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이론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다음과 같은 체제로 정리하시오.
1) 보육과정 구성의 이론적 기초를 수강한 후 발달 심리적 기초 이론
(예: 성숙이론,행동주의 이론, 생태학적이론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이론, 에릭슨의 발달단계이론) , 구성주의 이론 (피아제의 이론 혹은 비고츠키이론)참고.
2) 자신이 생각하기에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는데 가장 바람직한 심리적이론에 대해 정리하기.

목차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시오.
1. 생태학적 이론
1)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
2)생태학적 이론의 장단점
2. 생태학적 이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이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시오.
1. 생태학적 이론
1) 생태학적 이론의 개념
Bronfenbrenner는 인간발달 연구에 있어서 성장하는 유기체와 그 유기체가 실제 거주하고 성장 변화하는 환경간의 일생동안 일어나는 조절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광범위한 접근법인 인간발달의 생태학 이론을 제안하였다. 이 이론은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인식하기보다는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하는 결과물로 보았다. 즉,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항상 변화하는 사회 물질적 환경의 상호관련성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연구에서 탈맥락적이 아니라 맥락내의 인간발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생태학적 이론의 장단점
2. 생태학적 이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이유
내가 생태학적 이론이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에 가장 적합하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리가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이론이나 특성으로 설명하기에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현대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문화에서 성장하고 발달하기 때문에 방법이 학자마다 다르고 그들의 주장도 각기 특색이 있다. 그 이유는 영유아 발달 특성의 포커스를 자신이 생각하는 이론에 짜맞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보기 좋으네요.
    참고자료로 쓰기 좋아요
  • qudgkr4***
    (2013.04.15 23:05:02)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원리
  • 중심의 원리8. 통합의 원리9. 구체성의 원리10. 다양성의 원리11. 흥미의 원리12. 사회화의 원리1. 교수학습의 가정들- 미전국유아교육 연합회에서는 피아제, 비고츠키, 에릭슨 등의 이론들을 중심으로 하여 유아교육에서 연구된 유아의 학습과정에 관한 가정들을 정리하였다.ⓛ 유아는 신체적 욕구가 충족되고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꼈을 때 가장 잘 학습한다. 적합한 교육과정은 유아의 생리적 욕구를 무시하기보다 존중한다. 예를 들어, 바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발달한다.”고 하였다. 브루너 (Bruner, 1962)는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은 교육 이론’이라고 하였다. 비고츠키의 교육이론은 문화전달의 이론이다. 이론의 본질은 고등정신기능이 유아가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는 것이다. 비고츠키는 형식적 교육을 문화 적응을 위한 근본도구로 생각하였고, 특히 ‘교육의 사회적 조직’을 강조하여 심리적 도구를 매개로 한 유아와 성인간의 능동적, 협동적, 체계적인 상호작용이 교육과정의 중심요소로

  • [2020 유아교육론1B][기말시험] 1.2019 개정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 2.유아 교사의 주요 역할에..
  •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첫째,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둘째,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셋째,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넷째,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다섯째, 사람과 자연을 소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기존 누리과정과 2020년 시

  •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 가지 방향을 모색하도록 격려- 유아의 말을 주위깊게 듣고, 또 유아와 함께 웃기도 함교사가 만드는 우호적이고 따뜻한 분위기는 탐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자유와 안정감을 제공하기 때문임-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방향을 결정하고자 할 때는 유아들이 참여하고 선택할 수 있는기회를 주도록 함- 유아들의 생각이나 문제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옹호함으로써 수업 참여의 가치를 알게 하고 모든 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3. 심리적 환경과

  • [영유아발달]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4가지 쟁점)과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이중 자신은 어떤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와 예시
  • 발달을 설명하는데 있어 유전, 환경, 성장, 성숙, 학습, 사회화 중 특정 개념만을 가지고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영유아들의 발달은 이런 개념들을 통해 영유아기 동안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영유아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정한 순서를 따라 이루어지지만 기초 형성이 중요한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수태에서 태내기, 출산과정, 신생아기,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