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인간관계]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종류,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원리,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사소통,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언어적 기술,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갈등,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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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개념
1. 일반적 개념으로서의 인간관계
1) 심리적 관계
2) 대인관계
3) 인화
2. 학문적 개념으로서의 인간관계

Ⅲ.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종류
1. 전문성과 인간성의 기준으로 본 구분
1) 과업 지향적 관계
2) 관계 지향적인 관계
3) 과업 및 관계 지향적인 관계
2. 인간관계의 가치를 기준으로 본 구분
1) 목적적 인간관계
2) 수단적 인간관계
3.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의 요건
1) 접촉 기회
2) 의사소통
3) 여건(혹은 분위기)

Ⅳ.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원리
1. 유기체의 통합성
2. 정직과 개방
3. 각성
4. 자연스러움

Ⅴ.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의사소통
1. 대화(의사소통)란 무엇인가
2. 올바른 대화기법의 중요성

Ⅵ. 대인관계(인간관계)의 언어적 기술
1. 경청하기
1) 적극적 경청
2) 소극적 경청
2. 질문하기
3. 반영하기와 공감하기
4. 설명하기
5. 강화주기
6. 자기공개하기
7. 자기주장하기
8. 유머: 농담하기

Ⅶ. 대인관계(인간관계)의 갈등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에 진학하게 되면 인간관계의 양상이 많이 달라진다.
첫째, 인간관계의 폭이 넓어진다. 대학에 진학하게 되면 억눌렸던 인간관계의 욕구가 활발한 인간관계로 나타나게 된다. 중고등학교 시절의 제한된 인간관계에 비해 대학에서는 동아리, 동문회, 동향회 등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많은 사람들과 교우관계가 이루어진다.
둘째, 인간관계가 이루어지는 상황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대학에서는 주어지는 인간관계의 틀이 거의 없다. 대학에서는 부모나 교사의 규제와 제약이 사리지고 학생 개인에게 많은 자유와 자율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물론 학과 또는 학부라는 소속의식이 있지만 그 집단의 응집력이나 구속력이 매우 약하다. 상황의 급격한 변화 때문에 대학 초기에 인간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다.
셋째, 인간관계의 질도 변화한다. 성격, 가치나 이념, 취미나 취향, 관심사, 졸업 후 진로 등 다양한 기준에 근거한 교우관계가 이루어지고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요인도 변화한다. 많은 선택 대상이 있기 때문에 인간관계의 형성과 와해도 빈번하다.
넷째, 대학에서는 이성교재가 활발해진다. 성인으로서 진지하고 깊이 있는 이성관계를 형성하고 이성적 낭만적 사랑을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만남과 이별을 통해 여러 이성을 탐색하기도 하고 때로는 이 시기에 만난 이성과 좋은 관계를 맺게 되어 훗날 결혼배우자가 되는 경우도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사회에서 대부분의 남자들을 대학시절에 군복무의 경험을 하게 된다. 철저한 위계사회이며 개인적 자유가 극히 제한되는 군대사회에서 다양한 계층, 출신지역, 학력을 지닌 동료들과 생활하게 된다. 하급부하로서 또는 상관으로서 다양한 인간관계의 경험을 군대생활에서 경험하게 된다.
청년기 후기에는 직장인으로서 사회에 진출하게 되어 새로운 인간관계를 경험하게 된다.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지내야 하기 때문에 직장 내의 인간관계가 주요한 인간관계의 장이 된다. 직업적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 속에서 직장동료를 갖게 되고 직장 내 상사-부하의 관계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참고문헌
김홍범,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위한 대화 전략, 목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6
김종재, 지식사회의 인간관계, 박영사, 2010
남정걸, 인간관계와 갈등관리, 경기도교육청, 1997
정순례, 인간학과 교육학 : 기질과 인간관계, 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2004
현미열 외 1명,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과목의 효과 측정, 한국간호교육학회, 2008
홍대식, 성공적 인간관계, 박영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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