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Mobility)와 수용자 경험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영화관람문화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디지털화로 인한 영화소비방식의 변화
-연구 동기

2.본론: 변화양상들의 구체적인 사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영화다운로드 시장의 확대
-영화소장문화 확산; 멀티 테스킹과 하이퍼 텍스트
-영화 관람의 시공간 확장
-영화관, 극장관람의 의미변화
-영화관의 생존전략

3.결론: 영화관을 떠난 영화는 영화인가?

4.토론






본문내용
연구동기
영화파일 다운로드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화
소비 방식, 그리고 그에 따른 영화수용 경험
의 변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온라인 다운로드는 이미 영화소비의 중요한 방법.
향후 파일 다운로드가 안정적인 영화소비 유형으로 제도화될 가능성 큼.
다양한 개인미디어를 매개로 한 콘텐츠 소비양상. (주문형미디어, 이동형미디어)

영화 탄생일; 1895년 12월 28일

영화: 암전 속에서의 심리적 고립, 영화 상영 동안의 고정된 자세,
시청각을 압도하는 대형 스크린 ,강력한 음향

서양

1920’s 극장 구경 = 데이트 문화
‘시끄러운 관람’

1930’s 유성 영화 ‘조용한 관람’

1960’s TV 확산 –주말 : 극장 구경 (특별)

1970’s VTR(video tape recorder)

2. 한국

활동 사진소가 처음 생겼고 이는 굿판등과 같은 이상적 유흥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함
1910‘s 본격 서사영화도임
1920‘s 할리우드 무성영화를 중심으로 영화시장 확대
1950‘s 경연장의 개념에서 극장과 영화전용관으로서 극장 개념이 분리됨 
1960‘s 텔레비전전의 보급과 레저 활동의 다양화로 영화산업의 침체
1970‘s 텔레비전의 확산 -안방극장 개념- 나타남
1980‘s 멀티 플렉스의 도입
1990‘s VCR의 발달로 영화 관람의 새로운 문화가 나타남
2000‘s DVD, 홈 시어터 시스템의 보급 등 가정에서의 영화관람 환경을 풍부하게 함 
인터넷 영화파일 다운로드의 일상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영화다운로드 시장의 확대

“인터넷영화는 기술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VOD의
대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영화를 인터넷으로 배
급하려는 움직임이 1999년부터 벤처업체부터 나타나기 시작했
다. ”
-출처: 인터넷 영화의 현황과 전망, 유선실


“극장에 가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던 관습이 사라지고 인터넷
사이트만 있으면 사람을 모을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난 더 이상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를 만들지 않을 것이며 단막극과 인터넷
배급이 영화산업의 미래라고 확신한다.”
-출처: <필름2.0> , 2006년 10.17일자
참고문헌
영화진흥위원회, 「2011 영화 소비자 조사 Report」,2011, 영화진흥위원회

유선실, “인터넷 영화의 현황과 전망”, KISDI IT FOCUS 6월호, (2000, 6)

이호영 (외) , 「디지털 시대의 문화수용 방식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05-08, 2005,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상길 (외), “스크린 테크놀로지의 다양화와 영화소비 경험의 변화; 20대 다운로드 파일 영화 수용자들에 대한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16권 2호, (2008년 여름)



http://keyword.pressian.com/articleK.asp?guide_idx=6781
(검색일 2012.5.7) 시네마 천국의 줄거리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4468626
(검색일 2012.5.7) 시네마 천국 동영상
http://100.naver.com/100.nhn?docid=743490
(검색일 2012.5.9) 네이버 지식백과
http://udalicomm.tistory.com/31
(검색일 2012.5.9) 네이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 디지털세대의 사회참여를 이끌었다.정보화 사회, 디지털 사회, 또는 디지털 정보 문화 사회로 일컬어지는 오늘날 사회의 특징은 컴퓨터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화한 지식정보화로 대표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화한 지식정보화는 사회체계 뿐 아니라 인간의 의식세계와 광의의 문화 전반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중요한 사회적 변수다. 우리는 사회 전반적인 변화를 가져온 디지털과 인터넷에 대하여 그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그

  • [대중문화] 대중음악과 대중문화
  • 문화를 대변한다고 인식되고 있다. 또한 음악산업이 시스템화되고 거대 기획사와 스타시스템에 의한 음악의 생산이 이루어져 대중음악 생산의 구조가 변했으며, 수용자 측면에서 기존 대중음악의 수용자인 능동적 수용자와 수동적 수용자 구분이 아닌 새로운 문화적 측면을 보이는 팬덤 문화가 생겨나서 지금까지도 현 대중음악계를 이끄는 핵심문화요소가 되고 있다. 이 같은 현대대중음악계의 변화는 서태지의 등장만으로 설명하기는 무리가 있다.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와 자료의 압축 및 처리, 저장이 가능하게 되었고,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전지구적 네트워크가 구축됨으로써 시공에 구애 받지 않고 정보의 신속한 전달과 유통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컴퓨터와 정보통신기기 등도 소형화되거나 통합되어 인류의 정보욕구를 쉽고 편리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혁명은 기술, 산업, 경제, 생활 나아가 국가간 관계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이며 급진적인 변화를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

  • 지상파DMB 서비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 문화적인 특성, 인구사회학적 속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위와 같이 연구문제 1을 설정하였다.연구문제 2 DMB 이용을 위한 단말기 구입시기에 따라 이용자의 수용은 어떻게 달라지는가?DMB 서비스의 보급 및 확산은 일반적인 뉴미디어 테크놀로지와 동일하게 이용자가 언제 DMB 단말기를 구입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DMB 단말기를 조기에 구입하는 이용자가 많을 수록 DMB 서비스 확산은 빠르게 이루어질 것이다. 이는 잠재적인

  • 인터랙티브 디지털 콘텐츠 - 인터랙티브 디지털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 영화 등 많은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이러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다양한 분야와 기술적 형태로부터 원리를 빠르게 흡수함으로써 시각적이고 감각적인 경험을 화면상에 구현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또한 인터랙티비티 기술은 이러한 감각적인 경험들을 의미 있고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시킬 수도 있다.이러한 배경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개념을 살펴보면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텍스트 애니메이션, 사운드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