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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업무태도(직무태도)의 기능
1. 적응 기능(adjustment function)
2. 자아방어기능(ego-defensive function)
3. 가치표현기능(value-expressive function)
4. 지식기능(knowledge function)

Ⅲ. 업무태도(직무태도)의 행동
1. 가설 1
2. 가설 2

Ⅳ. 업무태도(직무태도)의 변화
1. 기존 행동에 대한 몰입
2. 정보의 부족
3. 의견에 대한 반박
4. 정보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5. 무조건적 부정

Ⅴ. 업무태도(직무태도)의 영향요인

Ⅵ. 업무태도(직무태도)의 에티켓
1. 인사
1) 출근했을 때
2) 퇴근할 때
3) 어떤 일을 부탁하거나 물어 볼 때
4) 상대방이 일하고 있는데 말을 걸 때
5) 사람을 부를 때
6) 자기를 누가 부를 때
7) 휴가를 얻을 때
8) 결근한 다음날
2. 전화의 활용
1) 전화는 직장의 얼굴임을 알라
2) 전화를 거는 법, 받는 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새로운 인사제도에서 평가는 임금, 승격에서 능력 육성 및 활용에 이르기까지 반영과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연봉이란 결국 평가결과에 의한 금전적 보상이므로 연봉제의 성공여부는 올바른 평가에 좌우된다 하여도 틀린 말이 아니다. 연봉제를 도입하면서 개인과 소속팀의 기여도가 공정하게 평가되지 않는다거나, 기여도에 걸맞은 보상이 부여되지 않을 경우 인사제도의 실패는 피할 수 없다. 공정한 평가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평가절차와 기준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는 것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강조되어야 할 것은 관리자의 역할 전환이다. 과거 일방적인 지시 하달과 감독 및 통제 중심의 역할에서 벗어나 부하의 능력을 신장시키고 육성하는 평가자로 탈바꿈하여야 한다.
평가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유발한 데에는 관리자들의 책임이 적지 않다. 자의적 판단, 정(情)에 의한 승격 등이 이루어지면서 󰡐동료간 경쟁의식으로 조직화합을 붕괴하고 인간관계를 나쁘게 한다.󰡑, 󰡐좋은 평가점수를 얻기 위해 아첨하는 자가 나온다.󰡑, 󰡐조직내의 자유로운 발언과 행동이 불가능하다.󰡑 등 연봉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어 주었고, 또한 자신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핵심부하라고 해서 현업을 핑계삼아 우수 인재의 경력개발 기회를 뺏거나 다른 팀에 무적격자를 방출함으로써 부문 이기주의를 부추기기도 했다.

그러나 부하는 정도(正道)에 따른 평가를 하고, 부하의 능력을 신장시킬 기회를 마련해 주는 상사가 존재하기를 기대하고 원한다. 󰡐부하의 발전이 상사의 발전󰡑 곧, 부하 직원들이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관리자로서도 보다 높은 질의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된 의미의 평가자로 전환하기 위해서 관리자는 새로운 인사관리시스템의 논리, 평가제도의 위치와 효과 등을 이해한 후 평가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한 지식과 태도를 몸에 익혀야만 한다. 앞으로는 일 자체(업무중점목표와 과제설정 및 진행상황), 업무처리 자세(적극성, 도전성, 경영의식 등 조직원 계층별로 업무에 임할 때 기대되는 태도), 직무수행능력(부하들의 직무수행능력 수준 및 장단점)에 초점을 두고 적극적으로 관찰, 지도육성하는 생활이 필요하다.

Ⅱ. 업무태도(직무태도)의 기능

태도의 기능을 이해한다는 것은 조직행동의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일이다. 어떤 사람의 특정한 태도를 알고 있으면 그 사람의 행동을 예측하기가 훨씬 용이하게 된다. 예로서, 근로자들이 직장의 근무규정이 바뀐 데 대하여 불만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그 다음 주의 결근율이 크게 높아졌다면, 경영자는 근무규정에 대하여 근로자가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면 결근율이 높아진다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또 하나의 이유는 사람들이 작업환경에 적응하는데 태도의 이해가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Katz는 이러한 과정에서 태도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성하(1989), 직무특성 및 욕구수준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양규 외 1명(2010), 직무태도-성과관계 검증과 신뢰의 조절효과, 한독경상학회
조현태(2010), 직장 예절과 직장 성공의 연관성에 대한 사례분석, 경희대학교
최창호(2011), 개인의 자아상태 요인과 직무태도와의 관계, 한양대학교
최창호(2011), 개인의 자아상태 요인과 직무태도와의 관계, 한양대학교
한은미(2010), 조직시민행동과 직무태도의 관계에 미치는 소진의 매개역할, 홍익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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