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전통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정립
1) 사회복지행정
2) 사회복지행정조직이론
2. 사회복지조직의 전통적 이론
1) 관료제 이론
① 권위의 위계구조
② 규칙과 규정
③ 사적 감정 배제
④ 분업과 전문화
⑤ 경력지향성
⑥ 능률성 강조
2) 과학적 관리론
① 목표설정
② 직무의 과학적 분석
③ 관리의 원칙수립
④ 경제적 보상
3) 전통적 이론의 적용과 한계
① 관료제이론의 적용
② 관료제이론의 한계
③ 과학적 관리론의 적용
④ 과학적 관리론의 한계
4) 전통적 관리론의 한계
3. 사회복지조직의 현대적 이론
1) 총체적 품질관리
① TQM의 개요
② 총체적품질관리(TQM)의 원리
③ 총체적 품질관리의 적용
④ TQM의 한계
2) 학습조직이론
① 개인적 통제감
② 정신적 모델
③ 비전공유
④ 팀 학습
⑤ 체계적 사고
3) 현대적 이론의 적용과 한계
① 학습조직이론의 적용
② 학습조직이론의 한계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조직이론은 1950년대에 이르러서부터 본격적으로 발전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시대구분 또는 연구경향 변천과정의 단계구분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므로 이론의 계보를 밝히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학자의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하고 다수의 학파 간에 이론적으로 연결되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고전모형, 신고전적 모형, 현대모형으로 분류하는 것이 조직이론가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본문에서는 조직을 합리적인 목적 달성을 위한 폐쇄체계로 접근하는 관료제이론과 과학적 관리론을 고전이론이라는 전통적 이론으로 다루기로 하고 현대적 이론으로써 TQM이론과 학습조직이론을 구체적으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Ⅳ. 참고 문헌
이정서 외 공저, “ 사회복지학개론”
최송식 외 공저, “사회복지의 이해”
박용순 저,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황성철 외 공저, “사회복지행정론”
권육상 외 공저, “사회복지행정론”
박광덕 저, “현대사회복지 정책론”
전재일 외 공저, “사회복지개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