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기록문작성]기록문 개념, 기록문 종류, 기록문 작성과정, 기록문 작성요령, 기록문 작성방법, 기록문 수업모형, 기록문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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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록문의 개념과 종류
1. 관찰 기록문(보고서)
2. 조사 기록문(보고서)
3. 견학 기록문(보고서)
4. 회의 기록문(보고서)
5. 사건 기록문(보고서)
6. 연구 기록문(보고서)

Ⅲ. 기록문의 작성과정
1. 관찰 기록문
2. 조사 기록문
3. 견학 기록문
4. 기록문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
1) 관찰 기록문
2) 조사 기록문
3) 견학 기록문

Ⅳ. 기록문의 작성요령과 작성방법
1. 관찰 기록문(보고서) 쓰기 요령
2. 연구 기록문(보고서) 쓰기 요령
3. 견학 기록문(보고서) 쓰기 요령
4. 조사 기록문(보고서) 쓰기 요령
5. 회의 기록문(보고서) 쓰기 요령
1) 기록문(보고서) 쓸 때 특히 알아 둘 일
2) 관찰 보고서 쓰는 방법
3) 조사 보고서

Ⅴ. 기록문의 수업모형과 지도방법
1. 수업 모형
2. 단계별 지도방법
1) 문제 파악 단계
2) 문제 추구 단계
3) 문제 해결 단계
4) 적용 발전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글을 쓴다는 것은 생각을 글자로 옮겨 놓은 단순한 행위를 넘어서, 사상과 감정 및 경험을 일정한 형태의 의미 단위로 창출하고 조직하는 고도의 지적 사고 과정이며 문제 해결 과정이다. 또 글을 쓴다는 것은 문자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소통하며 의미를 발견하는 창조적 행위이다.
글쓰기의 활동은 일상생활에서, 특히 사회적 활동 속에서 필요한 개인의 기억력을 확대시키는 수단으로서의 사용을 강조하는 것이며, 그것은 다분히 개인적 목적과 연결되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쓰기 활동은 문자언어의 기능적, 개인적 사용을 익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사물이나 현상을 문자 언어로 조직화하고 범주화하고 기록화 하는 훈련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작문 능력은 모든 교과 학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국어 쓰기 영역은 심화 과목으로서의 성격을 지님과 동시에 다른 교과 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하여 지침과 원리를 제공해 주고, 다른 교과 학습 과정에서 획득한 기능을 보다 체계화하고 정교하게 하는 데 기여하는 성격을 지닌다.
쓰기 영역의 내용을 보면, `첫째, 의사소통 행위로써의 쓰기의 특성을 안다. 둘째, 문장의 구성 원리를 알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셋째, 사회 전반에 걸친 여러 문제에 대해 자기의 주장이 분명하게 드러나게 글쓰기. 넷째, 어법과 맞춤법에 맞게 쓰기. 다섯째, 순서가 바뀐 글을 바로 잡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쓰기` 등이다.

Ⅱ. 기록문의 개념과 종류

기록문 - 어떤 내용에 대하여 견학, 관찰, 조사 연구를 통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자세히 쓴 글이다.
기록문(보고서)에는 무엇을 대상으로 쓴 것이냐에 따라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다.

1. 관찰 기록문(보고서)

식물의 자람, 곤충의 상태, 꽃의 변화 동물의 생활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쓴 글로 관찰 일기와 비슷한 점이 많다.
참고문헌
김정자(1992), 쓰기의 평가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상재(1994), 글짓기 완성, 도서출판 곰
이승훈(1994), 글을 어떻게 쓸 것인가?, 서울 : 아카데미
이재승(1997),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이오덕(1993), 글쓰기 어떻게 가르칠까?, 서울 : 보리
충청남도 교육청 편저(1994), 사고력을 기르는 국어과 교육, 대한교과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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