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고구려][중국][만주][기독교][도교][음양오행가]고구려인의 세계관, 중국인의 세계관, 만주인의 세계관, 기독교의 세계관, 도교의 세계관, 엘리자베스시대의 세계관, 과학적 세계관, 음양오행가의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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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구려인의 세계관

Ⅱ. 중국인의 세계관

Ⅲ. 만주인의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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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모링
3. 3모링
4. 4모링
5. 5모링
6. 6모링
7. 7모링
8. 8모링
9. 9모링

Ⅳ. 기독교의 세계관
1. 창조(Creation)
2. 타락(Fall)
3. 구속(Redemption)
4. 극치(Consummation)

Ⅴ. 도교의 세계관
1. 현실성의 측면
2. 내적인 통일성의 측면
3. 개방성의 측면

Ⅵ. 엘리자베스시대의 세계관
1. 종교의 혼란
2. 과학의 발달-우주관의 변화
3. 정치적 변화-마키아벨리즘적 사고
4. 경제적 변화

Ⅶ. 과학적 세계관

Ⅷ. 음양오행가의 세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구려인의 세계관

신화는 그것이 비록 역사적 사실의 상징물이라고 하더라도 인간의 상상 속에서 만들어지고 존재하는 세계이다. 우리의 건국신화 구조에서 볼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은 각 신화구조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다 할지라도 언제나 공시성과 통시성을 가진다.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하나의 우주에 공존시킨다. 그러나 하늘의 세계, 즉 신의 세계와 인간들이 사는 땅의 세계를 연결짓는 것은 언제나 시간이다. 인간계가 구심점이 되어서 신의 세계와 하나의 시간질서로 돌아가기도 하고 하늘이나 물 속으로 향한 초월적 시간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인간이 경험을 초월한 절대적 시간성이란 수학적 원리로 계산될 수 없는 바깥의 것이다. 절대 시간, 절대 운동은 인간의 일반적 통념이나 경험 이외의 것으로 이것을 상상적 시간이라 본다.
우리의 건국신화 속에 있는 시간적 질서는 바로 이러한 초월적 시간이다. 檀君古記에 따르면 檀君은 古朝鮮을 건국하고 1,908세를 누리다가 阿斯達 山神이 되었다. 이 천문학적 수령을 인간의 수명으로 치면 과학적 근거가 보장될 수 없다. 이러한 신화적 시간의 인식이 바로 하늘과 땅을 연관짓는 상상적 시간이다. 檀君은 天孫이다. 桓因의 손자 檀君은 인간세상을 교화하고 다시 천제의 나라로 회귀한 것이다. 이 회귀의 시간은 인간의 무한한 이상적 추구의 끝에 있다. 이것은 하늘나라의 영험적 세계관을 인간세상의 제도를 위해 이상화시킨 시간으로 인간 중심으로 볼 때는 상상적 추리로서만 도달할 수 있는 시간성이다.
『東國李相國集』東明王篇을 보면 하늘에서 내려온 解慕漱가 구리집을 지어 河伯의 세 딸을 유혹하려는 장면이 나온다.
참고문헌
○ 김복환(2010),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민주 시민 교육,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 박정만(2007), 엘리자베스 시대 세계관과 그 디오라마 : 지구극장의 천국 12궁도, 한국셰익스피어학회
○ 이영옥(2011), 만주인의 흔적 찾아내기,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학연구소
○ 이상옥(2007), 이데올로기, 문화와 도교, 한국도교문화학회
○ 장광수(2004), 영사와 민족을 보는 중국인의 세계관, 동양예학회
○ 최태윤(1988), 과학적 세계관의 성립사,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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