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음과 같은 체제로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음과 같은 체제로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가 생각하기에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는 데 가장 바람직한 심리적 이론

2.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의 대표적인 발달심리학자

3. 정신분석 이론의 내용

4. 정신분석 이론의 장점과 단점

5. 내가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이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이론은 정신분석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전통적인 정신분석 이론은 심리성적 발달을 강조하고 인간의 원동력을 원초아의 본능에서 찾았다. 또한 개인이 인지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 없는 충돌들에 의해 사고나 행동이 동기화된다는 사실을 밝혀주었다. 그리고 최초로 체계적인 성격이론과 효과적인 심리치료의 기술을 개발하였다. 정신분석 이론은 성격발달에서 유아기의 중요성 강조하였으며 프로이트 이론의 자녀양육의 중요성에 대해 일깨
참고문헌
이창재, 프로이트와의대화, 믿음사, 2003
설영환, 프로이트 심리학 해설, 선영사, 1995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8
지그문트 프로이트, 프로이트 성애론, 문학세계사, 1997
이효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공동체,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2018 2학기 유아교육과 2학년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과제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1. 교재나 문헌을 인용시 반드시 본문내용 안에 출처를 밝힌 후 인용할 것2.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과도한 표절율은 ‘0점’처리 됨)3. A4 5매 내외(최대 10매를 넘지 말 것)참고문헌1. 영유아 교수학습방법(2016), 김금주ㆍ오진희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발달한다.”고 하였다. 브루너 (Bruner, 1962)는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은 교육 이론’이라고 하였다. 비고츠키의 교육이론은 문화전달의 이론이다. 이론의 본질은 고등정신기능이 유아가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는 것이다. 비고츠키는 형식적 교육을 문화 적응을 위한 근본도구로 생각하였고, 특히 ‘교육의 사회적 조직’을 강조하여 심리적 도구를 매개로 한 유아와 성인간의 능동적, 협동적, 체계적인 상호작용이 교육과정의 중심요소로

  • 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
  • 중요하다(류희자, 2007).유아는 태어나서 여러 가지 음식들을 접하게 되며,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 음식들 간의 차이를 구별하고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스스로 선택하게 된다. 직접 선택한 음식을 먹는 빈도와 그 맛 속에서 느낀 감정과 경험 등으로 식습관이 형성되고 잘못 선택했던 식품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식습관을 가지게 된다. 특히 만1세부터 6세까지의 기간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유아기에 부정적 식습관이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한 일원이 되어 발전시켜온 독특한 영유아교육체제로서, 이탈리아 교육학자 로리스 말라구찌 LorisMalaguzzi, 1920~1994 에 의해 창안, 적용되어 왔다. 아래는 논문-안영주.199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고찰에서 소개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의 일부이다.레지오 에밀리아는 경제적 번영과 정치적으로 ‘혁명적인 에밀리아 로마냐 Emilia-Romagna 지방 중심부에 위치한 도시로서 이탈리아에서 가장 유명한 교육경험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Regg

  •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 가지 방향을 모색하도록 격려- 유아의 말을 주위깊게 듣고, 또 유아와 함께 웃기도 함교사가 만드는 우호적이고 따뜻한 분위기는 탐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자유와 안정감을 제공하기 때문임-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방향을 결정하고자 할 때는 유아들이 참여하고 선택할 수 있는기회를 주도록 함- 유아들의 생각이나 문제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옹호함으로써 수업 참여의 가치를 알게 하고 모든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3. 심리적 환경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