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동서양(동양과 서양)][중국인][아이누인][고구려인][기독교적][과학적]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중국인 세계관, 아이누인 세계관, 고구려인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 과학적 세계관, 월령 세계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1. 집합적 세계관
2. 통체적 세계관

Ⅱ. 중국인 세계관

Ⅲ. 아이누인 세계관

Ⅳ. 고구려인 세계관

Ⅴ. 기독교적 세계관

Ⅵ. 과학적 세계관

Ⅶ. 월령 세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인간이 살아가는 데는 무엇을 앎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과연 참된 앎인가를 의심한다. 아는 것은 무엇을 안다는 것이며, 아는 것과 알지 못함의 차이는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는 또 무엇을 알려고 하는가. 철학이 있어 온 이래로 제기되었던 이런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도 통체적 세계관과 집합적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 접근방식이나 문제 해결방식 등을 달리 한다.

1. 집합적 세계관

집합적 세계관에서 認識論의 문제를 다룰 때 우선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들은 認識의 起源, 眞理의 基準, 인식의 對象 등의 문제이다. 合理論者들은 이성을 참다운 인식의 기원으로 보고 연역적 방법으로 보편타당한 지식을 도출하고자 하였고, 經驗論者들은 감각적 경험을 인식의 원천으로 생각하여 선천적 인식을 부인하였다. I. Kant는 이 두 학설을 종합하여 感性을 통한 경험적 인식을 재료로 하여 悟性이 이를 재구성함으로써 先天的 綜合判斷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지식의 확충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런데 John Locke의 反省, Descartes의 本有觀念, Kant의 範疇 등이 가지는 공통점은 모두 인식 대상에 대한 분석과 종합의 방법을 택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대상을 여러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것을 다시 분류․종합하는 방식을 택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식대상 a, b, c가 있을 때, 이들을 任意의 어느 기준에 따라 공통점을 도출(分析)하고, 이것들을 하나의 집합으로 묶어 종합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필연성과 보편성이다. 즉 어느 집합의 성원은 필연적으로 그리고 보편적으로 그 집합의 기준에 맞는 본질적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들 인식론에서 여러 가지로 논의가 분분한 이유는 어떻게 보편자를 인식할 수 있느냐 하는 것 때문이다. 인식대상은 수없이 많은데, 그들의 보편자는 어떻게 도출하고, 어떻게 인식 가능한가 하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물론 그 보편자 자체에 대한 문제를 탐구하는 것은 存在論 내지 形而上學의 문제이다.
참고문헌
강순제(2001), 아이누인의 문화적 특성과 복식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김도일(2001), 기독교적 세계관과 가치관, 영남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소
박재주(2011),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이천승(2009), 월령의 사유와 제사를 통한 자연과 인간의 소통,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정천구(1990), 중국인의 세계관과 대외인식, 인천대학교평화통일연구소
홍경희(1990), 과학적 세계관의 첫 디딤, 부루칸모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전통문화와 사상...
  • 중국인의 장단점(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긍심이 매우 강하고, 제도보다는 인관 관계(꽌시:關係)를 우선시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제도가 아닌 ‘關係’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중국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이 중국인을 비하시키는 데 주로 사용하는 말의 하나가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체면을

  • [철학]한국철학사
  • 중국 천태종의 13대 교조(敎祖)가 되어 교세를 떨쳤다. 문종의 아들인 의천(義天)은 송나라에서 화엄교리 와 천태교리를 배우고 돌아와 교선종의 대립으로 침체된 불교를 통합 발전시킬 의도에서 교선일치(敎 禪一致)를 주장하고, 숙종 때 천태종을 창설하여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주장하였다. 천태종은 무신의 난 이전까지 왕실과 귀족의 보호로 육성되었으나, 그후 교단 자체 내의 변동으로 보조국사(普照國師) 지눌 (知訥)은 조계종(曹溪宗)을 개창하

  • [문화] 중국전통문화와 사상
  • 중국 고대의 계급관계는 바로 이러한 색체의 영향을 받아 자체의 특색을 드러낸 것이었다.3. 중국인의 장단점(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긍심이 매우 강하고, 제도보다는 인관 관계(꽉시:關係)를 우선시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제도가 아닌 關係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중국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

  • 중국의 전통사상
  • 중국 고대의 계급관계는 바로 이러한 색체의 영향을 받아 자체의 특색을 드러낸 것이었다.3. 중국인의 장단점(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긍심이 매우 강하고, 제도보다는 인관 관계(꽉시:관계)를 우선시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제도가 아닌 관계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중국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

  • [교양] 중국의 천하사상
  • 중국 고대의 계급관계는 바로 이러한 색체의 영향을 받아 자체의 특색을 드러낸 것이었다.3. 중국인의 장단점(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긍심이 매우 강하고, 제도보다는 인관 관계(꽉시:關係)를 우선시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제도가 아닌 關係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중국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