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교육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특수아동의 정의 ...................... 1
2. 특수아동의 수 ........................ 1
3. 특수아동의 분류 및 명칭사용 ........... 1
(1) 특수교육을 받기 위한 적격성 부여
(2) 교수에 미치는 영향
4. 특수아동교육을 위한 법의 필요성 ....... 2
(1) 배타적이었던 과거
(2) 공평치 못한 분리
(3) 평등성 보호
5. 장애인 교육법 ......................... 3
(1) 장애인교육법의 여섯 가지 원리
(2) 법의 다른 규정
(3) 장애인교육법에 관련된 법적 논쟁
(4) 관련법률
6. 특수교육의 정의 ...................... 5
(1) 중재로서의 특수교육
(2) 교수로서의 특수교육
(3) 특수교육의 특성
7. 현재와 미래의 과제 ................... 6
(1) 이론과 실제의 접목
(2) 조기중재
(3) 학교로부터 성인생활로의 전환
(4)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협력
8. 첨부 (특수교육진흥법) ................. 7
- 본문내용
-
1. 특수아동의 정의
① 특수 아동
신체적인 특성이나 학습능력이 규준과 크게 달라서 개별화된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
학습장애아, 정서장애아, 지체부자유아, 감각장애아, 영재아
② 장애
특정 신체기관이 상실되었거나 기능이 저하된 것을 의미
장애아동 : 영재아를 포함하지 않는 제한적 용어
③ 핸디캡
장애나 손상을 가진 사람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직면하는 문제
④ 위험 아동
현재 장애아동으로 진단되지는 않았으나, 장래를 보일 가능성이 평균보다 높은 아동
2. 특수아동의 수
① 정확한 통계 불가능
특수아동 선별기준이 다르고 주관적인 판단을 요하며 특수교육 대상자와 장애의 범주가 달라진다.
③ 미국
1996~1997학년도에 만 3세에서 21세에 해당하는 인구 중 7.7%, 즉 570만 명의 학생이 특수 교육을 받고 있다.
④ 우리나라(내일신문 2004-07-22)
특수교육대상아동 25만5000여 명 중 특수학교나 통합학급에서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은 불과 5만8000여명에 불과하다.
3. 특수아동의 분류 및 명칭 사용
(1) 명칭사용의 장점
① 학습이나 행동에 있어서 장애영역별로 의미 있는 차이를 인식하고 차이에 대처
② 비장애 또래에게 장애아동의 비전형적인 행동을 보다 긍정적으로 수용
③ 전문가들의 특정장애 영역의 연구에 관한 의사소통을 돕는다.
④ 특정 장애영역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법적 조치를 위하기 위한 옹호집단 구성
⑤ 정책수립자들이나 일반인들에게 특수아동의 필요를 알리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2) 명칭사용의 단점
① 한 개인이 할 수 있는 것 보다 할 수 없는 것에 초점을 둔다.
② 장애아동에게 낙인을 찍음으로써 또래들로부터 놀림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③ 아동의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④ 아동에 대해 낮은 기대감을 갖게 하며, 다른 아동과 다르게 대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아동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발달하는 것을 저해한다.
⑥ 장애명칭이 아동의 모든 행동특성을 설명하는 근거로 간주 될 수 있다.
⑦ 특정 장애범주에 속하는 모든 아동들이 모든 면에서 동일하다고 간주하여 각 아동의 특성 간과하게 된다.
⑧ 교사들의 비효과적인 교수에 대한 핑계를 제공한다.
⑨ 영구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학습이나 행동특성에 변화를 보인다 해도 바뀌기 어렵다.
⑩ 특수아동을 일반학급으로부터 격리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⑪ 물적자원, 전문가 및 아동의 학습시간 등을 소모해야 한다.
(3) 특수교육을 받기 위한 적격성 부여
아동이 특수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판별이 되어져야한다. kauffman은 명칭사용이 학습과 행동에 있어서 일반아동들과 유의미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며,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중재도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나열
- asidf8***
(2006.06.15 21:01:09)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의 특수교육 정의에 대해 찾아보고 우리나라 특수 교육의 다양한 정의와 비교 분석하시오
- 장애인 특수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특수교육의 정의와 개념, 특수교육의 실태,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장애우)
- 특수교육의 정의와 영유아 시기 특수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시오
- [유아특수교육]유아특수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정의 및 목적과 필요성 이해, 향후 전망(통합교육으로의 진전) 분석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