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루소 생애 루소 생애 루소 자연주의 사상 루소 자연주의 의의 루소 자연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18세기의 사회적․교육적 배경
1) 교육의 몰락 - 학교와 대학
2) 계몽주의
3) 감각주의와 교육
4) 프랑스의 삶과 새로운 교육이상
2. 루소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사상
(1) 전기
(2) 후기
3) 자연주의 교육
4) 루소의 저작
(1) 루소의 저작
(2) 자연인과 사회인
(3)『에밀』
5) 루소의 의의와 한계
(1) 루소 사상의 의의
(2) 현대사회에서 루소의 의의
(3) 현대사회에의 적용
(4) 현대사회적용에의 한계점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18세기의 사회적․교육적 배경
1) 교육의 몰락 - 학교와 대학
활발한 사변과 무기력한 실제의 대조는 18세기에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거의 모든 교육기관이 쇠퇴하고 있었다. 스코틀랜드와 독일의 일부 지역을 제외한 유럽 전역에서 대부분의 일반시민은 전연 교육을 받지 못하였으며, 비교적 운이 좋은 사람들도 대다수는 최악의 조건 하에서 교육을 받았다. 교사들은 대부분 무식하였으며, 학교의 운영이나 교과목도 체계적이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보통 아이의 교육은 길어야 열 살이나 열한 살이 되면 끝이 났다. 또한 유럽 전역에 걸쳐 대학은 학문의 전당의 자리로부터 밑바닥으로 굴러 떨어졌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 가장 고무적인 조짐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와 대학의 열악상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타락한 교육의 개혁을 열렬히 바라고 있었다는 사실에 있다. 이러한 열망이 있었기 때문에 이상주의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교육을 보는 전체적인 안목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은 웅대한 방안을 설계할 수 있었고, 실제적인 면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은 기존의 교육 현실을 보다 나은 것으로 개선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와 같이 이론과 실제 면에서 이루어진 많은 성과는 19세기에 가서 교육이 곧장 전진의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길을 닦아 주었다.
/6
프랑스(불란서)
영국
독일
■ 라살르의 ‘기독교학교’
■ ‘자선학교’
■ 자선학교의 보조기관 ‘주일학교’
■ 개신교 지역에서 교육운동 전개
■ 아우구스트 헤르만 프랑케
■ 빌헬름1세 : 프로이센 내에서의 초등학교 취학 의무화
■ (✎이후 학교규정은 유럽의 모든 나라에 광범하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침)
[표1] 대중교육 분야에서의 진전
그 당시의 가장 큰 진전은 이때까지 소홀히 취급되었던 대중교육의 분야에서 이루어졌다. 프랑스, 영국, 독일에서 그러한 움직임이 포착되었다. 프랑스에서는 1682년 라 살르의 기독교 학교가 세워졌으며 영국에서는 국교파와 비국교파에 의해 각각 자선학교가 세워졌다. 프랑스와 영국에 이러한 운동이 전개되던 것과 때를 같이하여 독일의 개신교 지역에서는 기원에 있어서는 그것과 유사하면서도 그 이후의 발전 양상에 있어서는 매우 다른 교육 운동이 전개되고 있었다. 이 운동을 시작한 사람은 아우구스트 헤르만 프랑케였다. 그는 대중교육을 중시하였는데,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조그마한 학교를 시작으로 초등학교, 고아원, 기숙학교(페다고기움), 교사양성소 등을 포함하는 온갖 종류의 거대한 교육조직을 덧붙였다. 이런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프로이센왕 빌헬름 1세는 일반 대중의 교육이 중요하다는 프랑케의 견해를 받아 들여서 1716-1717년에 프로이센 내에서의 초등학교 취학을 의무화하였다. 그의 아들 프리드리히 대제 또한 보편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성직자들의 책임 하에 있는 마을 학교를 지원하도록 주선하였다. 또 20년이 지난 1763에는 ‘일반학교 규정’을 반포하여 5세에서 14세에 이르는 모든 아이들의 마을 학교 취학을 벌금형으로 의무화하고 지주와 소작인에게 그 재정적 책임을 부과하였으며, 교사들을 배치하고 성직자에게 끊임없는 감독과 지도의 의무를 지웠다. 이 학교 규정은 유럽의 모든 나라에 광범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 참고문헌
-
윌리암보이드. 서양교육사.2011. 교육과학사
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교육 사회학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김상섭, 현대인의 교사 - 루소는 에밀을 어떻게 가르쳤는가, 2009, 학지사.
강영계, 루소가 들려주는 교육 이야기, 자음과 모음, 2006.
안인희, 루소의 교육, 1990, 양서원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1998,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지 개인의 생각
- 온라인게임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행동 패턴과 관련하여 본인의 경험을 토대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기질검사] 유아기질검사(TTQ),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콜로라도 아동기질검사(CCTI),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 현대사회의 변화된 가족의 특징에 대해정리하고 이상적인 가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4주간,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