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교육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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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특수아동의 정의 ...................... 1

2. 특수아동의 수 ........................ 1

3. 특수아동의 분류 및 명칭사용 ........... 1
(1) 특수교육을 받기 위한 적격성 부여
(2) 교수에 미치는 영향

4. 특수아동교육을 위한 법의 필요성 ....... 2
(1) 배타적이었던 과거
(2) 공평치 못한 분리
(3) 평등성 보호

5. 장애인 교육법 ......................... 3
(1) 장애인교육법의 여섯 가지 원리
(2) 법의 다른 규정
(3) 장애인교육법에 관련된 법적 논쟁
(4) 관련법률

6. 특수교육의 정의 ...................... 5
(1) 중재로서의 특수교육
(2) 교수로서의 특수교육
(3) 특수교육의 특성

7. 현재와 미래의 과제 ................... 6
(1) 이론과 실제의 접목
(2) 조기중재
(3) 학교로부터 성인생활로의 전환
(4)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협력

8. 첨부 (특수교육진흥법) ................. 7

본문내용
1. 특수아동의 정의
① 특수 아동
신체적인 특성이나 학습능력이 규준과 크게 달라서 개별화된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
학습장애아, 정서장애아, 지체부자유아, 감각장애아, 영재아
② 장애
특정 신체기관이 상실되었거나 기능이 저하된 것을 의미
장애아동 : 영재아를 포함하지 않는 제한적 용어
③ 핸디캡
장애나 손상을 가진 사람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직면하는 문제
④ 위험 아동
현재 장애아동으로 진단되지는 않았으나, 장래를 보일 가능성이 평균보다 높은 아동
2. 특수아동의 수
① 정확한 통계 불가능
특수아동 선별기준이 다르고 주관적인 판단을 요하며 특수교육 대상자와 장애의 범주가 달라진다.
③ 미국
1996~1997학년도에 만 3세에서 21세에 해당하는 인구 중 7.7%, 즉 570만 명의 학생이 특수 교육을 받고 있다.
④ 우리나라(내일신문 2004-07-22)
특수교육대상아동 25만5000여 명 중 특수학교나 통합학급에서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은 불과 5만8000여명에 불과하다.
3. 특수아동의 분류 및 명칭 사용
(1) 명칭사용의 장점
① 학습이나 행동에 있어서 장애영역별로 의미 있는 차이를 인식하고 차이에 대처
② 비장애 또래에게 장애아동의 비전형적인 행동을 보다 긍정적으로 수용
③ 전문가들의 특정장애 영역의 연구에 관한 의사소통을 돕는다.
④ 특정 장애영역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법적 조치를 위하기 위한 옹호집단 구성
⑤ 정책수립자들이나 일반인들에게 특수아동의 필요를 알리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2) 명칭사용의 단점
① 한 개인이 할 수 있는 것 보다 할 수 없는 것에 초점을 둔다.
② 장애아동에게 낙인을 찍음으로써 또래들로부터 놀림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③ 아동의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④ 아동에 대해 낮은 기대감을 갖게 하며, 다른 아동과 다르게 대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아동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발달하는 것을 저해한다.
⑥ 장애명칭이 아동의 모든 행동특성을 설명하는 근거로 간주 될 수 있다.
⑦ 특정 장애범주에 속하는 모든 아동들이 모든 면에서 동일하다고 간주하여 각 아동의 특성 간과하게 된다.
⑧ 교사들의 비효과적인 교수에 대한 핑계를 제공한다.
⑨ 영구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학습이나 행동특성에 변화를 보인다 해도 바뀌기 어렵다.
⑩ 특수아동을 일반학급으로부터 격리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⑪ 물적자원, 전문가 및 아동의 학습시간 등을 소모해야 한다.
(3) 특수교육을 받기 위한 적격성 부여
아동이 특수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판별이 되어져야한다. kauffman은 명칭사용이 학습과 행동에 있어서 일반아동들과 유의미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며,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중재도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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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sidf8***
    (2006.06.15 21: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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