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교육론1B][기말시험] 1.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 2.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7 / 2020.06.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B형 1. 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살펴보고,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0점)
2. 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수행동을 유형(교재 p.307 vy 11-1 참조)으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40점).
하고 싶은 말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 1학년 B형

[과제]
1. 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살펴보고,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수행동을 유형(교재 p.307 vy 11-1 참조)으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살펴보고,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① 목표
       ② 내용
    2)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
  2. 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수행동을 유형(교재 p.307 vy 11-1 참조)으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
    2) 교수행동 유형과 예시를 통한 설명 (교재 p.307 표 11-1 참조)
       ① 비지시적 교수행동 유형(nondirective)
       ② 중재적 유형(mediating)
       ③ 지시적 유형(directive)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유아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이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도입은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세계적ㆍ사회적 동향에 발맞추어 질 높은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개발되었다.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 시행을 시작으로 2013년 유아 전 연령으로 확대하여 만3∼4세 누리과정이 시행되고 있다. 또한, 최근 현행 누리과정의 비판적 관점을 보완ㆍ수정하고 사회변화, 교육적 요구, 학교 현장의 요구,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 개선 등을 반영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전면 도입하고 실행하게 되었다. 누리과정은 유아교육과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반영하여 개발된 것이므로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이라 볼 수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교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으로서, 아이들의 지식, 기술, 가치, 태도 등의 형성과 변화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따라서 유아 교사는 아이들에게 가장 중심이 되는 보육ㆍ교육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보육ㆍ교육으로의 성패가 교사에게 달려있다. 이처럼 유아 교사들은 아이들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신체 발달은 물론 심리적인 성장을 돕는 총체적인 기능을 위한 다양한 역할이 요구된다. 그리고 유아 교사의 역할은 교사의 교수행동 유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올바르게 적용되어야 할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을 살펴보고 교사의 교수행동 유형을 정리해 본다는 것은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인 것이다.

Ⅱ. 본 론

1. 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살펴보고,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① 목표
2013년 3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아이들을 위한 누리과정은 정부 책임의 교육과 보육의 통합을 통해 영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꿈과 희망을 찾고 누리도록 하고자 시행하는 교육과정으로써의 의미를 지닌다. 누리과정은 만3세, 4세, 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제 누리과정은 시행된 지 8년 차에 접어들어, 현행 누리과정의 비판적 관점을 보완ㆍ수정하고 사회변화, 교육적 요구, 학교 현장의 요구,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 개선 등을 반영하여 2020년 개정 누리과정을 도입하고 전면 시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안창희(2019), 유아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교사지원방안 탐색(누리과정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3. 교육부(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발표, 교육부
4. 허민정(2019), 유아교사의 놀이중심 교육과정 인식에 대한 개념도 분석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5. 지성애(2018),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6. 이기숙ㆍ장영희 외 2명(2018),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기초에 어려웠던 저에게 괜찮았습니다
  • 7756***
    (2021.04.22 02:04:51)
  • 판매자 감사합니다. ^^)/ 2021.04.23 00:52:2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