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디지털 미디어

1.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
2.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Ⅱ 인터넷

1. 인터넷의 개념
2. 인터넷의 역사
3. 인터넷의 성장 배경
4. 인터넷의 특성
5. 인터넷의 현황

Ⅲ.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의 이용

1. 스마트 폰
2. 유비쿼터스
3. 이메일
4. 메신저
5. 블로그
6. 인터넷 가상 공동체 (커뮤니티)
7. 인터넷 방송 (웹 캐스팅)

Ⅳ. 디지털과 인터넷, 그리고 우리의 과제

1. 규제와 표현의 자유
2. 감시와 프라이버시
3. 전자 민주주의
4. 저작권과 정보 공유
5. 정보화와 사회 불평등

결론
본문내용
1) 전통적 미디어와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미디어는 비록 범위가 매우 포괄적이긴 하나 우리에게 익숙한 전통적 미디어와 비교해 보면 그 특징을 이해하기가 한결 쉽다. 우선 쓰기 혹은 문자시대의 대표적 미디어였던 편지가 인터넷 등 온라인 미디어의 전자편지 혹은 전자우편의 기능으로 대치된다. 또한 인쇄시대의 대표적 미디어인 신문․ 잡지도 팩시밀리를 이용하여 가정에 직접 보내는 팩스신문을 통하거나, 전화선이나 케이블선 혹은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전파를 통해서 기존의 방송신호와 동시에 각 가정의 미디어로 배달된다. 또 기존의 책이나 잡지들도 CD-ROM과 같은 디지털 팩키지 형태, 혹은 전자책처럼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예가 빈번해지고 있다. 텔레커뮤니케이션 시대의 대표적 미디어인 전신, 전화 등도 팩시밀리, 무선호출 등의 형태를 거쳐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케이블TV혹은 개인휴대통신을 이용한 영상전화나 영상회의 등의 기술로 개발되고 있다. 라디오나 텔레비전방송도 AM스테레오 방송, PCM 방송, 음성다중TV방송 등 다양한 양태로 변형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디지털 방식의 직접위성방송의 상용화에 이어 디지털방식의 고화질TV(HDTV)기술로 발전되고 있다.
이렇듯 기존 미디어가 통합되고 새로운 뉴미디어가 속속 등장하는 배경에는 컴퓨터 기숙에 기반한 디지털 신호처리 양식의 발달과 디지털 하드웨어 기술이 급격히 발달하는 사회적 변화를 거론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 언론 정보 학회, 『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 한울아카데미.
전석호 ,『 정보화와 뉴 미디어 』, 2003 , 태영출판사.
강길호 외, 『 클릭! 지식정보사회』
권태환, 조형제, 한상진, 『정보사회의 이해』
함께하는 시민행동, 『인터넷 한국의 10가지 쟁점』
리차드 스피넬로, 『사이버 윤리』
이재현,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커뮤니케이션북스
김영석,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NTT데이터 유비쿼터스연구회 아라카와 히로키, 히다카 쇼지,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전자신문사리처드 헌터 , 『유비쿼터스』, 21세기 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인터넷의 문제점과 해결책
  • 인터넷 미디어는 앞으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어디서나 다양한 언론 서비스뿐만 아니라 각종 멀티미디어 영상 서비스의 형태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요구형 디지털 영상 정보 서비스로 발전될 것이다. 이것은 또한 새로운 언론 패러다임으로서 뉴스나 정보가 정보 제공 기관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원하는 수용자에 의해서 결정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미디어 서비스만이 앞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며 또 이것은 보다 개인화

  • [미디어론]뉴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우리의 과제
  • 미디어의 특성3. 뉴미디어의 구분Ⅱ. 케이블 TV1. 케이블TV에 대한 이해2. 케이블TV의 현황3. 케이블TV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4. 케이블TV의 해결과제와 발전방향Ⅲ. 위성방송1. 직접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성2. 직접 위성방송의 발전3. 직접위성방송에서 디지털위성방송 시대로의 전환4.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현황5. 디지털 위성 방송의 해결 과제, 전망과 미래Ⅳ. HD TV1. HDTV 와 SDTV2. 디지털 TV 전송 방식 관련 이슈Ⅴ. 인터넷 방송1. 인터넷 방송의

  • [인터넷언론] 인터넷 언론의 현주소
  • 인터넷보다 더 광범한 용어이다. 온라인은 디지털 정보에 대한 접근, 검색, 그리고 배포를 가리킬 때 느슨하게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generic term)라고 하겠다( Ward, Mike, 2002. p.4.). 따라서 온라인은 디지털 네트워크의 물리적 특성이나 통신 프로토콜의 특성과는 무관하게 네트워크 자체에 접속하고 있고 그것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온라인미디어의 대표적인 것이 웹이므로 통상적으로 온라인과 웹 또는 인터넷이라는 용어들이

  • [인터넷언론] 인터넷 언론과 저작권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고찰
  • 인터넷 언론과 저작권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고찰Ⅰ. 들어가며Ⅱ.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Ⅲ. 미디어와 정치과정의 매개로서 저널리즘 Ⅳ. 인터넷 언론 범위의 정립에 관한 문제Ⅴ. 인터넷 언론의 책임과 수혜의 명확한 규명Ⅵ. 언론학적 관점에서 본 현행 법적 개념의 문제점1. 인터넷언론의 개념 고찰(1) 인터넷과 언론(2) 인터넷언론(3) 제한적 의미에서의 인터넷언론의 충족요건 2. 통합형 매체로서 인터넷언론3. 인터넷언론의 ‘種’적 다

  • 온라인 저널리즘
  • 인터넷이 등장하고 발전하면서 멸종설이 나온 것은 신문이지만, 방송에서의 변화는 미디어의 융합 추세와 함께 더 심화되었다. 방송 컨텐츠를 전화선을 통해 컴퓨터 스크린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은 디지털과 융합의 산물이다. 언제나 그렇듯,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그때마다 사회구조를 변화시킨다. 이는 사회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바뀌게 됨에 따라 삶의 양식 전반에 걸친 변화가 야기됨을 의미한다. 이를 역사적으로 적용시켜본다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