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발달과정, 감각통합프로그램,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역할놀이치료,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치료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발달과정
Ⅲ.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감각통합프로그램
Ⅳ.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역할놀이치료
Ⅴ.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치료보고서
1. 배경정보 및 행동관찰
1) 배경정보
2) 행동관찰
2. 치료목표
3. 관찰 내용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기의 나이가 2세에 가까워지면 두 개의 낱말을 이어서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예를 들면 ‘빵 줘’, ‘과자 먹어’, ‘엄마 먹어’, ‘어유 싫어’ 등이다. 2세 6개월 정도가 되면 세 단어를 묶어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하는데 예를 들면 ‘엄마 밥 먹어’, ‘집 빨리가’ 등이 있다. 이들 표현들을 보면 낱말의 순서가 각 낱말의 문법적인 기능을 보이고 있다. ‘엄마 밥 먹어’대신에 ‘엄마 먹어 밥’, ‘먹어 엄마 밥’ 등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문데, 이것은 낱말들이 문장 안에서 사용되는 위치에 따라 주어, 목적어, 동사 등 낱말의 문법적 기능이 결정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어린 아동들은 신체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타인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지적하고, 손가락으로 찌르고, 손을 휘젓기도 한다. 아동들의 체언은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직접적인 표현이며, 정서적, 태도적, 정보적인 메시지를 의사소통하는 신체의 모든 반사적 및 비반사적인 동작과 자세를 포함한다. 아동들은 언어의 구문적인 규칙을 학습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타인들에게 메시지를 의사소통하는 신체적인 동작의 패턴도 학습해야 한다.
≪ … 중 략 … ≫
Ⅱ.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발달과정
김영환(1993)은 정신지체아동이 가진 여러 가지 문제 가운데서도 학습상의 문제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언어 지체로 인한 의사소통의 장애라고 말한다. 말과 언어의 발달은 지적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된다. 이상춘․조인수(1993)도 흔히 이들 사이에서 구어 발달의 지연이나 제한된 어휘, 그리고 정확하지 않은 문법사용을 포함하여 언어결함은 보통으로 나타난다고 밝히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국미경(1998), 언어발달지체아를 위한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효과, 한국재활과학회
- 김미경(2008), 노랫말과 그림카드 매칭이 언어발달지체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 박수경 외 1명(2008), 환경인쇄물의 단계적 활용이 언어발달지체아동의 단어 읽기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 송혜영(2008), 정신지체아동과 언어발달지체아동의 대립어 이해 비교, 명지대학교
- 이동숙(2010),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사례연구, 순천향대학교
- 이덕수(2005), 언어발달지체아의 웹을 통한 진단 평가 시스템 개발 및 적용, 영남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고찰과 통합교육에 관한 논의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특수아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신체- 운동발달과 사회 ,정서적 특성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미,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의, 한국 전통민속놀이 생활화,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전통민속놀이 교육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