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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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신 지체


1. 정 의

(1) 미국 정신지체학회

(2) 한국 장애인복지법

2. 분 류
(1) 지적기능의 정도
(2) 한국 장애인 복지법상의 장애 등급
(3) DSM-IV의 진단기준

3. 특 징
(1) 인지 능력
(2) 학습상의 특징
(3) 사회적 능력과 의사소통
(4) 행동 문제


4. 역 학


5. 경과 및 예후

6. 원 인

(1) 생물학적 요인
1) 염색체 이상
2) 성염색체 이상
3) 신진대사 장애
4) 내분비성 장애

(2) 환경적 요인
1) 두뇌손상
2) 출생 시 손상

(3) 사회적 심리적 요인

7. 치 료 및 교 육

(1) 학습준비기능과 기초학습기능
(2) 의사소통과 언어발달
(3) 사회화
(4) 직업준비기능과 직업기능

8. 사례 연구

Ⅱ. 학습 장애

1. 정 의
(1) DSM-Ⅳ(미국 정신과학회의 정의)
2. 분 류
(1) 미국 문교부 장애자 교육국
(2) Kirk에 의한 학습장애의 두 가지 유형

3. 특 징
(1) 읽기 장애
1) 단어재인 장애
2) 독해 장애
3) 읽기 습관
(2) 산술 장애
(3) 쓰기 장애

4. 역 학

5. 원 인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요인
2) 신경생물학적, 신경심리학적 요인
3) 실행 기능
(2) 가정, 사회 그리고 문화적 요인들
1)교수 방법 및 교재
2)사회․문화적 기대

(3) 그 외 요인들

6. 경과 및 예후

(1) 읽기 장애
1) 생물학적 원인
2) 감각적 또는 인지적 결함
3) 환경적 요인

(2) 산술 장애

(3) 쓰기 장애
1) 운동통제장애
2) 시지각 장애
3) 시기억 장애
4) 왼손 잡이

7. 치료 방법

(1)주의할 점

(2)초기 발견 및 개입의 중요성

(3) 치료 방법
1) 약물 치료
2) 과제 직접 치료
3) 감각 통합치료
4) 2차 정서적 장애를 위한 놀이치료

8. 사례 연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성 염색체 이상

① 약체 X 증후군
• 23번 성염색체의 X 염색체가 비정상적으로 약한 결함부위가 있어 이러
한 명칭이 붙여짐.
• 머리가 크고 얼굴이 길고 좁으며, 이마와 턱이 약간 나오고 코가 넓으 며 손이 크고 손가락 끝이 가늘어지지 않는 등의 신체적 특징
• 언어 기술은 4세 수준까지 발달하고 그 이상으로는 발달하지 않음
• 상당수는 적응행동이 뛰어나지만, 10세 이후로는 더 이상 향상되지
않음.
• 여성의 경우 지체의 정도가 남성보다는 약한 경향 보임.
• 자폐증과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

② 프라더-윌리 증후군
• 13번 염색체의 일부가 소실됨으로써 발생
• 신생아때는 근육에 힘이 없어 먹는 것도 힘들 정도지만, 생후 1년 정도 가 지나면서 지나치게 음식에 집착하여 고도 비만의 위험이 높으므로 음식섭취를 조절해야함
• 성장호르몬 이상으로 키가 작으며, 심장문제나 척추 측만 등의 신체적 문제, 경도 정신지체 및 행동문제 등을 보임

③ 클리너 펠터 증후군
• 고환형성 부전증이라고도 하며 성염색체 공식은 XXY로 나타나며 극단 적으로는 XXXY의 경우도 있다. 1000명에 1~3명 정도의 빈도.
• 이차 성징과 함께 나타나며 남성의 경우 유방돌출, 소변에 정액분비가 많음으로 진단 가능하다.
• 아동기에는 외관적 특이 관찰이 없어 사춘기 이후에 비로소 진단 가능 하며 키가 크고 골반의 둘레가 넓고 다리 길이가 길고 체모도 여성처 럼 적다.

④ 울리히 터너 증후군
• 유전되며 한쪽 부모의 X염색체가 다른 부모의 X염색체와 결합하지 않 아 발생한다. 염색체 수식은 XO 이며 YO의 경우 생존 불가능하다.
• 발육부진과 작은키가 외형적 특징이며 동기가 부족하고 미성숙한 것이 정신적인 특징으로 최근 연구결과에 이들이 모두 정신지체가 된다고 밝혀졌다. 빈도는 1:5000정도이다.

⑤ 스미스 마제니스 증후군
• 1986년 발견, 17번 염색체가 없는 경우이다.
• 정신적으로는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를 나타내고 행동적 특징으로는 손톱이나 발톱으로 뽑거나 신체의 구멍에 이물질을 삽입-자해하는 것, 흥분하거나 행복할 때 한 시간에 100번 이상 상체를 쥐어짜거나 자기 자신을 껴안는 행동을 하는 것 등이 있다.

3) 신진대사 장애
① 페닐케톤뇨증(PKU)
• 단백질 대사 이상. 페닐알라닌에서 티로신으로 바꾸는 신진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축적된 페닐알라닌이 비정상적인 두뇌발달을 초래
• 신생아 때 선별검사를 통해 PKU여부를 알아내고 식이요법이 필수.
• 흰 피부와 밝은색의 금발, 파란눈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며 모든 인종에
참고문헌
* 김정권. 이태영(1982). 정신박약아 심리. 서울 : 형설 출판사.
* 김정휘(1993).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김향지(1996). 사회적 기술 중재 전략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문제 행동 및 학업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 이소현. 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 이재연. 김경희(1998). 특수교육학. 서울 : 형설출판사
* 이태영. 김정권(1982). 정신박약아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 이효자(2001). 장애학생 전환교육이 이론과 실제. 2001학년도 학교공동체 선도학교 진로 지도 연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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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ㅡㅡ.. 완전... 이건뭐 페이지수만 엄청 늘리고.. 도움될내용하나없는.. 돈아까워요 돌려주세요 ㅡㅡ
  • ekdls8***
    (2012.01.13 00:2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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