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영양교육의 필요성, 학습모델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21 / 2019.07.2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영양교육의 중요성과 학습모델을 살펴보고, 유아영양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 영양교육이란?

2. 유아기 식습관 형성의 중요성

3. 유아영양교육의 목적과 기본 원칙
1) 유아기 영양교육의 목표
2) 유아기 영양교육의 기본원칙

4. 유아기 식습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의 양육태도 및 가치관
2) 어머니의 영양지식
3) 부모의 식품기호 및 식습관
4) 어머니의 유아 영양에 대한 태도
5) 가족과의 식사 분위기
6) 어머니의 취업유무

5. 유아기 식행동 문제
1) 식기호의 변화
2) 식욕 부진
3) 유아의 편식

6. 유아 영양교육의 교수?학습 모델
1) 사회인지이론
2) 건강신념모델

7. 유아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안
본문내용
1. 유아 영양교육이란?
인간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기본적인 세 가지를 ‘의, 식, 주’라고 한다. 이 중 ‘식(食)’은 생명유지에 가장 기본적이자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누구나 먹지 않고 생명을 이어갈 수는 없기에 생명활동을 위한 먹을거리와 건강에 대한 관심은 인간의 탄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를 때 까지 이어지는 당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생명활동을 유지하고 성장하며 낡거나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위하여 외부로부터 식품을 섭취하고, 섭취한 식품을 소화 및 흡수 과정을 통해서 이용한다. 이렇게 외부로부터 생명활동유지를 위해 필요한 물질을 얻어 체내에서 이용하고 남은 물질이나 체내 물질대사 결과 생성된 불필요한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과정을 ‘영양(nutrition)이라 한다. 정리해 보면 영양이란, 식품을 먹고 그 식품이 우리의 몸속에서 흡수 및 배출을 통해 에너지를 만들고 성장을 돕고 건강을 유지하는 전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이 생명유지를 위하여 본능적으로 먹을거리에 관심을 가지는 것과 영양에 대해서 아는 것과는 다르다. 인간의 영양에 대한 다양한 지식은 태어나면서 동물적 감각으로 선택하고,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이 아니라 영양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진다(정미선 외, 2011).
유아영양교육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건강과 영양상태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해 유아 스스로 바람직한 식생활 행동을 습득하고 실천하여 습관화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의미한다(이기현, 2009). 서울특별시 보육정보센터(2006)는 유아영양교육이란 유아가 영양과 식품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식생활에 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올바른 식사습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유아영양교육은 유아라는 대상의 특성상 처음부터 스스로 바람직한 식생활 환경을 만들어 영양지식을 습득하고 실천하지 못한다. 이러한 점에서 유아영양교육은 유아를 돕는 대상이 함께 교육이 되고 상호보완 연계가 되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곽노의 외, 영유아건강교육, 공동체, 2012.
김은주, 가정과 연계한 요리활동이 유아식습관과 편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류희자, 요리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박진성, 가정과 지역사회를 연계한 유아교유기관의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백명주, 식문화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한 다문화교육안 개발 및 적용,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2.
서울특별시 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
손숙미 외, 영양교육 및 상담의 실제, 라이프사이언스, 2007.
오양희.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영양지식 및 식생활태도에 미치는 영향,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유안진,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2005.
이기현, 유아영양교육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09.
이연주, 그림책을 활용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식습관과 편식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이정임, 보육시설 유아를 대상으로 영양교육 여부에 따른 영양지식 및 식습관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전세경, 학교식생활교육의 교육적 의의와 효율적 추진방안, 한국식생활교육학회 창립 심포지움 자료집, 2009.
정미라 외,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양서원, 2012.
정미선 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양교육 실태 및 요구 조사, 생태유아교육연구, 2011.
정신애, 급식을 어려워하는 유아의 식사행동과 교사의 지도 이야기,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표세희?강현주, 시흥시 만5세 유아들의 영양지식, 식태도, 식행동 및 신체?기본운동능력 실태조사, 한국식품영양학회, 2014.
홍연홍, 요리활동을 중심으로 한 유아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황순녀, 학교영양교육 내용체계 구성론, 한국학술정보,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4B)영유아유치원의시설교육과정의운영및 교육학습방법교직원복지후생에평가기술ok.
  • 유아교육기관운영4B)영유아유치원의시설교육과정의운영및 교육학습방법교직원복지후생에평가기술ok.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4B000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고 유치원의 시설 설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및 교육 학습 방법 , 교직원의 인사 관리 및 복지 후생에 관한 평가의 필요성과 내용을 기술하시오Ⅰ. 서 론1980년대 이후 저숙련의 단순노동 분야에서 미혼여성 노동력의 부족으로 인해, 기혼여성 노동력이 적극적으로 노동

  • 보육시설보육 개념과 필요성 보육시설 분류
  • 교육, 사회서비스, 영양, 건강서비스 등을 종합하는 통합적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러한 개념을 ‘포괄적 보육 서비스’로 표현하고 있다. 이는 아동만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연령에 의해서만 차별화되고 있는 기존의 보호, 양육, 교육적 서비스에서 벗어나 개별 아동과 가정 및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들의 개별적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면서 보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2. 보육사업의 필요성초기 보육은 저소득 맞벌이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A형]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기관운영에 초점을 두고 보육기관의 평가인증 영역 중 보육환경
  • 유아 발달1) 운영관리의 필요성2) 평가 주안점 및 기준과 방법(1) 종사자 및 종사자 관리(2) 재원관리(3) 영양․건강․안전관리3. 보육과정과 영유아 발달1) 보육과정의 필요성2) 평가 주안점 및 기준과 방법(1) 보육계획안의 수립과 균형(2) 일과적응 활동(3) 사회적응 프로그램(4) 보육활동의 실행부분Ⅲ. 보육기관의 바람직한 운영방안Ⅰ. 보육기관 평가인증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정의평가인증제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

  • [교육환경]유치원교육환경, 독서교육환경, 개별화교육환경, 영어교육환경, 실과교육환경,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 분석
  • 유아교육에 있어 생태학적 접근법을 사용한 연구로는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변인들 중에서 교실 공간 구성과 교재․교구의 배열, 교재․교구의 양, 종류, 다양성 및 복잡성 등이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들이다.Day와 Sheehan(1974)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 행동은 그 시설의 물리적 공간의 조직과 활용, 학습 자료의 제공과 활용 방안,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유형 등 3가지 환경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주장들은 모

  • 학교 체육교육 현황과 일반학생ㆍ학생선수 지원사업의 발전과제
  • 교육의 문제점Ⅳ. 일반학생 지원사업 현황1. 초•중등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 2. 초등학교 스포츠 강사 지원 사업3. 학교스포츠 클럽 육성 사업 Ⅴ. 학생선수 지원사업 현황1. 선진형 학교운동부 운영시스템 구축계획 2.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제 도입 3. 각종 대회의 리그대회 전환 4. 정규수업 이수 의무화 및 학력증진 방안 사업 5. 학교운동부 지원사업 6. 체육계열 중•고등학교 육성지원 사업 7. 대학스포츠 정상화 및 활성화 도모 Ⅵ. 발전과제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