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인사교류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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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사교류란?

2. 인사교류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

3. 인사교류를 위한 원칙

4. 우리나라 인사교류제도 기본 구조

5. 계획인사교류

6. 수시인사교류

7. 인사교류의 장점

8. 인사교류의 문제점과 한계

9. 인사교류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참여정부는 국가경쟁력 강화와 정부의 생산성 증대와 같은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중앙정부는 국가적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지방정부와 협력과 조정이 필요하고, 지방정부는 신규인력의 충원이 아닌 제도적 측면으로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여 지역의 경쟁력 강화와 정책 변화의 수용력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렇듯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자유로운 정보공유와 조직의 유연성을 높이는 인적관리가 필요하기에 정부는 중앙과 지방간의 인사교류제도를 실시하고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인사교류제도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인사교류제도의 개념에 대해 정립하고 인사교류가 등장하게된 등장배경과 국가사회적 필요성, 조직적차원의 필요성, 개인적 차원의 필요성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인사교류를 위한 원칙과 국가공무원법 제 32조의 2에 의거하여 기본 구조를 알아보고 인사교류의 두 종류인 계획인사교류와 수시인사교류에 대하여 각각의 종류와 추진배경, 유형, 세부 시행방안 등을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이 보고서를 통하여 제도의 장점과 단점을 통하여 인사교류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마지막으로 인사교류제도의 활성화방안에 대해서 논의 할 것이다.

Ⅱ. 본론

1. 인사교류란?

공무원을 어느 한 기관에서만 근무하게 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담당 업무의 성격이 비슷 한 다른 기관에 이동시켜 서로 자리를 바꾸어 근무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행정기관의 인사교류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과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안전부 장관은 행정기관 상호간에 인사교류의 필요성이 있다고 인정될 때에 는 인사교류계획을 수립하고, 국무총리의 승인을 받아 이를 실시할 수 있다.
둘째, 행정기관 상호간의 인사교류는 경제·기술·사회·문화 및 일반행정 등 행정분야별, 중앙행정기관과 지방행정기관 간의 조직 계층별 또는 업무의 성격이 유사한 전문직무 별로 실시한다.

2. 인사교류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자유로운 정보공유와 조직의 유연성을 높이는 인적관리가 필수적 이게 되었기 때문에 인사교류제도가 등장하게되었다.
인사교류를 활용하게 되는 필요성은 국가사회적, 조직적, 개인적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국가사회적 차원에서의 필요성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공무원 인사교류를 통해 개개인의 서로 다른 지식과 정보가 공유되므로 단편적 지식의 보완이 가능하므로 유효한 지식이 창출 될 수 있음
2. 조직적 차원의 필요성
- 기관 간 균형 있는 인력 배치 및 활용
- 탄력적인 조직 운영 및 관리운영체계 강화
- 인력 교류를 통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상호이해 증진 및 협력체계 강화
- 공무원의 능력향상으로 인한 조직의 생산성 증진 가능
3. 개인적 차원의 필요성
- 개인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
- 적성과 능력에 맞는 근무를 통한 개인의 능력을 살릴 기회 제공
- 상호 연관성 있는 기관에서 새로운 업무의 학습을 통한 개인의 능력향상 및 관련자 들과 긴밀한 인적 네트워크 형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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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동서 (2001), <인사행정론(제5판)>,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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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재, ‘지방공무원 인사교류의 실태와 확대방안에 관한 연구’, 지방행정연구 제21권 제3호,2007.9.
-최근열, ‘지방자치단체간 인사교류의 활성화 방안, 2010.11,
-최항순,‘지방공무원 인사교류의 활성화방안’,한국정책연구 제5권 제2호, 2005.12,
-http://blog.naver.com/psj98511?Redirect=Log&logNo=60104566865, 네이버
-www.mopas.go.kr,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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