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기록문작성]기록문 개념, 기록문 종류, 기록문 작성과정, 기록문 작성요령, 기록문 작성방법, 기록문 수업모형, 기록문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지도)의 기본개념과 내용,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지도)의 사례와 방법,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지도)의 수업모형,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지도)의 개선과제, 생활문쓰기지도(생활문지도) 평가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쓰기교육 학습지도, 말하기교육 학습지도, 시중심읽기교육 학습지도, 북한말교육 학습지도, 열린교육 학습지도, 감상교육 학습지도, 창작교육 학습지도
- 기본생활습관지도 가치,소비생활교육,에너지절약교육,환경보전교육,다도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제언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목차
-
Ⅰ. 개요
Ⅱ. 기록문의 개념과 종류
1. 관찰 기록문(보고서)
2. 조사 기록문(보고서)
3. 견학 기록문(보고서)
4. 회의 기록문(보고서)
5. 사건 기록문(보고서)
6. 연구 기록문(보고서)
Ⅲ. 기록문의 작성과정
1. 관찰 기록문
2. 조사 기록문
3. 견학 기록문
4. 기록문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
1) 관찰 기록문
2) 조사 기록문
3) 견학 기록문
Ⅳ. 기록문의 작성요령과 작성방법
1. 관찰 기록문(보고서) 쓰기 요령
2. 연구 기록문(보고서) 쓰기 요령
3. 견학 기록문(보고서) 쓰기 요령
4. 조사 기록문(보고서) 쓰기 요령
5. 회의 기록문(보고서) 쓰기 요령
1) 기록문(보고서) 쓸 때 특히 알아 둘 일
2) 관찰 보고서 쓰는 방법
3) 조사 보고서
Ⅴ. 기록문의 수업모형과 지도방법
1. 수업 모형
2. 단계별 지도방법
1) 문제 파악 단계
2) 문제 추구 단계
3) 문제 해결 단계
4) 적용 발전 단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글을 쓴다는 것은 생각을 글자로 옮겨 놓은 단순한 행위를 넘어서, 사상과 감정 및 경험을 일정한 형태의 의미 단위로 창출하고 조직하는 고도의 지적 사고 과정이며 문제 해결 과정이다. 또 글을 쓴다는 것은 문자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소통하며 의미를 발견하는 창조적 행위이다.
글쓰기의 활동은 일상생활에서, 특히 사회적 활동 속에서 필요한 개인의 기억력을 확대시키는 수단으로서의 사용을 강조하는 것이며, 그것은 다분히 개인적 목적과 연결되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쓰기 활동은 문자언어의 기능적, 개인적 사용을 익히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사물이나 현상을 문자 언어로 조직화하고 범주화하고 기록화 하는 훈련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작문 능력은 모든 교과 학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국어 쓰기 영역은 심화 과목으로서의 성격을 지님과 동시에 다른 교과 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하여 지침과 원리를 제공해 주고, 다른 교과 학습 과정에서 획득한 기능을 보다 체계화하고 정교하게 하는 데 기여하는 성격을 지닌다.
쓰기 영역의 내용을 보면, `첫째, 의사소통 행위로써의 쓰기의 특성을 안다. 둘째, 문장의 구성 원리를 알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셋째, 사회 전반에 걸친 여러 문제에 대해 자기의 주장이 분명하게 드러나게 글쓰기. 넷째, 어법과 맞춤법에 맞게 쓰기. 다섯째, 순서가 바뀐 글을 바로 잡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쓰기` 등이다.
Ⅱ. 기록문의 개념과 종류
기록문 - 어떤 내용에 대하여 견학, 관찰, 조사 연구를 통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자세히 쓴 글이다.
기록문(보고서)에는 무엇을 대상으로 쓴 것이냐에 따라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다.
1. 관찰 기록문(보고서)
식물의 자람, 곤충의 상태, 꽃의 변화 동물의 생활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쓴 글로 관찰 일기와 비슷한 점이 많다.
- 참고문헌
-
김정자(1992), 쓰기의 평가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상재(1994), 글짓기 완성, 도서출판 곰
이승훈(1994), 글을 어떻게 쓸 것인가?, 서울 : 아카데미
이재승(1997),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이오덕(1993), 글쓰기 어떻게 가르칠까?, 서울 : 보리
충청남도 교육청 편저(1994), 사고력을 기르는 국어과 교육, 대한교과서(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