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과 영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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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재
들어가며
특수교육과 영재
1장 특수아동 교육의 이해 中에서…
‘특수아동이란 평균적이거나 전형적인 아동과는 다른 아동’
-영재아 포함
들어가며
영재교육진흥법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들어가며
[85년 영재교육 추적조사] 영재가 범재되는 평준화‘
중앙일보 2012. 2. 22 특별취재팀
본지 취재팀은 85년 청와대의 지시로 문교부.한국교육개발원이 전국에서 선발한 영재 1백44명의 명단을 입수, 현재 모습을 추적 조사했다.
소재가 파악된 영재는 66명. 당시 만 3~6세였던 이들의 지능지수(IQ)는 평균 142(상위 0.5% 이내)다. 하지만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없어 획일화한 평준화교육 체제에 함몰된 이들은 15년여가 지난 후 수재와 둔재, 모범생과 문제아 등 천차만별의 모습이다.
대학 진학을 포기했거나 재수 중인 영재는 10명 중 한 명 꼴인 11%(7명)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포항공대.서울대.연세대.고려대 등 5개 대학에 진학한 영재아는 23명으로 세 명 중 한 명 꼴이다.
올해 한 과학고에서 이들 상위 5개 대학에 63%가 진학한 점을 감안하면 85년 영재들의 진학률은 아주 부진한 것이다. 나머지는 일반 사립대나 지방대.전문대.기능대에 진학했다. 외국으로 이주했거나 응답을 거부한 경우가 9명이다.
조사 결과 85년 영재의 39%는 획일적인 초.중.고교의 수업에 취미를 잃었다. 20%는 학교에서 수업 태도와 튀는 행동으로 교사와 갈등을 겪었다. 이런 가운데 37%가 고교.대학 입시에서 좌절감을 맛봤다.
그런가 하면 이들 중 37%는 중.고교 때 영어.수학 등 교과목에 대해 과외나 학원 수강을 받았다.
이들은 "영재로 선발된 기억은 있지만 남들과 똑같은 교육을 받아왔다" 고 입을 모았다.
들어가며
현재-재수생
3살-천자문 떼고 초등학교 2학년 수준의 수학문제 풀었음
초등학교-수학경시대회 입상
중학교-강제적 자율학습, 진도 위주의 수업→학교 생활에 흥미 잃음
고등학교-대안학교 입학
현재-부산의 한 대학 재학
3살-한글 깨우침
4살-한자, 영어 줄줄 읽고 외움
초등학교-친구들과 대화가 잘 안 된다며 잘 어울리지 못함
중학교-모든 과목을 다 잘해야 함
→ 흥미 잃고 성적이 학급 50명 중 25등으로 곤두박질
고등학교-특정 과목은 뛰어나지만 다른 과목이 쳐짐
→ 수능 점수에 맞추어 지방 사립대학 진학
현재-기계 관련 중소기업체 재직
유치원- IQ 145, 영어와 한문을 스스로 깨우침
초등학교- 성적이 5학년 이후 최하위권에서 맴돎
중학교- 유일한 관심인 컴퓨터 공부를 위해 독학으로 일본어 익힘
고등학교-성적 때문에 대학 진학 포기하고 실업고 진학
현재-서울대 공대 재학
중학교-문제아. 수업시간에 교과서 대신 소설책만 읽음
시교육청 과학 영재반에서 소수정예로 뽑혀
하루 두 세시간씩 영재교육 받음
→ 과학에 관심 보임
고등학교-과학고 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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