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영국 소설문학 - 문명인 로빈슨 크루소의 정체성과 타자 지배 논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르네상스 이후 무너진 기독교 일원론을 대체하며 등장한 이성과 합리에 대한 고찰은 유럽의 지성을 빠르게 성장시켰다. 이성에 의해 증명될 수 없는 모든 것들을 배제한 채, 유럽인들은 신보다는 인간의 능력과 과학의 힘을 신뢰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은 18세기 계몽사상의 태동으로 이어져 북서유럽 강대국의 식민지 지배를 합리화하는 이데올로기로 자리매김한다.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는 종교를 기준으로 유럽과 비 유럽을 구분하였다. 그러나 18세기에 이르러 "‘이교도’ 혹은 ‘이방인’이라는 종교적 개념으로 규정되어 오던 기독교 유럽의 타자가 여러 형태의 ‘과학적인’ 원주민 연구를 통해 ‘원시인’, ‘미개인’, ‘야만인’ 등의 비종교적 개념으로 세분화 되었다." (이경원 180) Duara에 의하면 문명은 타자로부터 자신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사용되며 이러한 관점에서, 문명은 제국주의와 종종 융합되거나 닮아 있을 수 있다고 한다.(Duara, 1-2) 유럽인들에게 있어서 타자인 미개인을 지배하는 것은 문명인으로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방법이었으며, 교화의 측면에서 그들의 종교적, 윤리적 정당성에 합치하는 일이었다.
참고문헌
김은령. "드포의 불완전한 식민주체 그리기: 『로빈슨 크루소』 의 역사적 재고". 근대 영
미소설 (British and American Fiction to 1900). 근대 영미소설 학회(The Korean
Society of British and American Fiction to 1900), 2007. Vol. 14 No.2. Page 61-88
이경원. "문명과 야만의 이분법-계몽주의의 양면성과 식민지 타자". 외국문학. 열음사,
1997. No.47. Page 178-201
정선희. "『로빈슨 크루소』 에 나타난 근대적 개인의 완성과 균열 = The Formation of the
Modern individual and disintegration in Robinson Crusoe". 서울시립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 영어영문학과, 2008
Defoe, Daniel. "Robinson Crusoe". Penguin Classics, 2003.
Duara, Prasenjit. "The Discourse of Civilization and Decolonization". Journal of World
History. University of Hawaii Press, 2004. Vol 15. No.1 Page 1-5
Rattansi, Ali. "Beyond the pale: scientific racism, the nation, and the politics of colour"
Racism : A Very Short Introduction .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Williams, R. John. "Naked Creatures: Robinson Crusoe, The Beast, and The Sovereign".
Comparative Critical Studies. UK : Edinburgh University Press. Vol 2,
2005. Page 337-34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탈식민주의 비평관점 작품분석
  • 문학작품에서도 많이 나타나는데, 포우의 ‘로빈슨 크루소’ 에서도 주인공이 야만적인 식인종들을 신의 이름으로 교화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종교의 이유로 식민 지배를 하는 방식은 서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합리화 방식이다. 기독교의 전파는 아프리카지배의 최고의 가치였으며, 기독교를 모르는 아프리카인종의 존재를 무시하고 그저 개화해야하는 타자로 인식하는 제국주의의 모습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소설 암흑의 핵심이 제국주의를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독후감 모음집(100권)순서목 차순서목 차마우나케아의 어떤 밤피로사회꾸뻬씨의 행복여행하버드 행동력수업데미안청춘이란 무엇인가1984언어의 온도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고역열차용의자 X의 헌신영국 외교관, 평양에서보낸 900일인간실격퍼스트 러브로빈슨 크루소행복에 목숨 걸지 마라인문학 습관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큐레이팅을 만나다말 그릇지금 이순간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잡담이 능력이다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독후감 모음집(100권)순서목 차순서목 차김유정 작품집피로사회민촌서화하버드 행동력수업데미안청춘이란 무엇인가1984언어의 온도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1cm 다이빙용의자 X의 헌신영국 외교관, 평양에서보낸 900일인간실격퍼스트 러브로빈슨 크루소행복에 목숨 걸지 마라인문학 습관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역사의 쓸모말 그릇지금 이순간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잡담이 능력이다아주 작은 반복의 힘너

  • 18세기 영문학에서의 근대성 연구
  • 소설의 주된 주제를 이룰 것이다. 그 모습이 거대한 골리앗 앞에 선 어린 다윗과 같다. 하지만 성서의 시간이 아니라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섭리가 불가능한 현대이고 나면 결과는 그 규모의 비교에서 빤히 내다볼 수 있다. 그러나 환경을 자기의 뜻에 두었던 로빈슨 크루소의 후예는 적어도 소설 안에서 만큼 그에게 허락된 개성(individuality)을 잃지 않는다. 비록 과거의 영웅처럼 세계를 여행하지도 못하고 세계를 스스로의 기획대로 구성하지 못하더라

  • [교육과정] 탈식민주의 교육과정
  • 타자의 위치에 서게 된다. 유럽의 전치된 자아로서의 동양은 근대성이 결여된 계몽 대상이기에, 유럽의 식민 지배는 너무나도 정당한 근대 기획으로 둔갑하게 되었다. 이처럼, 식민주의적 욕망이 투사된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필요에 의하여 재구성되고 재현된 동양의 모습이자, 이를 재생산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사이드는 서양이 동양을 공략할 때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분법적 논리를 사용했다고 한다. 즉, 서양과 동양이 엄격한 대립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