정서적 접촉의 결여나 가족상실에 대한 영유아의 피해에 관해 체계적인 연구를 하였다. 그들은 모성적 인간과의 친밀한 애정교환, 생리적인 발달 가능성에 대한 적절하며 충분한 외부의 자극, 양육에 대한 욕구가 손상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아동의 성격발달에 필수조건이라고 밝혔다(Freud & Burlingham, 1965).
초기의 모성적 양육박탈에 대한 연구는 이처럼 영유아들이 정상적인 환경을 갑자기 박탈당하는 전쟁과 같은 사회적 환경을 염두에 두고 진행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야기되는 대다수의 모성적 양육박탈의 문제는 오히려 평화로운 사회 속에서 미혼부 또는 미혼모, 모성적 보살핌에 장애를 가진 부모, 이혼, 별거, 재혼가족 등과 같은 가족구조와 기능이 붕괴 또는 변용에 의해 일어난다.
1. 고전적 모성적 양육박탈 개념
보울비는 어머니의 애정은 신체의 건강을 위해 영유아에게 비타민이나 단백질을 공급해야 하는 것처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공급해야 할 중요한 요인이라고 강조하였다(Bowlby, 1951). 보울비의 이 같은 주장이 계기가 되어 박탈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규명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행해졌다. 여러 학자가 이 같은 주제에 관심을 보인 것은 여러 연구에서 영유아기에 박탈을 경험한 아동은 그 이후 정신발달지체, 성장장애, 정서적 문제, 비행 등의 여러 가지 심리적 또는 신체적 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시사하였기 때문이다.
게젤(Gessell)의 발달지수를 근거로 시설 영유아들의 발달 정도를 파악한 결과, 경험을 통합하는 능력 장애, 언어발달의 지체 또는 퇴행, 사회적 접촉의 감소와 수동성, 대인접촉의 장애, 그리고 이러한 장애의 결과로써 유발하는 부적응과 반사회적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 같은 다양한 문제를 가진 모성적 양육박탈의 발생과 관련하여 다음의 네 가지로 특징을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정서적 결핍에 대해 민감한 체질적 요인이 있거나 욕구좌절을 견디는 힘이 약한 영유아에게 보다 잘 일어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 발달을 포괄하는 발달이론을 제안했다. 이러한 점에서 Erikson은 최초의 진정한 전생애 발달심리학자로 간주되고 있다.넷째, 발달은 단계별로 이루어진다. Erikson에 따르면 각 발달단계는 특유한 목적, 관심사, 성취, 위험성을 동시에 갖고 있다. 발달단계는 상호 의존적이다. 다시 말하면 후속단계의 발달은 선행단계에서 심리적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는가에 따라 좌우된다. 개인은 각 발달단계에서 위기 혹은 심리적인 문제에 직면한다. 만약 특정 단계

  • [정신건강론] 생애주기정신건강에서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보도(뉴스, 기사 등)를 찾아 정신건강문제를 파악
  •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취약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생애주기정신건강에서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보도(뉴스, 기사 등)를 찾아 정신건강문제를 파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방법을 모색해 보겠다.Ⅱ. 본론1.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개념청소년기는 대략 12-18세에 해당되는 심리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집중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이 기간 동안의 성공적 발달 여부는 건강한 성인기로 이행하는데 있어서 선행조

  • [가족복지론] 가족생활주기의 의미를 서술한 후 각 단계별 특징과 발달과업을 제시하세요
  •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과 발달과업1) 독립된 젊은 성인 단계의 특징과 발달과업가족의 생활주기에서 독립된 젊은 성인 단계는 아직 결혼하지 않은 자녀가 원 가족을 떠나 결혼을 하고 자녀를 낳아 자신의 가족을 형성하기 이전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이 시기는 일종의 전환기로 가족치료자들에 간과해 왔던 시기이다. 결혼전기는 가족생활주기 중 가장 개인적인 시기이므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원 가족(부모, 형제자매, 친족)의 문제를 살펴보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문제, 생활양상과 가족제도의 변화 등이 평생교육의 구조적인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한편 李政燮은 심리적 측면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1) 교육은 성장, 발달의 지속을 전체로 하며(2) 심리적 제 측면에서 통합적인 발전을 시도하는 노력이며(3)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한 계속적 추구金蘭洙는 급격한 혁명적 변동이 소용돌이치는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겪게 되는 온갖 도전을 슬기롭게 대처하고 극복하기 위

  • 개별아동복지실천
  • 문제에 개입하기 위해 그의 상황에 대한 사실을 수집하고, 관찰하여 이를 조직화하는 단계이다. 아동복지실천은 환경 내의 인간에 중점을 두므로 아동의 발달과 문제행동, 아동의 가족배경 및 사회적 상황 등에 관해 조사한다.1. 아동의 생활력 및 발달력 조사발달력 조사는 아동의 출생부터 발달단계별로 아동의 생활력을 조사하고, 주요 사건, 현재의 말달 상태 및 기능 수행을 조사한다. 부모나 보호자로부터 아동의 성장과정 중 병력, 신체적 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