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4 / 2018.09.1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 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8 2학기] 유아교육과 2학년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과제]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목차
Contents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 교수·학습의 개요
    1) 개념
    2) 필요성
  2. 발달이론과 교수학습
    1) 성숙주의
    2) 행동주의
    3) 구성주의
  3.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
    1) 발견학습
    2) 협동학습
    3) 탐구학습
    4) 문제해결중심
    5) 인지학습
    6) 강화
    7) 프로젝트
    8) 모델링
  4. 교수학습 유형을 토대로 한 하루일과 운영 계획안
    1) 선택한 교수·학습 유형
    2) 하루일과운영 계획안
  5. 영유아 교수학습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영유아 교수·학습의 개요

1) 개념
가네(Gagne, 1974)에 의하면 교수란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기술 내지는 기예라고 하였으며 교수는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지식ㆍ정보의 제공과 적절한 장면, 조건, 또는 활동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또한 코레이(Corey, 1971)는 교수란 개인으로 하여금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도록 학습하게 하거나 특정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직하는 과정이라 하였다.....(중략)
.
.
2. 발달이론과 교수학습

1) 성숙주의
성숙주의 이론은 발달에 대한 예정론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다윈(Darwin), 홀(Hall), 게젤(Gesell)등을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인간발달을 예정된 형태의 전개로 보고 각 발달단계에서 일어나는 행동 형태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지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모든 성장에서 표준 되는 행동을 찾아서 아동발달의 표준행동 목록을 만들었다. 유아의 나이와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표준행동 목록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과정을 계획한다.
교수학습방법은 교사는 영유아의 행동을 주도하기보다 성장을 돕고 촉진시키며 교사는 영유아가 경험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같이 의논하고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한다.....(중략)
.
.
3.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

1) 발견학습
발견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작은 일에서부터 과학적 현상에서 문제점을 스스로 발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자 또는 연구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관심사이다. 발견학습은....(중략)
.
.
4. 교수학습 유형을 토대로 한 하루일과 운영 계획안

1) 선택한 교수·학습 유형
탐구중심 학습은 영유아가 주변 환경과 주변 사물이나 대상을 직접 접촉하여 그
특성이나 성질을 파악해 다양한 영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욕구를 중시하는 교수학습유형이며, 발견학습은 영유아들에게 무의미한 학습보다 즐겁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유의미한 학습을 가능하게 해 준다. 즉 이 두 교수학습 유형은 영유아의 체험에 의해 직접 발견되고 학습된 지식이므로 쉽게 망각되거나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무관한 것들이 아닌 영유아의 삶에 직결된다는 점에서 이 두 가지의 교수학습유형을 선택하였다.....(중략)
참고문헌
1. 영유아 교수학습방법(2016), 김금주ㆍ오진희ㆍ김은정ㆍ박형신, 학지사
2.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2015), 손순복ㆍ정진화ㆍ박진옥, 학지사
3. 교육방법 및 공학(영유아교육에서의)(2013), 유구종ㆍ강병재ㆍ박선희, 창지사
4. 교과교육론(개정판)(2010), 권영례, 양서원
5. 유아교과교육론(2007), 유민임, 학지사
6. 교육방법(2005), 김희수, 일문사
7. 현대유아교육과정(2003),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여 수월하게 썼어요
  • 5215***
    (2018.10.10 18:05:5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