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특수 교육의 의의
2. 특수교육의 목적
3.선진국의 특수 교육
♧오스트레일리아
♧스웨덴
♧이탈리아
♧벨기에
4..한국의 특수 교육
5. 한국 특수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1) 특수교육의 개념

일반적으로 특수교육이란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하지 만, 그 대상은 나라에 따라 다르게 규정하기도 한다.

2) 특수교육의 대상 아동

최근에는 특수아동 속에 영재아를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특수아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분류되고 있다.
분류에 앞서서 똑같은 아동이란 없으며 아동은 독특하여 각자 다르다는 것을 전제해야한다. 따라서 특수 아동의 경우 먼저 한 개인으로서 간주 된 후, 그 다음 어떤 면에서 특수 아동과 일반 아동이 차이가 있는지 고려되어져야 한다.

첫째, 지적으로 우수하거나 지체된 아동으로서 여기에는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영재아가 포함된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를 지닌 아동으로서 주로 언어장애아가 포함된다.
셋째, 감각능력의 차이를 지닌 아동으로서 시각장애아와 청각장애아가 포함된다.
넷째, 행동 이상을 지닌 아동으로서 정서장애아와 자폐성 아동, 사회 부적응 아동이 포함된다.
다섯째, 신체능력의 차이를 지닌 아동으로서 운동장애아가 포함된다. 이를테면, 병 허약 아동,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 등을 지칭한다.
여섯째, 장애정도가 심하거나 하나 이상의 장애를 지닌 아동을 지칭하는 중도·중복장애아를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의 개념1) 일반적 정의 2) 교육적 의미의 특수아동 3) 특수아동의 분류2. 특수교육의 개념1) 개념2) 각국의 특수교육 정의3)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목적2) 특성3) 필요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1) 중재로서의 특수교육 2) 교수로서의 특수교육 5.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1) 정상화 운동2) 특수성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4.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5.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1) 교육기관2) 법규 및 제도3) 교사의 배치4) 행정조직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현황1) 미국의 유아특수교육2) 호주의 유아특수교육3) 일본의 유아특수교육7.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1) 유아특수교육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