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대체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정의,종류, 보완대체의사소통(AAC)필요성,발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진단,주의사항,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적용사례
- AAC(보완대체의사소통)유형,필요성, AAC(보완대체의사소통)도입, AAC(보완대체의사소통)현주소, AAC(보완대체의사소통)활용사례,전망,제언
- [보완대체의사소통][AAC]보완대체의사소통(AAC)특성,목적,대상,발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연구,국제화,중재전략,과제 분석
- 언어발달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을 어떻게 사용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보시오.
- 언어발달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보완대체의사소통(aac)를 어떻게 사용 할 수 있을지 예
- 본문내용
-
보완대체의사소통
목 차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2.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구성요소
3.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평가
4. 보완대체의사소통의 현주소와 향후 전망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1) 정의 및 의의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이란?
AAC는 말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지 못하는 지체장애 학생을 위해 말을 보완하여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거나 말 대신에 다른 대체적인 방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한다.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보완대체의사소통
보완의사소통
조음이 부정확하여 AAC를 병용하는 경우
대체의사소통
성대 수술이나 조음기관의 마비로 인해 발음을 할 수 없는 경우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최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읽고 쓰는 문해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AAC 중재를 통한 교육가능성이 언급되기 시작하였으며, 외국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의사소통권리헌장( Communication Bill of Rights)
문해력권리헌장 (A Literacy Bill of Rights)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2) 목적
AAC 지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애 학생들이 다른 사람과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고, 가정이나 학교, 직장 그리고 여가활동 시간 등에 참여하여 그들의 모국어를 배우고 주어진 사회적 역할을 유지하거나 감당해 내어, 그들의 개인적 요구를 충적시킬 수 있도록 각 개인에게 기회와 능력을 제공해 주는 데 있다.(김정연, 2004)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1) 말과 언어의 발달 촉진
의사표현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음성언어와 언어의 기능적 사용, 자발적 의사소통을 촉진 시킨다.
(2) 상호작용 촉진
또래간 의사소통을 촉진하여 다양한 활동에의 참여도를 증가시킨다.
(3) 학습활동 참여도 증진
의사소통 보조 기기와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교육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학업성취를 향상시킨다.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4) 문제행동 감소
의사소통의 기회를 질적, 양적으로 확대시켜줌으로써 의사소통 실패로 오는 좌절, 분노, 감정폭발, 자아학대 등의 문제행동을 줄여서 정서적으로 바람직한 성장을 돕는다.
(5) 독립적인 생활 촉진
자기결정력 증진 및 취업 기회 증가로 지역사회에서의 독립적인 구성원으로서의 생활의 기초를 제공한다.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3) 지도원칙
(1)최대화의 원칙
의사소통의 빈도와 양을 최대한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초기에는 양적 접근을 강조한다.
(2) 기능화의 원칙
의사소통의 목적은 사회적 결과에 중점을 둔 화용론에 초점을 둔다.
(3) 개별화의 원칙
개별 아동과 아동의 환경적 요구에 대한 세밀화된 평가를 통해 적절한 중재와 지원을 결정한다.
1.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개요
(4)상호관계성의 원칙
의사소통방법의 지도는 상호작용을 둘러싼 사회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평가 역시 다른 사람과의 상호관계 속에서의 기능성을 평가해야 한다.
(5)정상화의 원칙
의사소통은 가능한 한 일반아동과 유사한 방법으로 지도하도록 하며 학생에게 AAC를 적용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정당성이 있을 때에만 적용해야 한다.
2.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구성요소
(1) 상징
가. 도구를 이용하지 않는 상징 (Unaided symbol)
① 정의
: 접근을 위해 어떠한 물리적 도움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으로서 의사소통을 위해 서로에게 시각적 주의를 돌려야 하며,
손을 사용하여 표현해 내야 하기 때문에 신호의 구조는 성질상 일시적이다.
2.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구성요소
(1) 상징
② 종류
제스처(gestures)
→ 의사전달을 위해서 신체의 한 부분이나 여러 부분
들을 이용해서 한 가지 동작, 또는 여러 가지 동작을 하는 것
→ 말하기 전후에 사용되는 신호로서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데 사용
→ 특별히 훈련 받지 않아도 듣는 사람들이 그 의미를 대개는 이해
→ 문화, 인지능력, 언어 능력에 따라 다른 상징이 사용될 수 있음.
2.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구성요소
상징
b. 고개 끄덕이기(yes/no headshakes)
: 고개를 끄덕임으로 “예” 혹은 “아니오”를 표현할 수 있음
c. 지적하기(pointing)
신체의 일부를 사용해서 가리키고 싶어 하는 목표물에 도달하는 것으로 이를 이용해 의사소통판을 이용할 수 있음.
d. 눈 응시(eye gazing)
:원하는 것을 눈으로 응시하여 표현하는
의사소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아]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교육,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스포츠활동,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의복, 지체장애아동(지체장애아)의 교육환경
- [의사소통기술][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사소통기술과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의사소통기술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기술과 행동연쇄방해전략, 의사소통기술과 유아, 의사소통기술과 청각 및 언어장애인 분석
- [심리학] `잠수종과 나비`를 통해 본 감금증후군과 보완대체의사소통
- [중도장애아동][AAC]중도장애아(중도장애아동) 보완대체의사소통(AAC)필요성,체계, 중도장애아(중도장애아동) 보완대체의사소통(AAC)사례
- 언어발달장애(토론)_보완대체의사소통 도구 중 PECS(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이야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