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신체- 운동발달과 사회 ,정서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신지체아동의 신체 · 운동 발달 특성
1. 경도 정신지체인의 신체적 건강 특성
2. 중도 정신지체인의 신체적 건강 특성
3. 다운증후군
정신지체아의 사회 · 정서적 특성
1.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2. 정신지체아의 정서
3. 일상생활에서 흔히 나타나는 사회적 정석적 특성
4. 사회적 발달 이론
5.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지체아동의 신체 · 운동 발달 특성

정신지체아는 지능의 장애를 특성으로 하지만 신체적 발달에도 정상아에 비해서 여러 가지 지체가 있다. Wallin등의 보고서에 의하면 이들 신체적인 지체는 신장, 흉위, 체중 등의 형태적인 것보다 신체의 기능이나 운동기능의 열등이 현저하다고 하고 있다.
Kirk(1979)는 신체 운동적 특성에서 발견되는 신체의 이상은 중증 정신지체아에게서 빈번히 발견되지만 경도 정신지체아는 신체 운동 발달상의 제특성에서 정상아와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그러므로 신체적 이상성의 특성을 정신지체아 모두에게 일률적으로 적용시킬 수가 없는 것이다. 이들이 신장이나 체중이 가볍고 보행이 다소 늦으며, 언어도 지체되지만 지적인 요인에 비하면 신체 운동상의 발달은 정상에 가까운 편이라 하겠다.
정신지체아의 신체적 특성은 결국 신체적 발달 지체보다는 감각운동 기능면에서 많이 뒤떨어지는데 그것은 IQ가 낮을수록 현저하고 중복장애를 가지는 경우가 많으며 피로하기 쉽고 저항력이 약하며 수명도 짧다. 이외에도 다운증후군과 같은 외형상 뚜렷한 특징을 보이는 정신지체아들은 각각 독특한 신체적 특이성을 나타낸다. 또한 정신지체아의 감각기관은 정상상태이면서도 지각에 있어 열등하다. 지각 중에서도 미각, 후각 등의 원시적인 것은 비교적 정상적이나 시·청각을 비롯한 운동감각에서는 매우 열약하다.
참고문헌
- 김승국 외, 정신지체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8
- 김홍주 외, 개정 특수교육학, 교육출판사, 2001
- 한국정신지체아 교육연구회,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양서원, 1994
- 정신지체아 교육 이상춘, 조인수 신아출판사 1998
- 정신지체아교육과 지도의 실제
김정권, 여광응, 이상춘, 조인수 편저 양서원 1998
-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김정권, 이상춘, 여광응, 조인수 공저 도서출판 성원사
- 정신지체 시그마프레스 신종호 2002
-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최중옥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특수아교육)
  • 아동 역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개인적 결함을 스스로 극복하고 사회 안에 통합되어 미래에 자립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향상시켜 주어야 한다. 때문에 조기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배로 증가시킬 필요성이 있다.) 『특수아지도』 / 송준만유호순,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7년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신체, 지각, 언어, 사회ㆍ정서 영역 중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장애 아동들에게 있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부적응아가 포함된다. 다섯째, 신체 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운동장애아가 포함된다. 이를테면, 병․허약유아,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등을 지칭한다. 여섯째, 장애 정도가 심하거나, 하나 이상의 장애를 가진 중도․중복장애아를 들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 특히 미국에서의 유아특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이해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필요성→ 영유아기 특수교육의 중요한 요인으로 아동의 발달과정 중 결정적 시기를 들 수 있다.→ 지적장애 영유아가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전문가에 의하여 영유아기 특수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는다면 그들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고, 그들이 궁극적으로 살아가야 하는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신체적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회성 및 정서 등의 생활기능을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지니며 그에 따라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교육시켜야 할지 알아보고, 우리나라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지니며 그에 따라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교육시켜야 할지 알아보고, 우리나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