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하여 자신의 교육관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보육과정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하여 자신의 교육관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오늘날의 우리는 저출산ㆍ고령화 문제, 여성 경제활동 증대,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 삶의 양극화 현상 등으로 말미암아 영유아 교육과 보육에 대한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세계화와 더불어 기술정보화 및 기술공학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한 지식기반사회와 평생학습사회의 전개로 인적자원개발이 강조되면서 인적자원의 형성이라는 측면에서 조기교육으로서 유아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여성 인적자원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보육의 기능기 강조되면서 영유아 시기의 보육이 포함된 육아가 새로운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보육과정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를 돌보는 틀이자 기준으로, 추구하려는 보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 접근방식이며, 보육목적, 보육철학, 보육방법, 또는 보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보육과정은 영유아발달에 대한 철학과 신념 이론이 담겨있고 영유아가 어떤 상태로 성장해나가야 할 것인가의 명확한 목적이 나타나야 한다. 보육과정을 기초로 교사는 연령별 발달단계별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각 단계마다 목적 달성에 필요한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 중 략 >

언어-인지 모형은 교구와 유아,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간의 상호 작용을 보두 중요시하는 형재의 유아 교육 과정을 말한다. 이 교육 과정 유형의 기초 이론으로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이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들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인지적 발달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교사는 아동-발달 모형에서보다 적극적으로 유아 학습 활동에 관여하며, 하루의 활동을 계획하고 주도한다.
즉, 교사는 흥미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활동과 대ㆍ소집단의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여 제공하며, 유아는 교사가 구성한 활동과 흥미 영역의 범주 내에서 자기 선택 활동을 주도한다. 와이카트의 개방 체제 교육 과정 유형과 유사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교수 모형은 교사와 유아의 상호 작용이 매우 높고 유아-유아 간의 상호 작용이나 유아와 교구 간의 상호 작용이 그리 중시되지 않는 형태의 유아 교육과정을 말한다.
참고문헌
지성애,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 비교”, 유아교육학회지, 2008
백혜리·노은호 외, 보육과정(개정판), 서울 : 창지사, 2007
김경화,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이화여대, 2002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양서원, 2009
양옥승, 세계의 보육제도 국회도서관소장, 양서원, 2008
조건덕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